선교(仙敎) 종표(宗標) _선교 교단(仙敎敎團) 표장
* 위 선교 표장은 "선교(仙敎)" 종교교육업무를 상징하는 선교 고유표장 "천지인합일 천부인"입니다.
(특허청등록)
위 선교 표장은 한민족고유종교 선교(仙敎) 종단(宗團) _선교환인집부회 . 재단법인 선교 . 선교총림선림원 . 선교종단보존회 . 선교문화예술보존회 . 선교지역문화보존회와 선교(仙敎) 각 선교 교구(敎區) 및 교당(敎堂)의 표장으로 사용되며, 선교의 수행법 선도(仙道)와 선교 사상철학 선학(仙學) 등 취정원사께서 창설한 선교 교단(仙敎敎團)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선교 교단과 교리의 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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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창교
선교 교조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께서는 1988년 무진년에 환인상제(桓因上帝)님으로부터 개천입교(開天立敎)의 천명과 천부인(天符印)을 교유 받으사, 1991년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정회사상(正回思想)의 깨달음을 얻으시고 민족의 영산 지리산천황봉 백일제천(百日祭天)을 통해 "선교(仙敎)"를 창교하시고, 선교경전의 1,2차 결집을 완수. 1997년 정축년에 전라남도 나주에서 최초의 “선교(仙敎) 교단"을 창설 하시었습니다.
선교 교단의 형성
취정원사님께서는 1990년대 초부터 상고사연구 고대종교문화연구 등 한민족고유문화연구개발 활동의 기반이 된 "환인집부회(桓因慹父會)"를 1997년 정축년에 “선교환인집부회(仙敎桓因慹父會)”로 창립하여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의 정회법(正回法)을 설하신 바, 가르침을 들은 네 명의 선제(仙弟)가 선교의 사대(四大) 방주(方柱)가 됨으로써, “선교 교단(仙敎敎團)”의 시초가 되었습니다. 그 후, 산상(山上)에서 취정원사님의 가르침을 듣고 출가하여 수행하는 출가선제(出家仙弟)와 집에서 수행하는 재가선제(在家仙弟)가 점차 늘어남에 따라 수행공동체 “선교총림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을 설립하여 선교의 수행법 “선도(仙道)”를 전수하고 선교의 경전과 교리 및 선교 사상철학 “선학(仙學)” 을 가르침으로써 선교 교단의 융성을 가져왔습니다.
선교교단과 선교종사단
선교 교단의 출가선제와 재가선제는 성별 구별없이 선제(仙弟)라 칭하며, 출가해서 선교총림의 천일수련 후 참전계(參佺戒)를 받은 선제를 승선(昇仙)이라하며, 출가하지 않고 재가에서 수행하며 삼법계를 받은 선제는 선교총림(仙敎叢林)의 수열(修列)에 따라 선호(仙號)를 내림으로써 속신무구청정(俗身無垢淸淨)의 길로 인도합니다. 이러한 선교총림의 수행대중을 “우림재(羽林齋)”라 하는데, 우림재는 환인상제(桓因上帝)를 섬기며 선교종단(仙敎宗團)을 보전하는 선교사제(仙敎司祭) 집단, 즉 “선가(仙家)”를 말합니다. 선가(仙家)는 출신과 성별에 차별을 두지 않으며 환인상제의 교화(敎化)와 취정원사님의 정회사상(正回思想)으로 대표되는 천지인합일사상(天地人合一思想) · 일달해제사상(一達解除思想) · 선농무일여사상(禪農武一如思想) · 속신무구청정사상(俗身無咎淸淨思想)의 실현을 위한 포덕교화에 정진하는 선교집단을 뜻합니다. 선교의 사제집단은 수계(受戒)와 수열(修列)에 근거하여 방주(方柱)와 도무사(道務士) _정무(政務) · 교무(敎務) · 선무(禪務)로 구분되며 선교(仙敎)의 종사(宗史)와 력사(力事)를 행하는 선교종사단(仙敎宗史團)을 이루고 있습니다.
선교교단 인원
이러한 선교(仙敎) 교단(敎團)은 선교의 신앙대상 환인상제와 선교의 창교주 취정원사님께 귀의하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전국의 교구로 확장되어, 환기9214년 단기4350년 서기2017년 현재, 전국 7교구 33교당 교단인원(敎團人員) 3,093명 일반신도 선도(仙徒人員) 9,849명이 등록되어 있으며, 선교종단(仙敎宗團) _재단법인선교(仙敎) · 선교총림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 · 선교종단보존회(仙敎宗團保存會) · 선교문화예술보존회(仙敎文化藝術保存會)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재단법인 선교(仙敎)"는 산하 선교교단과 선교종단을 대표하는 총수로 "한국의 선교(仙敎) · 민족종교 선교 · 한민족고유종교 선교 · 천지인합일 선교" 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선교교단의 포덕교화
이러한 선교(仙敎)의 교단 확립은 1997년 창립되어 선교 교단 창설의 배경이 된 선교환인집부회의 한민족 상고문화 연구활동으로 한국상고사(韓國上古史)의 새로운 발견과 고증을 통한 학문체계확립 그리고 헌신적인 보급이 전개됨으로써 이루어졌습니다. 선교 교단의 확립을 위한 노력은 2007년부터 발행되고 있는 정기간행물 “仙敎”(ISSN 2287-6596 국립중앙도서관), 2013년부터 발행한 정기간행물 “仙學”(ISSN 2288-5021 국립중앙도서관)과 선가서림(仙家書林)에서 출판한 선교경전(仙敎經典) “仙敎-天地人合一”(ISBN 978-89-969701-1-8 국립중앙도서관), 선교소경전(仙敎小經典) “仙敎-선교신앙” · “仙敎詳考” · “桓因” 등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교 교단에서는 종교교육과 교리전파를 위한 대중포덕의 일환으로 취정원사님의 ‘선학(仙學) 공개강연’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선교경전
선교경전(仙敎經典)은 고대경전과 현대경전으로 분류하는데, 고대경전은 천부경(天符經) · 참전계경(參佺戒經) · 삼일신고(三一神誥), 현대경전은 선교전(仙敎典) · 仙敎-天地人合一 · 仙敎小經典1.선교신앙 · 仙敎小經典2.仙敎詳考 · 仙敎小經典3.桓因 등이 있습니다. 선교의 제일경전 [仙敎典]은 선교의 수행경전으로 환인상제의 교화(敎化)와 한민족 상고대 신인(神人)의 구세찬(救世贊)과 제천의례(祭天儀禮)를 밝히는 선교종사기(仙敎宗史記) · 환인상제부언록(桓因上帝父言錄) · 선림원사(仙林院史) 등, 1988년~1997년 까지 선교 상왕자 취정원사님의 수행과 영체이탈을 통해 저술한 선교경전 저본과 채록편찬이 근간을 이루고 있습니다.
선교교단과 민족종교통합
선교 교단은 1990년대 환인집부회(桓因慹父會) 형성 초기부터 “선교(仙敎)”가 중국 도교(tao,道敎)가 아닌 우리 “한민족고유종교” 임을 고증하여 널리 전하는 일에 전념해왔으며, 선교의 역사 “선사(仙史)”는 한민족의 오랜 역사로써 중국의 도교보다 십수세기 앞선 정신문명인 바, 선교의 역사 선사(仙史)를 바르게 아는 것은 한민족의 잃어버린 배달문명을 되찾는 길음을 강조하였습니다. 선교 교단의 교조(仙敎敎祖) 박광의 취정원사(朴光義聚正元師)께서는 “선교창교(仙敎創敎)”는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부활”임을 천명하시며(2017.3.1.김대중컨벤션센터), 하느님을 섬기는 한민족의 고유한 하느님신앙인 선교신앙의 유래는 고대로 부터이며, 환웅과 단군의 제천(祭天)과 이후 개천의식(開天儀式) 모두 하늘을 섬기는 고대 선교(仙敎)의 고유한 전통인 바, 민족종교가 환인(桓因)을 하느님을 섬기는 한민족 고대신앙의 종맥(宗脈)을 계승한 "한민족고유종교 선교(仙敎)"로 통합되어 남북통일과 신성회복의 길을 열어야 함을 설파하셨습니다.
선교교단의 사시이비 유사선교 선불교 정화사업
선교가 한민족의 고유종교임이 알려져 대중의 인식이 새로워지자, 그릇된 주장으로 하늘을 불경하고 선사(仙史)를 왜곡하는 무리들이 생겨났는데, 중국의 도교를 가리키는 타오(tao)와 단(丹)을 중시하며 기치료도구를 팔며 자신들의 종교명칭인 불광도원(佛光道院) 선불교(仙佛敎)를 버리고 자칭 선교(仙敎)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시이비 유사선교단체는 민족과 홍익을 내세우는 자신들의 주장과는 달리 실상은 중국 도교(Taoism)을 뜻하는 타오(Tao)를 도메인으로 사용하고 우리 한민족의 선도(仙道)를 타오(Tao)로 설명하며 중국 도교를 답습하여 내단(內丹)을 강하게 하는 약과 기치료도구를 팔고, 캬바레 도박장 나이트클럽 안마시술소 동물인공거세업 등으로 선교(仙敎) 상표를 출원하였으나 ‘지극히 향락적이고 선교 종교인에게 모욕감을 줄 수있다’는 이유로 특허청으로부터 거절결정되었습니다. 이들은 2002년 선불교(仙佛敎)로 등록하여 2016년까지 선불교로 활동했으며, 홍익공동체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은 현재 임의로 선교라 자칭할 뿐 선교로 개명등록 된 바 없습니다. 특히 이들 선교유사단체는 성추행 공연음란 사기 등으로 고소고발된 모수련단체와 관련하여 신동아.의혹으로얼룩진이화세계, sbs그것이알교싶다 언론보도된 사실이 있고,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피해자연대 500여명이 결성된 사회적 문제의 단체로 확인되는 바, 선교 교단에서는 유사선교단체(現선교유지재단,선교국조전,舊불광도원,선불교)로 인한 일반대중의 오인과 혼동 및 피해가 발생되는 일이 없도록 공지하고 올바르게 계도하고자 합니다.
선교교단의 서원
이에 “선교(仙敎)”를 종교교육 등 교단명칭으로 사용할 권한은 선교 교단의 총수인 재단법인 선교에 있음을 밝히는 바입니다. 민족종교 선교(仙敎) 교단(敎團)의 무궁한 발전과 헌신적인 대중포덕의 서원(誓願)을 다짐하며 환인하느님과 취정원사님 그리고 한민족고유종교 선교 교단에 귀의(歸依)합니다. 일심정회(一心正回) 합니다.
※아래 출처를 클릭하시면 상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1. 선교용어사전 [선교창교(仙敎創敎)]
출처2. 선교용어사전 [선교교단(仙敎敎團)]
출처3. 선학(仙學) [선교교단(仙敎敎團)]
출처4. 선교뉴스 [선교유사단체]
출처5. 선교신앙 [선교(仙敎)는 유불도 삼교의 근원종(根原宗)]
출처6. 민족종교선교 [선교창교주 취정원사님 포덕교화 대담회]
출처7. 선교(仙敎) [선교경전과 교리]
출처8. 위키백과 [한국의 선교(仙敎)]
출처9. 위키백과 [선교(재단법인)]
※선교교단 언론보도
KNS뉴스통신 http://www.kns.tv/news/articleView.html?idxno=349885
시민일보 http://www.simin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530172
선교종단 언론보도1. https://www.seongyo.kr/seongyo2
선교종단 언론보도2. https://www.seongyo.kr/seongyo4
[민족종교 선교] 선교 교단과 교리의 확립 [작성 : 선교총림선림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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