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 고유종교 선교

하느님 환인(桓因)을 신앙하며 천부인(天符印)의 진리로 온 인류의 신성회복을 실현합니다.

선교의례/향재

선교종단, 무술년 설날 대향재(大嚮齋)

선교仙敎 2018. 2. 17. 03:48

"선교신앙" _ 민족종교 선교 소식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 "무술년 설날 대향재"

 

 

 

_민족종교 선교, 환기 9215 무술년 설날 대향재 봉행

_선교종정 취정원사 "천지인합일 신성회복과 한민족고유 정신문화 계승" 교유

 


 

*선교(仙敎) 고유의례(固有儀禮) "대향재(大嚮齋)"

*본 콘텐츠는 재단법인 선교의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무단사용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지게됩니다.

 

 

 

大嚮齋

 

 

 

戊戌年 . 陰曆 1月 1日 . 仙敎叢林仙林院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 무술년 설날 대향재 봉행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仙敎)는 무술년 정월 초하루 설날을 맞아 선교총림선림원에서 대향재(大嚮齋)를 봉행하였습니다. 무술년 설날 대향재는 선교총림선림원에서 선교 신도회와 수행대중 선제들이 참석한 가운데 선교종단의 종정 취정원사(聚正元師)님의 집전으로 제천의식이 봉행되었습니다. 제천의식은 취정원사님의 무술년 신년교유 대중법문과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님의 정화수도성에 이어 신도와 선제들의 33천 공천배례로 엄숙히 진행되었습니다.

 

 

대향재, 선교 제천(祭天)의식과 천지인합일 재계(齋戒)의식

대향재는 한민족고유종교 선교(仙敎)의 5대 향재 중 하나로, 음력 11일 새 해 첫 아침에 환인하느님(桓因上帝)의 향훈(響暈)이 온 누리를 새롭게 비추는 것을 기념하며 올리는 "선교의 제천의식(祭天儀式)"과 선교 수행대중의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신년재계(新年齋戒)"가 병행되어 봉행되는 선교(仙敎) 만의 고유한 전통의례입니다. 

 

 

선교 5대 향재(嚮齋)

선교(仙敎)의 5대 향재는 선교창교주 취정원사께서 선교교단을 설립하시고 한민족 하느님사상의 부활과 민족정서 고취를 위해 "설날 대향재" · "정월대보름 진향재" · "단오 단향재" · "추석 추향재" · "동지 소향재"를 의제(宜制)하시니, 우리가 마땅히 지키고 보전해야할 한민족의 명절과 절기풍속 원형의 보전 및 잃어버린 부분들에 대한 고증재현을 통해 한민족 선교신앙의 맥을 보전하는 선교의례(仙敎儀禮)로써 그 의미가 깊다 하겠습니다.

 

 

대향재의 "대(大)", 태초(太初)우주 시공간의 질서가 세워진 때 

선교경전 천지인합일선교에 의하면 ()는 신()이요 태극(太極)의 모양이며 태초(太初)를 말함이다. 환인께서 홀로 신으로 화하신 때를 태역(太易), 우주 시공간의 질서를 세우신 때를 태초(太初), 생무생일체 삼라만상을 창조하여 교화하신 때를 태시(太始)라 한다." 하였습니다. 이에 근거하여 살펴볼 때, 태초(太初)는 시공간의 질서가 세워진 때를 의미하며, 시간과 공간의 질서는 역법(曆法)과 깊은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 시작되는 첫 아침의 해가 떠오르는 날이 바로 "설날"이며, 설날은 시공간의 질서가 선 날입니다. 즉 선교의 설날 대향재는 환인하느님께서 세우신 우주시공간의 질서에 의해 새로운 세상이 열린 것을 기뻐하는 것이며, 한 해가 시작됨을 경건하게 생각하고 삼가 재계하여 제천하는 것입니다.

 

 

설날, 새해 첫날 일 년의 신간을 세우고 삼가 재계하여 제천

취정원사는 대향재 법문으로 예로부터 설날을 원일(元日) 정일(正日) 신일(愼日) 이라하고 설날 아침을 원단(元旦) 정단(正旦)이라 불렀는데, ()은 가장 높고 으뜸이 되는 근본이라는 것이고, ()이란 하늘의 뜻이 서고 상하좌우가 세워짐으로써 비로소 바르다는 뜻을 가진다. 즉 바르게 세우다의 의미로 설날이 된 것이다. 한민족은 무엇이 시작되는 것을 서다라고 하였는데, 왕을 지칭하는 마립간 · 거서간은 모두 간(· 솟대)을 세우다 · 하늘과 소통하여 나라를 세우다의 뜻으로 이해된다. 그러므로 설은 새해 첫날 일 년의 신간을 세우고 삼가 재계하여 제천한다는 의미로 보아야 한다는 설날에 대한 정의를 내려주셨습니다.

 

 

취정원사님, 무술년 신년교유 "일심정회 천지인합일" 

또한 선교종정 취정원사께서는 2018 무술년은 적폐를 청산하는 청신한 대한민국이 될 수 있도록 수행대중의 정진(正進)이 어느때보다 절실한 때이라며, 일심으로 정회하여 천지인합일하라. 선제 하나하나가 천지인합일하여 신성을 회복한다면, 대한민국이 정신문화대국으로 세계를 이끌어갈 것” 이라는 무술년 신년교유를 설법하여 주셨습니다.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님의 소청재계(素淸齋戒) 의식과 선제와 신도들의 33천 공천배례, 선교종지 "일심정회" 독송으로 무술년 설날 대향재가 성료되었습니다.  

 

 

 

 

 

환기9215.

환인하느님과 취정원사님과 선교에 귀의하는 2018 무술년,

선가의 선제님 모두 천지인합일 선교신앙이 깊어지기를 기원합니다.

선제님들과 함께 일심정회합니다...()

 

 


 

* 출처1. 디지털타임스 "민족종교 선교, 무술년 설날 대향재 봉행" http://v.media.daum.net/v/20180214112636279 

* 출처2. 시민일보 "민족종교 선교, 무술년 설날 대향재 봉행" http://www.simin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552264

* 민족종교 선교 공식블로그. "선교신앙" http://www.seongyo.info/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무단복사 무단편집 무단게재 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지게됩니다.

 

[작성 : 선교종단보존회 선교중앙종무원 seongyokorea@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