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 고유종교 선교

하느님 환인(桓因)을 신앙하며 천부인(天符印)의 진리로 온 인류의 신성회복을 실현합니다.

선교의례/향재

선교(仙敎) 대향재(大嚮齋) _ 설날기도안내

선교仙敎 2017. 1. 27. 01:47

선교신앙 _ 정유년 새해 새소식

 

 

대향재(大嚮齋)

 

환기9214년 정유년(丁酉年) 새해,

환인하느님의 향훈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교(仙敎)의 설날의례 "향재(大嚮齋)"


  *  2017년 설날 대향재  :  1. 28. 토요일 (음력 1월 1일) 

  *  2017년 정월 초사흘 "설(元日) 대법회"  :  1. 30. 월요일 (음력 1월 3일 오전 11시 

   *  대향재 동참 : 본주교당(本主敎堂)

  *   설(원일) 수향법회(授嚮法會) 동참 : 선교총림선림원 왕지교당.  

  *  설날 음식 준비 : 차(茶) . 청주 . 떡국 . 섭산적 . 더덕산채 . 삼색전 . 삼색나물 . 과일

   * 민족종교 선교(仙敎)에서는 2017년 정유년 원일(元日) 대향재(大嚮齋) 의식을 봉행합니다.

      2017년 정유년은 새로운 희망과 올바른 변혁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하며

      본주교당과 선교총림에서 새해 첫번째 재(嚮齋)를 올립니다.

   * 설은 한 해가 시작되는 새해 새달의 첫날인데, 한 해의 최초 명절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설날을 원일(元日)·원단(元旦)·원정(元正)·원신(元新)·원조(元朝)·정조(正朝)

     세수(歲首)·세초(歲初)·연두(年頭)·연수(年首)·연시(年始)라고도 하는데

     이는 한 해의 첫날임을 뜻하는 말이다.

     또한 신일(愼日)·달도(怛忉)라고도 하는데, 이 말은 근신하고 조심하는 날이라는 뜻이다.

 

 

설날 (元日)


민족의 대명절(大名節) "설"이 다가온다. 한민족의 명절의 으뜸은 단연 설이다.

설이면 '설빔'을 차려입고 '차례(茶禮)' 지내고 어른들께 세배를 드리고 나면, 마당에서는 윳판이 벌어졌고, 한쪽에서는 누이들의 널뛰기가 이어졌으며, 꼬마들은 동네 아이들과 추운 주롣 모르고 연날리기, 팽이치기 등으로 하루 종일 뛰어 놀았다. 세뱃돈을 넣은 복주머니가 두둑하였기에 아이들의 놀이는 더욱 신나고 즐거운 일이었다.

"설날"은 '정월(正月) 초하루(陰曆一日)' 를 말하며, "설"은 '정월초하루(陰曆一月一日) 부터 정월대보름(陰曆一月十五日) 까지' 의 기간을 말한다.

민족종교 선교(仙敎)의 선가풍습(仙家風習)에도 정월 초하루 삼일전부터 정월대보름 삼일 후까지를 선정기간(禪靜期間)으로 정하여 재계(齋戒)하고 도성(禱誠)을 올린다.

선교(仙敎)에서는 음력 1월 1일 설날은 "대향재(大嚮齋)"를 올리고, 음력 1월 15일 정월대보름에는 진향재(眞嚮齋)를 올리며, 선교(仙敎)의 선제(仙弟)와 선도(仙徒) 모두 제천(祭天) 한다.

2017' 정유년 '설' 에는 "취정원사(聚正元師)님의 설(元日)에 대한 수향법회(授嚮法會)" 가 열립니다. 명절의 의미를 새롭게 배우고 선교 대향재의 깊은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선가정(仙家庭)의 가족이 함께 참석하여 제천(祭天)하는 뜻깊은 선교신앙의 시간되시기를 바랍니다.  

 

"취정원사(聚正元師)님의 설(元日) 수향법회(授嚮法會)" 

     2017 . 1 . 30 . 월요일 (음력 1월 3일 오전 11시)  / 선교총림선림원 왕지교당

 

"설(元日) 수향법회" 내용 

     1. '설' 의 기원

     2. '설' 의 어원

     3. '설' 의 의미

     4. 선교(仙敎)의 '대향재' 와 '설'  

 

[仙敎] 정기간행물 9호 "설, 태고적부터 내려오는 한민족의 제천의식" (2009. 가을호 75~81페이지) 

 

***위 본문의 저작권은 재단법인선교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작성 : 선교총림선림원 / 동참문의  062_675_9002  seongyokorea@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