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 / 선교연혁 / 선교 창교 34년(33주년) 2024 선교종사仙敎宗史 |
선교 창교 33주년 선교종사 2024’
[선교중앙종무원 : 선교종사 『종보(宗譜)』 편찬 안내]
[선교(仙敎) 주요연혁]
1988년 선교 개천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 천부인(天符印) 교유. 고대선교 종맥계승.
1991년 선교 창교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 천지인합일 정회사상 대각. “선교(仙敎)” 교명 선포.
1997년 선교 교단확립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 선교경전 결집. 선교종헌 제정반포. 선교강원 설립.
[선기58년 선교창교33주년 선교종사 『종보(宗譜)』 편찬 안내]
서기2024년은 환기9221년 단기4357년 선기58년 선교창교34년(33주년)임을 공표합니다.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 교단 재단법인 선교(仙敎)는 내 안의 하늘를 열고 신성(神性)을 회복하며, 한민족 하느님성전(桓因聖殿) 기도에 열심을 다하는 선교인(仙敎人)과 수행대중에 선교종사 31년(仙敎宗史三十一年)의 천지인합일 선교정회(天地人合一仙敎正回)의 역사(仙史)를 살펴볼 수 있도록, 선교창교(仙敎創敎) 30주년의 선교역사(仙史)를 기록한 『선교종보(仙敎宗譜)』 편찬 사업을 시행합니다.
선교 교단 최고의결기관 선교환인집부회(仙敎桓因慹父會) 선교종사(仙敎宗史) 결의(決議)에 의거하여, 선교 창시자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事)님의 선교창교종리(仙敎創敎宗理) “천지인합일 정회사상(天地人合一正回思想)” 대각 연도인 “1991년”을 “선교창교원년”으로 공표하였습니다.
선교 교단 재단법인 선교(仙敎)에서는, 한민족의 시조이시며 온 세상의 하느님이신 환인(桓因)상제님의 사백력 광명개천(斯白力光明開天)과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의 선교창교 율려개천(律呂開天仙敎創敎)의 업적을 기리며 「선교종보 편찬사업」과 「선교인의 선교종사 · 력사」 등의 포덕교화 활동을 통하여 생무생일체 온 인류 구원의 선교 교단 만대보전의 서원을 세웁니다.
재단법인 선교(仙敎)에서는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와 선교종보(仙敎宗譜)를 발행하며, 새벽신성기도로 내 안의 하늘을 열고 선리화(仙理華)를 꽃피우는 ‘선교신행대회’ 를 열어, 선교신앙과 수행의지를 고취하고, 한민족의 시조이시며 온 세상의 하느님이신 환인(桓因)상제님께 일심정회(一心正回) 합니다.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선교 창교34년(창교33주년) 2024년 1월 _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 갑진년 새해 신년사》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2024년 1월 1일 새해 신년사 “재세이화”
“재세이화, 빛의 교화로 이루는 한울세상. 온 세상 신성의 숲 선림(仙林)을 이루는 재세이화 정회사명을 완수하라”
재세이화(在世理化)는 하느님 환인(桓因上帝)께서 내리신 천명(天命)이며, 한민족 고유의 사상(韓民族固有思想)이고 한국의 전통적인 정치이념(韓國傳統政治理念)이다. 선교(仙敎)는 재세이화(在世理化)의 종교이며, 신성회복(神性回復)의 종교이다. 재세이화(在世理化)는 선교 종교의 벼리요, 홍익인간이라는 보편적 인류애를 실천하는 율려(律呂)의 법칙이며, 패권주의와 종교대립으로 인한 전쟁, 질병과 차별로 인한 혼란을 잠재우고 세계평화를 실현하는 살아있는 진리이다. _ 선교창교주 취정원사 2024년 신년교유 中.
환기9221, 선기58년 선교정회2기7년 선교창교34년(33주년) 갑진년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 2024년 신년교유 “재세이화(在世理化)”
2024년 1월 1일 선교종단 시무고사
선교창교33주년을 맞는 2024년 갑진년 1월 1일 선교종단 시무고사에서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는 선교총본산 선교총림선림원 수행대중과 신도회에 선교(仙敎) 갑진년 신년교유를 내리셨다. "재세이화(在世理化), 온 세상 신성의 숲을 이루는 선교인의 정회사명을 완수하라" 를 전하고 갑진년에 안배된 하늘의 뜻과 국가의 정도와 종교의 정회사명에 대해 설교(設敎)하여 주셨다.
취정원사님 갑진년 신년교유 “재세이화”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 교조(敎祖) 취정원사(聚正元師)께서는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 1월 1일 신년사를 통해 “온 세상 신성의 숲 선림(仙林)을 이루는 재세이화 정회사명을 완수하라”고 전하시며, 환기 9221 선교정회 2기 7년 선교개천 37년 갑진년 신년교유를 내리시니, “솔거진수(率居震需)” 이다.
민족종교 선교 교단 재단법인 선교(仙敎)는 2024년 1월 1일 시무제천과 함께 선교 교조 박광의 취정원사의 신년사 “재세이화”를 선교중앙종무원을 통해 발표했다.
청룡의 해 2024년 갑진년, 창교 34년을 맞는 선교(仙敎)는 취정원사의 신년교유 “재세이화(在世理化), 빛의 교화로 이루는 한울세상”에 근간한 선교환인집부회 산하 환인선교단과 국유현묘지도원의 활발한 선(仙)문화 대중보급으로 선교문화 중흥시대를 실현한다고 밝혔다.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환기9221년 선기58년 선교창교34년
2024년 갑진년 신년사 · 신년교유
“올해 환기9221년 단기4367년 선기58년 갑진년을 맞아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韓民族固有宗敎仙敎)는 하늘의 뜻이 이 땅에 이루어지는 재세이화(在世理化)의 실현을 위해 천지인합일 청정수행으로 대중교화하고, 한민족과 온 인류에 이르기까지 신성회복(神性回復)의 교화를 펼칠 것입니다. ○ 선교(仙敎)는 재세이화(在世理化)의 종교이며 신성회복(神性回復)의 종교입니다. 재세이화는 하느님 환인께서 내리신 천명(天命)이며 한민족 고유의 사상이고 전통적인 정치이념입니다. ○ 즉 재세이화는 선교 종교의 벼리요, 홍익인간이라는 보편적 인류애를 실천하는 율려의 법칙이며, 패권주의와 종교대립으로 인한 전쟁, 질병과 차별로 인한 혼란을 잠재우고 세계평화를 실현하는 살아있는 진리입니다. ‘홍익인간’이란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뜻만 아니라 선외 없이 모든 살아있는 생명 우주자연 생무생일체를 이롭게 함이니, 홍익인간 정신으로 지구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우주 환경문제까지도 안배할 수 있으며, 인종차별과 기아, 빈부격차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여 온전한 인류의 평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 ‘재세이화’는 진리의 증표인 천부인(天符印)을 가지고 하강하는 신인(神人)의 모습이며, 신성의 빛으로 하늘의 교화를 이 땅에 펼치는 선인(仙人)의 상(象)입니다. 생무생일체를 널리 이롭게 하는 홍익인간, 세상을 진리로써 교화하는 재세이화의 요체는 천지인(天地人) 삼재(三才)의 합일(合一)에 있으니, 선교(仙敎)의 종리(宗理)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과 종지(宗旨) 일심정회(一心正回), 교지(敎旨) 신성회복(神性回復)은 셋의 이치인 동시에 하나의 진리입니다. ○ 하나 · 한알 · 일(一)로 귀결되는 삼원귀일(三元歸一)의 진리, 수백 년 전부터 구원의 메시지로 회자된 궁을(弓乙)은 선교 표장 ‘천지인합일 천부인 옴’에 그 모양과 이치가 그대로 담겨있습니다. 말세에 이르러 모든 종교가 선교(仙敎)로 하나 되어 인류를 구원할 것이라는 격암유록(格菴遺錄)의 예언은 한민족 고대로부터의 고유한 하느님 신앙의 부활이 선교이며, 선교(仙敎)는 하늘의 교화 천교(天敎)이며, 유불도 삼교의 근원종(根源宗)이요, 말세에 이르러 모든 종교가 다시 돌아가야 할 정회(正回)의 종교, 동서양의 선각자들이 예언하고 기다려온 인류구원의 종교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 선교(仙敎)는 한민족 고유종교(韓民族固有宗敎)이며, 광명개천 홍익인간 재세이화의 종교입니다. ‘고유(固有)하다’는 것은 본래부터 있어 온 것, 다른 어떤 것도 섞이지 않은 순수하고 특유한 것을 말합니다. ○ 따라서 근대에 생긴 민족종교가 있을 수는 있지만, 근대에 생긴 고유종교는 있을 수 없습니다. 고(固)는 울타리 (口) 안에 옛 고(古)가 들어 있는 글자로 단순히 오래되었다 예스럽다는 의미가 아닌 오로지 한결같다는 원형의 의미가 있습니다. ○ 하여 오로지 한민족의 시조이신 환인(桓因)을 하느님으로 신앙하는 선교(仙敎)는 하늘의 교화 천교(天敎)이며, 한국의 고유종교인 것입니다. 선교인 모두 재세이화 실현의 2024년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_ 환기9221년 단기4357년 선기58년 선교창교34년 2024년 갑진년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재세이화교유
선교문화 중흥시대를 선포하고, 선(仙)문화 보급에 정진하고 있는 선교(仙敎)는 지난해 2023년에 환인선교단을 결성하여 ‘한민족 시조 환인(桓因) 바르게 알리기 운동’을 전개한 데 이어, 2024년 선교 창교 34년을 맞아, ‘정화수기도당’을 전국에 설치하고 한민족 고유의 신앙문화인 정화수기도를 대중에 보급할 예정이다. 선교(仙敎)는 박광의 취정원사가 1988년에 개천입교(開天立敎)하여 1991년에 창교한 한국의 민족종교 종단이다.
[작성 :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organization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 선교창교 30주년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신년교유] 선교뉴스 & 언론보도 출처
인터뷰365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 취정원사 2024 신년사 “재세이화(在世理化)”
https://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107134
이투뉴스
민족종교 선교 취정원사 "한민족의 시조 환인(桓因) 바르기 알리기 운동" 전개로 재세이화
https://www.e2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04582
선교(仙敎) 네이버공식블로그
[선교 신년사] 환기9221년 선기58년 취정원사님 신년교유 반포 / 2024.1.1
https://blog.naver.com/seon-gyo-info/223313292877
선교뉴스 네이버공식블로그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2024년 신년사, “재세이화, 빛의 교화로 이루는 한울세상” 반포
https://blog.naver.com/seon-gyo-news/223301125508
선교신앙 다음공식블로그
세이화(在世理化),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2024 갑진년 신년사
민족종교 선교 다음공식블로그
선교 취정원사 2024년 신년사 “재세이화” 반포, 환기9221년 선기58년 선교창교34년 갑진년 신년교유
https://seongyokr.tistory.com/281
《선교 창교34년(창교33주년) 2024년 2월 _ 선교 환기9221년 선기58년 설날 대향재 봉행》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 2024년 설날 ‘대향재’ 제천의식 성료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환기9221년 갑진년 민족종교 선교의 중흥과 재세이화 선포’
선교(仙敎)는 한민족의 하느님 신앙과 선(仙)사상에 기반한 한국의 민족종교로 창시. 선교 창시자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는 2024년 갑진년 신년사 “재세이화, 빛의 교화로 이루는 한울세상”을 발표하고, 설날 법문에서 “신성의 빛 광명(光明)으로 하늘교화를 펼치는 선교(仙敎)는 천교(天敎)이다”라고 교유하며 민족종교 선교의 중흥을 안배하고, 국가와 종교의 정도정회(正道正回)를 기원했다.
_ 2024. 2. 10 민족종교 선교 [갑진년 설날 선교 고유제천의례 대향재 봉행]
《한민족 선(仙)사상과 하느님 사상》에 대한 취정원사님의 교유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本源)을 찾아 ‘선(仙)’의 ‘교(敎)’를 세우다. _ “한민족의 선(仙)사상은 하느님 사상이다. 선교(仙敎) 창교는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부활이며, 선교(仙敎)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로써 생무생일체 만군생을 구원하고 신성을 회복하는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정회(正回)의 종교 이다.”
《환인계시록(桓因啓示錄)》 취정원사 著, 1997. 선교환인집부회 보존.
「한민족 선(仙)사상은 하느님 사상이요, 한민족고유종교 선교(仙敎)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이다.」
《천지인합일선교》 취정원사 著, 2012 / 《선교 정기간행물》
선교 교조 취정원사님은 하느님 환인(桓因)으로부터 천부인(天符印)을 교유 받아 10년 종지수행(宗旨修行)과 지리산 백일제천(百日祭天)을 통해 환기9188년 1991년 신미년에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本源)을 찾아 ‘선(仙)’의 ‘교(敎)’를 세우고, 선교창교원년에 “한민족고유종교 선교”를 천명하였다.
취정원사는 2017년 5월 7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유불선(儒佛仙) 삼교의 근원종(根源宗) 선교(仙敎) – 고운 최치원 난랑비서를 중심으로」 강연에서 ‘한민족의 선사상(仙思想)은 하느님을 섬기는 하느님 사상’임을 천명하고, 장생불사를 추구하는 중국 도교와는 완전히 다른 것임을 밝힌바 있다.”
민족종교 선교는 2024년 설날을 맞아 재단법인 선교(仙敎)가 주최하고 선교총림 선림원(仙林院)이 주관하는 정월 초하루 제천의식 대향재(大嚮齋)를 봉행했다. 선교의 고유의례 설날 대향재는 취정원사가 저술한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에 근거하여, 한민족의 시조 환인(桓因)의 사백력(斯白力) 광명개천(光明開天)을 기리며 하늘의 광명 환(桓)과 땅의 광명 단(檀), 사람의 광명 선(仙)이 하나 되는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재세이화(在世理化) 실현의 의미가 있다.
올해 창교 34년을 맞은 선교(仙敎)는 한민족의 하느님 신앙과 선(仙)사상에 기반한 한국의 민족종교로 창시되었다. 선교 창시자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는 2024년 갑진년 신년사 “재세이화, 빛의 교화로 이루는 한울세상”을 발표하고, 설날 법문에서 “신성의 빛 광명(光明)으로 하늘교화를 펼치는 선교(仙敎)는 천교(天敎)이다”라고 교유하며 민족종교 선교의 중흥을 안배하고, 국가와 종교의 정도정회(正道正回)를 기원했다.
선교 교단은 설날 대향재 선교의례법에 따라 사백력지천에 뜬 ‘첫새벽달’을 선월(仙月)이라 한다. 선월(仙月)은 신성한 순음(純陰)이요 정음(正陰)이니, 민족의 시조 환인(桓因)을 하느님으로 섬기는 선교(仙敎)는 설날 첫아침 원일원단(元日元旦) 대향재(大嚮齋)를 봉행함에 선월(仙月)의 선정(禪靜)과 사백력 새벽신성기도를 실행하여 참선(參禪)하고 제천(祭天)한다”는 교법(敎法)을 실천하고, '첫새벽 첫달빛'의 신성함으로 지구를 정화하고 인류를 교화하는 'first light-first faith' 선월기도 캠페인을 실시한다.
취정원사는 원단제천 수향의식에서 “예로부터 설날 아침을 원단(元旦)이라 했는데, 원(元)은 하늘의 교화가 땅에 펼쳐지는 재세이화(在世理化)의 상(象)이요, 단(旦)은 해가 떠오르는 모습이니, 설날은 환인(桓因)의 광명개천(光明開天)으로 세상이 처음 생겨난 첫날 첫 아침을 기념하는 날인 것이다. 선월(仙月)은 천지창조 이후 첫 새벽에 뜬 시원(始原)의 달 신월(晨月)이요, 신성광명(神性光明)으로 세상을 밝히어 깨우는 효월(曉月)이라. 대향재 참선의례 선월선정(仙月禪靜)과 사백력(斯白力) 기도는 작은 설 동지에 일양시생한 신성의 빛 순양(純陽)을 품어 기르며 천지인(天地人)의 순리(順理)인 율려조화에 따르는 선교의 교법이다.
환기9221년 정월 초하루, 천지 우주의 첫 아침이 시작된 한반도는 선교(仙敎)의 성지(聖地)요, 대한 산천은 선리(仙里)로 이어진 선인국(仙人國)이며, 선교인의 선가정이 곧 한민족 하느님을 모시는 환인성전(桓因聖殿)임을 선언한다. 신성의 빛으로 온 세상을 교화하는 광명의 근원종교를 선교(仙敎)라 하고, 선교 재세이화가 완성된 세상을 한울나라 정회세상이라 하는 것이니, 선교의 수행문화 한민족 고유 선도에 담긴 광명사상을 인류구원의 강령으로 전하여 천지인합일 수행과 선(仙)문화 보급에 정진해야 한다”고 법문했다.
2024년 갑진년 선교(仙敎)는 선(仙)사상 · 선(仙)문화 보급의 일환으로 환인선교단을 통한 ‘한민족 시조 환인(桓因) 바르게 알리기 운동’을 전개하고, ‘정화수기도 산천법당’과 절기문화원을 창설하여, 정화수 기도의례를 인류의 숭고한 기도의식으로 승화하고 한민족 고유선도 중 24절기 선도수행 보급으로 활발한 포덕교화를 펼칠 계획이다. 선교는 환인(桓因)을 하느님으로 섬기며 취정원사가 1991년 선(仙)의 교(敎)를 세우고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를 천명한 음력 3월 3일 선교 창교일에 신성회복대천제를 열어 제천(祭天)하는 전통이 있다.
[작성 :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organization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 선교창교 33주년 [설날 대향재] 선교뉴스 & 언론보도 출처
인터뷰365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 2024년 설날 ‘대향재’ 제천의식 성료 (2024.2.13일자)
https://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107375
선교(仙敎) 네이버공식블로그
한민족고유종교 선교(仙敎), 환기9221년 설날 대향재 광명제천(光明祭天)
https://blog.naver.com/seon-gyo-info/223350458997
선교뉴스 네이버공식블로그
민족종교 선교(仙敎), 설날 대향재 제천의식, 환기9221년 선기58년 선교창교34년 음력 1월 1일 원단제천
https://blog.naver.com/seon-gyo-news/223350459455
선교신앙 다음공식블로그
한민족고유종교 선교(仙敎), 환기9221년 설날 대향재 광명제천(光明祭天)
민족종교 선교 다음공식블로그
민족종교 선교(仙敎), 설날 대향재 제천의식, 환기9221년 선기58년 선교창교34년 음력 1월 1일 원단제천
https://seongyokr.tistory.com/295
《선교 창교34년(창교33주년) 2024년 2월 _ 순천일(順天日) 기념법회 / “1.9 인류의 날” 반포》
선교(仙敎), 환인상제님의 교화를 기리는 순천일(順天日)
한민족고유종교선교 환기9221년 2024년 순천일 · 창생절 기념법회 봉행
순천일(順天日) _ 음력 1월 9일. 창생절(創生節)이라고도 한다. 하느님 환인(桓因)의 우주천지(宇宙天地)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 창생(創生) 교화를 기리는 날로, 개천절(開天節 음10.3) · 창교절(創敎節 음3.3) · 기원절(紀元節음10.27)과 함께 선교(仙敎) 4대 명절을 이룬다. _ 1991년 취정원사가 집필한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에 수록.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하느님 환인(桓因)의 향훈으로 온 인류의 순천명(順天命) 기원.
[인류의 날] 교유 : 1991년 음력 3월 3일 / 제정 : 1997년 음력 1월 9일 / 공식반포 : 2024년 1월 9일
[순천일 順天日] : 음력 1월 9일. 선교 교단의 ‘창생절’. ‘1.9 인류의 날’ 또는 ‘홍익인간의 날’ 이라고 한다.
선교 교단 재단법인 선교(仙敎)는 음력 1월 9일 순천일(順天日)에 ‘순천대제(順天大祭)’를 봉행하여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광명개천(光明開天)하시어 천지우주만군생 상무생일체를 창조(創造)하시고 존재의리(存在義理)를 부여하신 창생절(創生節)을 기리며 율려제천(律呂祭天)한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는 환기9194년 단기4330년 서기1997년 정축년에, 한민족의 시조이시며 온세상의 하느님이신 환인(桓因)의 생무생일체 창생(生無生一切創生)을 기리며, 하느님 환인께서 내리신 신성(神性)의 빛 존재의리(存在義理)를 가지고 살아가는 온 인류가 하느님 환인의 향훈 아래 순천명(順天明)하는 의미로 ‘1.9 인류의 날’을 교단내에 선포하였다.
‘인류의 날’은 음력환산이 어려운 경우를 고려하여 양력 1월 9일로 선교종헌에 1997년에 제정입제하였으며, 천부경(天符經) 일(一)에서 구(九)에 담긴 수(數)의 철학과 하느님 환인(桓因)에서 비롯되어 생무생일체가 홍익(弘益)을 이루는 날의 의미를 홍익인간 · 재세이화 · 한울세상으로 강설한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의 설문이 선교전(仙敎典)에 실려있다.
선교(仙敎) 교단 내에서는 ‘1.9 인류의 날’을 ‘홍익인간의 날’로도 부른다. 선리(仙里) 삼천삼백기단(三千三百基亶) 설립을 완수한 환기9220년 단기4356년 선기57년 선교창교33년 계묘년(2023)에 선교 교단의 최고의결기관인 선교환인집부회 종헌결의에 의하여, 환기9221년 단기4357년 선기58년 선교창교34년 갑진년(2024) 1월 9일에 ‘1.9 인류의 날’을 대외적으로 공식 반포하고 ‘온 인류 홍익인간의 날’로 천명하였다.
환기9221년 단기4357년 선기58년 선교창교34년 갑진년, 한국의 민족종교 선교(仙敎)는 창시자 취정원사께서 음력 1월 9일 선교명절 순천일(順天日) 율려제천(律呂祭天)을 집전하시며 교유하신 「순천율려지의(順天律呂旨義)」를 정월대보름 상원제천(上元祭天) 교지로 각 교구와 교당 수행대중에 전하고 인류의 신성회복을 통한 재세이화(在世理化)를 안배했다. 선교 교단은 음력 1월 9일 순천일(順天日)에 순천대제(順天大祭)를 봉행하여 환인하느님의 창생절(創生節)을 기념하며 율려제천(律呂祭天)한다.
《순천일(順天日) 순천대제(順天大祭) 선교 교조 취정원사 「순천율려지의(順天律呂旨義)」 교유》
“한국의 전통문화 정월대보름 대동(大同)의 정신을 일깨워 온 인류 온 세상이 함께 평화롭게 번영하는 하느님 환인의 향훈 아래 하나 될지어다 인류여! ○ 각각의 세(勢)와 력(力)이 하나로 화합(和合)하여 상생(相生)하는 큰 마음으로 큰 뜻을 세워 한울로 거듭나야 된다. ○ 대(大)는 신(神)이요 하늘(天)이며, 동(同)은 일(一)이요 화합(和合)이니, 무등(無等)으로 다 함께 번영하여 대동세상(大同世上)을 만들어야 한다. ○ 무등대동(無等大同)은 하늘의 교화 아래 여러 각각(各各)이 하나되는 접화군생(接化群生) 공존동생(共存同生)의 이치이며, 변별(辨別)의 각등(各等)이 화합(和合)하는 생무생일체의 온전한 상생(相生)을 말하는 것이다. ○ 접화군생 무등대동의 한울세상은 만군생을 이롭게하는 하늘의 교화를 펼치는 것이기에 홍익인간 재세이화의 이치에 어긋나 혹세무민하는 사이비 종교 유사선교단체 등은 그 대상이 될수 없음이다. ○ 선외없는 교화와 무등의 화합은 오로지 올바르게 순천(順天)하는 하늘백성의 대동세상(大同世上) 건설을 의미하는 것이다. ○ 한민족의 고유한 하느님 종교인 선교(仙敎)는 정월대보름 진향재(眞嚮齋)를 봉행함에 인류공영의 교화선(敎化禪) 한민족 선도(仙道)를 널리 펼치어 전하느니, 온 누리 광명(光明)으로 주재하시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세상, 한울세상 건설에 함께 할지어다. ○ 대동의 한울세상 건설을 위해 일심(一心)으로 정회(正回)하여 순천명(順天命)하라 선제들이여!” _ 桓紀9221年 仙紀58年 仙敎開天37年 甲辰年 仙敎 敎團 創設者 朴光義聚正元師 順天律呂旨義 中.
[작성 :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organization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 선교창교 33주년 [순천일, 인류의 날] 선교뉴스 & 언론보도 출처
선교(仙敎) 네이버공식블로그
민족종교 선교, 온 인류의 순천명(順天命)을 기원하는 순천일(順天日) 기념법회 / “1.9 인류의 날” 반포
https://blog.naver.com/seon-gyo-info/223357272637
선교뉴스 네이버공식블로그
민족종교 선교, 온 인류의 순천명(順天命)을 기원하는 순천일(順天日) 율려제천(律呂祭天)
https://blog.naver.com/seon-gyo-news/223357646450
선교신앙 다음공식블로그
선교(仙敎), 온 인류의 순천명(順天命)을 기원하는 순천일(順天日) 기념법회 / “1.9 인류의 날” 반포
민족종교 선교 다음공식블로그
민족종교 선교, 온 인류의 순천명(順天命)을 기원하는 순천일(順天日) 율려제천, “1.9 인류의 날” 반포
https://seongyokr.tistory.com/298
《선교 창교34년(창교33주년) 2024년 2월 _ 선교 정월대보름 제천의례 진향재 봉행》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 2024년 정월대보름 “진향재” 상원 제천의식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한민족 대동(大同)을 위한 신성의 불씨를 점화, 순천율려지의(順天律呂旨義)” 교유, 무등대동의 한울세상을 연다.”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상원제천 교유 “민족의 대동(民族大同)은 국가와 국민의 대동(大韓民國大同), 나아가 온 인류의 화합(和合), 무등대동(無等大同)의 상생(相生)으로 거듭나 한울세상 이루어야...” _ 환기9221년 단기4357년 선교창교34년 甲辰年 朴光義 聚正元師 上元祭天敎諭
한민족의 고유한 하느님 종교인 선교(仙敎)는 정월대보름 진향재(眞嚮齋)를 봉행함에 인류공영의 교화선(敎化禪) 한민족 선도(仙道)를 널리 펼치어 전하느니, 온 누리 광명(光明)으로 주재하시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세상, 한울세상 건설에 함께 할지어다. 대동의 한울세상 건설을 위해 일심(一心)으로 정회(正回)하여 순천명(順天命)하라 선제들이여!” _ 仙敎 敎祖 朴光義聚正元師 順天律呂旨義 中.
한국의 민족종교 선교(仙敎)는 환기9221년 단기4357년 선기58년 선교창교34년 갑진년, 2024년 2월 24일(음력 1.15) 정월대보름을 맞아 재단법인 선교가 주최하고 선교총림 선림원이 주관하는 “상원제천(上元祭天) 진향재(眞嚮齋)”를 봉행했다. “선교 정월대보름 진향재”는 설날 대향재(大嚮齋) · 정월대보름 진향재(眞嚮齋) · 단오 단향재(丹嚮齋) · 추석 추향재(秋嚮齋) · 동지 소향재(蘇嚮齋)와 함께 선교 5대 향재(嚮齋)를 이루는 선교(仙敎)의 고유의례이다.
정월(正月)의 선교의례(仙敎儀禮)는 원단제천 대향재(元旦祭天大嚮齋)를 시작으로 정월 초이레 청룡제신재(正月初七日靑龍帝神齋)와 정월대보름 상원제천 진향재(上元祭天眞嚮齋)로 이어진다.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韓民族固有宗敎仙敎)의 정월기도(正月祈禱)는 나라와 민족의 번영과 중생구제, 나아가 인류구원의 광명개천(光明開天) · 홍익인간(弘益人間) · 재세이화(在世理化)를 실현하는 천지인(天地人) 합일(合一)의 제천의식(祭天儀式)이다.
《정월대보름 선교 고유 제천의례 진향재(眞嚮齋) 선교 교조 취정원사 교유》
“정월대보름 대동제(大同祭)와 진향재(眞嚮齋)는 한민족의 고유한 하늘신앙의 발로(發露)이며, 홍익인간 재세이화의 표현이다. ○ 홍익인간(弘益人間)에서 인(人)은 사람을 포함한 천지간(天地間)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를 이름이다. ○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에 ‘한알에서 한얼이 내려 한올한올 생무생일체가 한울을 이룬다’ 하였으니, 한울 안에서 이루어지는 생무생일체의 끊임없이 온전한 율려조화(律呂造化)가 곧 홍익인간(弘益人間)이다. ○ 공자(孔子)는 「예기(禮記)」 예운편(禮運篇)에서 대동(大同)에 대하여 ‘대도(大道)가 행해지니 천하는 모두 하나가 된다. 大道之行也 天下爲公’라고 하였다. ○ 공자의 ‘대동(大同)’은 너와 나의 구분과 사사로움이 없이 공평하고 올바르게 하나되는 공정(公正)한 세상, 즉 선교의 이상세계인 대평등(大平等) 무등대동(無等大同)의 ‘한울세상’을 말하는 것이니, 대동의 한울세상은 하늘의 교화가 펼쳐지는 하느님의 나라요, 홍익인간 재세이화를 이룬 후천(後天)의 정회세상 환인시대(桓因時代)를 일컬음이다. ○ 고대의 한민족은 환인(桓因) 하느님의 교화(敎化)를 따르는 하늘민족 한겨레였으니, 대동세상을 꿈꾸는 공자(孔子)는 한민족의 나라 구이(九夷)에서 살고 싶어 하였다. ○ 선교의 정월대보름 대동제(大同祭) ‘진향재(眞嚮齋)’는 천지인(天地人)의 합일(合一)이 이루어진 한울세상을 염원하는 제천의례이다. ○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에서 신성의 불씨를 보전하여 진향재에 신성의 빛을 밝히는 것은 한민족의 시조 환인(桓因) 하느님의 광명개천(光明開天)을 기리며 천지인의 합일로 재세이화를 실현하는 민족적(民族的) 정회사명인 것이다. ○ 정월대보름의 진향재를 상원제천(上元祭天)이라 하는 것은 동지(冬至)에 정음(正陰)을 뚫고 솟아오르기 시작한 양정(陽精)이 설날 원단(元旦)을 지나 새해 첫보름 상원(上元)을 맞아 순양(純陽)의 자리에 들기 때문이다. ○ 선교의 향재(嚮齋)는 한국의 종교와 문화의 정통성을 계승보전하는 선교종단 고유의례로 포덕교화를 위해 종교문화 행사로 진행한다.” _ 仙敎 敎祖 朴光義聚正元師 眞嚮齋 敎諭 中.
선교(仙敎)는 정월대보름에 상원제천 대향재를 봉행하고, 정월대보름 절식인 부럼과 오곡밥과 아홉가지나물을 준비하여 주민과 이웃 종교에 나누며 대중포덕했다. 한해의 풍요와 행복을 하늘에 기원하는 정월대보름 대동제(大同祭)와 함께 제천의식(祭天儀式)으로 진행되는 선교 진향재(眞嚮齋)는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봉수(封守)한 “신성(神性)의 불씨”를 점화하고, 선교총림 선림원 설립자 시정원주님의 “정화수기도”로 하늘의 천기(天氣)와 보름달의 정기(精氣)를 담아 치성함으로써 음양의 상생조화를 이루어 생무생일체 평안과 풍요를 안배한다.
[작성 :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organization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선교(仙敎) 네이버공식블로그
선교 정월대보름 제천의례 진향재, 한민족 대동(大同) 세상을 이루는 신성의 불을 밝힌다
https://blog.naver.com/seon-gyo-info/223357319666
선교뉴스 네이버공식블로그
민족종교 선교, 정월대보름 진향재 상원제천으로 한민족 대동세상(大同世上)을 이루는 신성의 불을 밝힌다.
https://blog.naver.com/seon-gyo-news/223357647216
선교신앙 다음공식블로그
선교 정월대보름 제천의례 진향재, 한민족 대동(大同) 세상을 이루는 신성의 불을 밝힌다
민족종교 선교 다음공식블로그
민족종교 선교, 정월대보름 진향재 상원제천으로 한민족 대동세상(大同世上)을 이루는 신성의 불을 밝힌다.
https://seongyokr.tistory.com/299?category=695560
《선교 창교34년(창교33주년) 2024년 3월 _ 선교(仙敎), 삼일절 교화천제 봉행과 한민족강좌》
선교 仙敎, 삼일절 교화천제 및 창교주 취정원사 한민족강좌 개최
선교 취정원사, ‘인류의 날’ 제정으로 홍익인간 한울세상 실현한다
환기9221년 선기58년 선교창교33주년, 삼일절 교화천제와 창교주 취정원사 「한민족 강좌」 진행.
선교(仙敎) 교단의 창시자 취정원사, 2024년 105주년 삼일절 기념사에서, 백범 김구(白凡金九) 선생의 ‘나의 소원’을 낭독하며 대중의 올바른 역사관 확립으로 민족혼 부활 염원 _ 2021. 3. 1. 선교仙敎,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한민족 강좌 [인류의 날 제정으로 홍익인간 한울세상 실현]
[선교중앙종무원] 민족종교 선교 종단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선교총림 선림원(仙林院)은 2024년 3월 1일 105주년 3.1절을 맞아 교화천제(敎化天祭)와 함께 취정원사의 한민족강좌를 실시했다. 선교(仙敎)는 매년 삼일절에 하늘의 교화 천교(天敎)를 전하는 교화천제로 민족혼을 부활하고, 한민족의 삼일(三一)철학을 기반으로 대중의 올바른 역사관 확립을 위한 선교학당 한민족강좌를 진행해 오고 있다.
《백범 김구(白凡金九) 선생의 ‘나의 소원’》
“네 소원이 무엇이냐”하고 하느님이 물으신다면 나는 서슴지않고 ‘내 소원은 대한 독립이오’하고 대답할 것이다. “그 다음 소원이 무엇이냐”하면 나는 또 ‘우리나라의 독립이오’ 할것이요, “그 다음 소원이 무엇이냐”는 세번째 물음에도 나는 더욱 소리를 높여서 ‘나의 소원은 우리나라 대한의 완전한 자주 독립이오’하고 대답할 것이다. (중략) 나는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라가 되기를 원한다. 가장 부강한 나라가 되기를 원하는 것은 아니다. 내가 남의 침략에 가슴이 아팠으니, 내 나라가 남을 침략하는 것은 원치 아니한다. 우리의 부력은 우리의 생활을 풍족히 할 만 하고, 우리의 강력은 남의 침략을 막을 만하면 족하다. 오직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다. (중략) 나는 우리나라가 남의 것을 모방하는 나라가 되지 말고, 이러한 높고 새로운 문화의 근원이 되고, 목표가 되고, 모범이 되기를 원한다. 그래서 진정한 세계의 평화가 우리나라에서, 우리나라로 말미암아서 세계에 실현되기를 원한다. _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낭독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삼일절 교화천제 한민족강좌》
오늘은 한민족의 3.1독립만세운동 105주년이 되는 날이다. 1919년 기미년 3월 1일 정오 한민족이 한얼 한마음으로 외친 ‘대한독립만세’ 외침은 민족자주독립 구원의 율려음으로 퍼져나가 대한(大韓)의 독립을 이루게 되었다. ○ 삼일만세운동 105주년이 되는 오늘, 역사는 우리에게 다시 한번 구원의 함성을 고대하고 있으니, 그것은 온 인류가 공존동생(共存同生)하는 대동(大同)의 한울세상을 여는 율려음(律呂音)이다. ○ 3.1운동의 희생정신과 자주독립정신은 한민족을 한민족으로 존재하게 하는 민족혼의 벼리이며 뿌리이다. 우리에게는 이 뿌리를 지키고 온전히 계승해야 하는 민족사명이 있다. ○ 우리 한민족은 일심(一心) 염원으로 민족의 자주성과 나라의 완전한 독립을 이루어내는 힘과 세계역사의 흐름을 정도정회(正道正回)할 원력을 가진 대광명(大光明)의 하늘민족이다. 따라서 하느님 환인의 자손인 한민족의 ‘삼일독립운동(三一獨立運動)’ 정신은 온 인류의 홍익인간 재세이화를 이루는 초석이 될 것이다. ○ 우리 대한(大韓)의 완전한 독립은 인류 전체의 공존동생(共存同生)이라는 총체적(總體的) 도의(道義)로 거듭나, 세계 모든 국가와 민족 저마다의 독립적 존재의리(存在義理)를 존중하고 상대를 침범하지 않으며, 정도(正道)로 영도(領導)하여 온 인류가 함께 생존하고 함께 살아나가는 길, 온전한 하나가 되는 길을 제시하고 하늘의 교화를 펼친다. 이것이 참된 정도령(正道領)이다. ○ 선교 교단은 선교의 세계관인 천지인(天地人) 합일의 대동세상(大同世上) 즉 한울세상(正回世上)의 실현을 위해 선교명절 음력 1월 9일 순천일(順天日)이자 창생절(創生節)의 교화를 기리는 일명 홍익인간의 날 ‘1.9 인류의 날’을 종헌제정 반포하여 온 인류의 순천명(順天命)을 안배하였다. ○ 한알인 일(一)에서 시작하여 구(九)에 이르는 1월 9일은 천지간 생무생일체가 천리(天理)에 순천(順天)하여 만군생 홍익을 이루는 홍익인간의 날이다. ○ 선교(仙敎)에서 말하는 홍익인간의 인간(人間)은 사람을 포함한 천지간 생무생일체를 말하는 것이니, 선교가 제정한 ‘인류의 날’은 우주천지 만군생이 번영하여 홍익인간하고 생무생일체가 무등대동(無等大同)한 한울세상을 실현하는 의의가 있다. ○ 홍익인간 재세이화의 근간에는 한민족의 고유한 정신문화, 천지인(天地人) 삼원삼극(三元三極) 합일의 삼일(三一)철학이 있다. 기미년 3월 1일 정오 한반도에 울려 퍼진 ‘대한독립 한민족구원’의 율려음이 이제 인류의 온전한 구원인 공존동생의 율려음으로 세계만방에 울려 퍼질 때인 것이다. ○ ‘나는 우리나라가 남의 것을 모방하는 나라가 되지 말고, 높고 새로운 문화의 근원이 되고, 목표가 되고, 모범이 되기를 원한다. 그래서 진정한 세계의 평화가 우리나라에서, 우리나라로 말미암아서 세계에 실현되기를 원한다.’는 김구 선생의 소원을 각심하기를 바라며, 국가는 정도(正道)에 들고, 종교는 정회(正回)하며 인류는 순천명(順天命)하여, 대한독립정신의 승화로 인류구원의 길이 열리게 되기를 기원한다. _ 桓紀9221年 檀紀4357年 仙紀58年 第105周年三一節 聚正元師敎化文
올해로 선기58년 창교34년을 맞이한 선교(仙敎)는 창교주 취정원사의 재세이화(在世理化) 교유에 따라 음력 1월 9일을 “인류의 날”로 제정하고 인간과 지구자연 나아가 우주환경과의 상생조화를 위한 선교 교화를 펼친다. 선교 교단(仙敎 敎團)은 1988년 취정원사가 개천입교(開天立敎)하여 1991년 창교한 이래, 한민족 하느님 사상 부활 선언, 한민족 시조 환인(桓因) 바르게 알리기 운동, 천부인과 신단수에 담긴 한국의 종맥(宗脈)과 선맥(仙脈), 한민족 고유선도, 24절기 선도수행, 정화수기도 등 한민족의 고유한 종교문화를 기반으로 한 선(仙)사상·선(仙)문화 보급에 정진하고 있다.
[작성 :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organization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인터뷰365
민족종교 선교, 105주년 삼일절 교화천제 한민족강좌 개최 (2024.3.4일자)
https://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107489
이투뉴스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 105주년 삼일절 기념식 성료 (2024.3.4일자)
https://www.e2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06411
선교(仙敎) 네이버공식블로그
선교(仙敎), 105주년 삼일절 맞아 교화천제 봉행과 한민족강좌 개최 / “1.9 인류의 날” 반포
https://blog.naver.com/seon-gyo-info/223373805186
선교뉴스 네이버공식블로그
민족종교 선교, 105주년 삼일절 교화천제 성료 / ‘1.9 인류의 날’ 반포
https://blog.naver.com/seon-gyo-news/223373850975
선교신앙 다음공식블로그
한민족고유종교 선교(仙敎), 105주년 삼일절 맞아 교화천제 봉행과 한민족강좌 개최 / “1.9 인류의 날” 반포
민족종교 선교 다음공식블로그
민족종교 선교, 105주년 삼일절 교화천제 / ‘1.9 인류의 날’ 반포
https://seongyokr.tistory.com/301
《선교 창교34년(창교33주년) 2024년 3월 _ 수호천제(守護天祭), 춘분 산천재(春分山天祭)봉행》
선교(仙敎), 2024년 수호천제(守護天祭), 춘분 산천재(春分山天祭)봉행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환인 하느님의 나라 환국(桓國) 대한의 산천(大韓山川)은 선교의 성지(仙敎聖地)이며, 선교(仙敎)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나라 대한민국 한반도의 산천을 수호할 사명을 갖는다” _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 「취정원사교유집」 中
[선교중앙종무원] 민족종교 선교 교단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선교총림(仙敎叢林) 선림원(仙林院)은 환기9221년 선기58년 2024년 갑진년 춘분(春分) 절기를 맞아 대한산천 정기수호를 위한 수호천제(守護天祭), 춘분 산천재(春分山天祭)를 봉행했다. 선교 교단은 “환인 하느님의 나라 환국(桓國) 대한의 산천(大韓山川)은 선교의 성지(仙敎聖地)이며, 선교(仙敎)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나라 대한민국 한반도의 산천을 수호할 사명을 갖는다” 취정원사님의 교유에 따라 매년 춘분(春分)과 추분(秋分) 두 차례 대한민국 산천의 정기회복을 위한 산천재를 봉행하고 있습니다. 선교(仙敎) 산천재(山川齋)는 선교 4대천제(仙敎四大天祭)의 하나인 수호천제(守護天祭)로, 취정원사께서 1988년 무진년 환인상제님으로부터 선교개천(仙敎開天) 설교(設敎)의 사명을 받으사, 산천순례 신성기도를 올리신 선교수행의 전통을 따른 것이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산천재 산상수훈(山上垂訓)》
“환인 하느님의 나라 환국(桓國), 대한의 산천(大韓山川)은 선교의 성지(仙敎聖地)이며, 선교(仙敎)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나라 대한민국 한반도의 산천을 수호할 사명을 갖는다” _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 「취정원사교유집」 中 발췌.
선교 교단(仙敎敎團)과 선교총림(仙敎叢林) 선림원(仙林院)의 대한산천(大韓山川) 정기수호(精氣守護)를 위한 춘분(春分) 산천재(山天齋)는 선교 창시자 박광의 취정원사(朴光義聚正元師)님의 산천재 교유(山川齋敎諭)에 따라 지난 선기35년 2001년 선교환인집부회(仙敎桓因慹父會)가 주최한 지리산 노고단에서의 국토정기회복을 위한 제1차 산천위령제를 기원으로 하여, 매년 춘분(春分)과 추분(秋分) 두 차례 대한민국의 훼손된 산천의 정기회복을 위해 개최된다.
“산천재(山川齋)”는 하느님 환인(桓因上帝)의 나라 환국(桓國), 대한민국 한반도의 영토를 수호하고 환국 산천의 척추인 백두대간의 정기를 수호하며, 인간의 무분별한 개발과 탐욕으로 인해 오염되고 파괴되어 생명력을 잃은 백두대간의 정맥과 지맥들, 환경오염으로 썩어가는 4대강과 그 지류와 샛강의 정기를 회복하는 의미가 있다. 고대 선교의 종맥(宗脈)을 계승한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는 선교(仙敎) 창교종리(創敎宗理)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사상에 근거하여, 산천(山川)과 인간(人間)은 불가분의 유기적 관계에 있으며 또한 너와 나로 구분될 수 없는 한울을 이루고 있기에 대한 산천을 수호하는 일이 곧 한민족 고유 종맥(韓民族固有宗脈)을 보전하는 일임을 천명하고 대한의 산천수호와 인류의 신성회복을 위해 수행정진 한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 산천재 교유》
“24절기(二十四節氣)의 조화는 환인(桓因)하느님의 향훈이다. 대한민국 한반도는 사계절의 변화가 가장 분명하고 24절기의 특징이 가장 뚜렷. 대한민국은 지구의 중심이며 하느님의 나라 환국(桓國)이요 신국(神國)이며, 대한민국 산천(大韓山川)은 어느 한 곳도 소중하지 않은 곳이 없는 선교의 성지(聖地)이다. 선교인은 대한민국 산천의 정기회복과 인류의 신성회복을 위해 정회사명(正回使命)을 다해야 한다.” _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 「취정원사교유집」 中 발췌.
선교 고유의례 산천재에는 24절기의 율려조화에 따라 음양무등(陰陽無等)이 되는 춘분 절기에 동일상생(同一相生)의 율려조화(律呂造化)로 대한민국의 산천과 만군생의 생명력 부활을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있다. 이는 선교 창교종리인 천지인합일 정회사상의 실천적 수행으로서 환인 하느님의 향훈을 빌어 생무생일체의 신성(神性)을 회복시키는 것이다. 천지간 만군생의 신성(神性)을 깨워 정회(正回)의 길에 들게 하는 산천재의 의미는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사람뿐 아니라 존재하는 모든 것에 부여하신 존재의리(存在義理), 즉 신성(神性)을 회복하는 것이 진정한 상생(相生)이며, 홍익인간 재세이화의 실현이다.
선교 교단(仙敎敎團)은 “대한민국은 지구의 중심이며 하느님의 나라 환국(桓國)이요 신국(神國)이며, 대한민국 산천은 어느 한 곳도 소중하지 않은 곳이 없는 선교의 성지(聖地)이다. 대한민국 산천 어느 곳이든 내 마음속에 하느님 성전을 짓고 환인(桓因) 하느님을 모시는 선제(仙弟)가 있는 곳이라며 그곳이 곧 성단(聖壇)이요 성지(聖地)”라는 취정원사님의 교유(敎諭)에 따라 선교창교 33주년인 환기9220년 선기57년 2023년 전국 각지에서 환인하느님(桓因上帝)를 섬기며 산천을 수호하는 선제들의 성단(誠壇)인 선교(仙敎) 신성회복(神性回復) 「선리(仙里) 삼천삼백기단(三千三百基亶)」을 결성한 데 이어 환기9221년 선기58년 2024년 전국의 정화수기도당 설치 및 산천법회를 통하여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의 선(仙)문화 보급에 정진하고 있다.
선리(仙里) 삼천삼백기단(三千三百基亶)의 선제들은 34주년 선교 창교절(仙敎創敎節)을 기다리며 율려의제(律呂懿齊)에 따라 새벽신성기도효신청((斯白力神聖祈禱曉晨甠) 선정에 들어있다. 선교 창교절(仙敎創敎節)과 한민족 개천절(韓民族開天節), 일년 두 차례 시행되는 선교의 율려의제(律呂懿齊)는 환인 하느님의 율려조화(律呂造化)를 경배하며 정회(正回)하는 정행(淨行)과 재계(齋戒)의 선정이다.
[작성 :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organization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선교(仙敎) 네이버공식블로그
선교, 대한산천 정기회복을 위한 산천재 / 선기58년 선교창교34년 춘분 절기 산천기도
https://blog.naver.com/seon-gyo-info/223392070124
선교뉴스 네이버공식블로그
민족종교 선교(仙敎), 춘분 절기 맞아 산천재(山川齋) 봉행으로 대한산천의 정기회복을 기원
https://blog.naver.com/seon-gyo-news/223392073720
선교신앙 다음공식블로그
선교, 대한산천 정기회복을 위한 산천재 / 선기58년 선교창교34년 춘분 절기 산천기도
민족종교 선교 다음공식블로그
민족종교 선교(仙敎), 춘분 절기 맞아 산천재(山川齋) 봉행으로 대한산천의 정기회복을 기원
https://seongyokr.tistory.com/303
《선교창교 34년(33주년)2024년 3월 _ 제32회 세계물의 날, 선교 정화수기도 산천법회》
선교 仙敎, “제32회 세계 물의 날” 인류의 평화공존을 위한 산천법회(山川法會) 개최
선교총림 선림원 설립자 시정원주, 생명의 한울을 이루는 종교적 가치로서의 물 법문
선교총림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 설립자 시정원주께서는 환기9198년 선기35년 2001년 수행공동체 선림원(仙林院) 설립 초기부터, ‘종교적 가치로서의 물, 생명력 부활의 물’에 대한 중요성과 ‘청정수행과 신성회복’의 근간에 ‘백두산감로정화수(白頭山甘露井華水)’가 있음을 강조해 오셨다. 시정원주님은 청행수반 수행대중을 중심으로 ‘정화수명상’ 보급과 천지인합일 정회세상을 여는 ‘선(仙)의 물결’ 수행을 통하여 물에 깃든 신성을 회복하고 지구 자연과 인류의 생명을 살리는 일에 헌신하고 계신다.
[선교중앙종무원] 민족종교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선교총림 선림원(仙林院)은 지난 3월 22일 환기9221년 선기58년 선교창교34년 갑진년 ‘세계 물의 날(World Water Day)’을 맞아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時正原主)님의 주재로 ‘세계 물의 날, 정화수기도 명상법회’를 ‘산천법회(山川法會)’로 봉행했다. 선교 교단 유엔(UN)이 정한 ‘세계 물의 날’ 제정 취지에 동참하여, 세계 물의 날인 3월 22일 정화수기도와 명상법회를 통하여 물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있다.
유엔 워터(UN Water)는 올해 물의 날 주제를 ‘평화를 위한 물(Water for Peace)’로 정하고, ‘국경을 넘는 물’ 협력을 위한 법적 틀인 UNECE(유엔 유럽경제위원회) 물 협약 당사국들의 육상 · 담수 및 해양 환경 간의 연결을 개발하고 보호할 것을 촉구했다. ‘국경을 넘는 물’이란 두 개 이상의 국가가 공유하는 대수층, 호수 및 강 유역입니다. 유엔(UN)이 정한 2024년 32회 세계 물의 날 공식 슬로건(slogan)은 「평화를 위한 물의 활용(Leveraging Water for Peace)」 이다. 유엔 워터(UN Water)는 “한 국가의 행동은 다른 국가에 결과를 가져온다. 호수, 강, 대수층의 과도한 착취와 오염은 국경을 넘어 생태계 서비스를 위태롭게 할 수 있으며, 해안 자원은 상류 활동으로 인해 위험에 빠질 수 있다. 대수층이 고갈되면 해안 지역에 바닷물이 침입할 수 있고 비소, 불소 및 기타 독성 물질의 농도가 높아질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세계 물의 날(World Water Day)은 매년 3월 22일이며, 인구와 경제활동의 증가로 인하여 수질이 오염되고 전 세계적으로 먹는 물이 부족해지자, 물의 소중함을 되새기고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하여 유엔(UN)이 정한 날이다. 인류의 무분별한 개발로 인하여 지구환경이 파괴되고 강이나 바다가 오염됨으로써 먹을 수 있는 물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국제적으로 협력하여 식수 공급과 관련된 문제의 인식, 수자원의 보존과 식수 공급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증대, 정부 · 국제기구 · 비정부기구 및 민간 부문의 참여와 협력증진으로 물 문제에 대한 인류의 각성을 이끌어내고 있다. 한국에서는 1990년부터 7월 1일을 ‘물의 날’로 정하여 행사를 개최해오다가, 1995에 3월 22일로 변경하였으며, 제7차 세계물포럼 회의를 유치하여 2015년 4월에 경북 대구와 경주에서 개최하였다.
한국의 민족종교 선교(仙敎)에서는 지구환경과 인류의 생명이 ‘물’에 근원하고 있음을 인식하여, 1988년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께서 생무생일체의 신성회복을 심구하실때부터 시작하여 ‘물’에 대한 성찰과 환경운동을 시작하였다. 선교총림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 설립자 시정원주께서는 환기9198년 선기35년 2001년 수행공동체 선림원(仙林院) 설립 초기부터, ‘종교적 가치로서의 물, 생명력 부활의 물’에 대한 중요성과 ‘청정수행과 신성회복’의 근간에 ‘백두산감로정화수(白頭山甘露井華水)’가 있음을 강조해 오셨다. 시정원주님은 청행수반 수행대중을 중심으로 ‘정화수명상’ 보급과 천지인합일 정회세상을 여는 ‘선(仙)의 물결’ 수행을 통하여 물에 깃든 신성을 회복하고 지구 자연과 인류의 생명을 살리는 일에 정진하고 계신다.
선교총림 시정원주께서는 ‘종교적 가치로서의 물, 생명력 부활의 물’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시며, 인류의 평화는 종교의 평화에서 시작되며, 물의 가치는 인류를 화합과 신성회복으로 인도하는 하늘의 교화임을 시사하시며 다음과 같이 법문하셨다.
《선교총림 설립자 시정원주님, 선교창교 33주년 2024년 제32회 세계 물의 날 산천법회 법문》
유엔 워터(UN Water)가 올해 물의 날 주제를 ‘평화를 위한 물(Water for Peace)’로 정하고 ‘국경을 넘는 물 협력’을 세계에 촉구한 것은 매우 통찰력 있는 지적입니다. ○ 우리는 물을 샘물 · 하천 · 강 · 바다 · 호수 · 대수층 등 다양한 이름으로 구분하고 있지만, ‘세상의 모든 물은 결국 하나’입니다. 물은 천지인(天地人)에 여러 모습으로 현신(現身)하여 마치 어머니가 어린 자식을 보호하듯 인류와 지구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 물은 하늘과 땅, 생무생일체 즉 천지인(天地人) 어디에나 존재하며 ‘생명의 한울’을 이루고 있는 것입니다. ○ 선교(仙敎) 창시자 취정원사님의 2024년 신년사는 재세이화(在世理化)입니다. 재세이화는 한민족 고유의 사상이고 정치이념이며 동시에 선교 종교의 벼리요, 홍익인간이라는 보편적 인류애를 실천하는 율려의 법칙입니다. ○ 환인(桓因) 하느님의 교화가 이 땅에 펼쳐지는 조화로운 세상, 대동의 한울세상은 신성회복(神性回復)을 통해서 이룰 수 있습니다. ○ 신성(神性)은 청정(淸淨)에서 찾을 수 있으며, 인류와 생무생일체의 신성회복은 청정한 생명수의 보전과 직결됩니다. ○ 선교(仙敎)는 한국의 고유한 민족종교로써, ‘종교적 가치로서의 물’에 집중하여 교화를 펼칩니다. 우리가 세계 물의 날에 평화를 위한 물의 활용에 대해 궁구하고 실천하는 것은 물의 신성회복을 통한 인류 평화 공존 시대를 열고자 하는 수행의지와 같습니다. ○ 신단수(神檀樹) 선맥(仙脈)을 계승보전하는 선교총림선림원은 지구자연과 나아가 우주에 펼쳐진 하느님 환인의 교화물질인 ‘물’의 신성을 회복하여 인류평화공존시대 한울세상을 열어갈 것입니다. ○ 국경을 넘는 물이 인류의 중요한 생존문제로 대두된 지금 해양 오염수방류는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 홍익인간(弘益人間)사상으로 재세이화(在世理化) 하는 선교(仙敎)의 교화는 국가적 이기주의로 인한 대립과 전쟁, 질병과 차별로 인한 혼란을 잠재우고 공존동생(共存同生)하는 대동(大同)의 한울세상을 실현할 것입니다. _ 桓紀9221年仙紀58年甲辰年 仙敎叢林仙林院設立者 時正原主
2024년 선기58년 창교34년을 맞이한 선교(仙敎)는,
창교주 취정원사의 재세이화(在世理化) 교유에 따라 음력 1월 9일을 “인류의 날”로 제정하고 인간과 지구자연 나아가 우주환경과의 상생조화를 위한 선교 교화를 펼칩니다. 선교 교단과 선교총림 선림원 수행대중은 매년 춘분(春分)과 추분(秋分) 두 차례에 걸쳐 산천재(山天齋)를 봉행하고, 지구의 날과 물의 날 산천법회(山川法會)를 봉행하여 지구환경과 나아가 우주환경을 안배하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선교 교단은 환기9185년 선기22년 1988년 무진년에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께서 환인(桓因) 하느님의 개천입교(開天立敎) 천명(天命)을 받아 환기9188년 선기25년 1991년 신미년 선교를 창교하시고, 환기9194년 선기31년 1997년 정축년 창설하신 한국민족종교 교단이다.
선교(仙敎)는 환인(桓因)을 하느님으로 섬기며 일심정회(一心正回)를 종지로 신성회복(神性回復)을 교지로 천지인합일 천부인의 진리로서 수행정진 하며, 전국 각지에서 대한산천(大韓山川) 정기수호에 정진하는 선제선도(仙弟仙徒)의 신단수 성단 ‘신성회복(神性回復) 선리(仙里) 3천3백기단(三千三百基亶)’을 결성하고, 한민족 시조 환인(桓因) 바르게 알리기 운동, 천부인과 신단수에 담긴 한국의 종맥과 선맥, 한민족 고유선도, 24절기 선도수행, 정화수기도 등 한민족의 고유한 종교문화를 기반으로 한 선(仙)사상·선(仙)문화 보급에 정진하고 있다.
우주의 하지(夏至)인 병오정미(丙五丁未)에 선교 교조 취정원사님과 합일강생(合一降生)하시어 선교(仙敎)를 창교한 상왕자(相往者)이시다. 시정원주께서는 1991년 선교창교 이래 2001년 선교총본산 선림원(仙林院)을 설립하시어 선가(仙家)의 선문(仙門)을 열었다. 이에 선교총림 선림원(仙林院)을 선교제일선문(仙敎第一仙門)이라 한다.
선교총림 선림원을 설립하신 시정원주(時正原主)께서는 평소 근검하고 엄격한 성품으로, 선교(仙敎) 교화선(敎化禪) 선도(仙道) 수행공동체와 선교중앙종무원, 선교강원 선교학당, 출가 재가 선제들의 정회를 이끌어 주시며, 선교의 경전과 교리 교육 및 선도공법 수행, 선교신앙의 문화와 예술을 널리 알려 포덕교화 하신다. 또한 시정원주(時正原主)님은 정화수 명상의 창시자로, 정화수 치성의 원형을 되찾아 선교제일의례(仙敎第一儀禮) 정화수기도(井華水祈禱)로 복원하시고, 청행수반 선제들을 이끌어 정화수기도와 정화수명상 보급에 힘쓰고 계신다.
올해로 선기55년 선교창교34년(33주년)을 맞은 선교 교단은 환인상제를 신앙하는 일교일종(一敎一宗) 민족종교 종단이다. 선교(仙敎)는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환기9185년 단기4321년 서기1988년 무진년에 환인상제(桓因上帝님으)로부터 개천입교(開天立敎)의 천명(天命)과 천부인(天符印)을 교유 받아, 천지인합일 정회사상(正回思想)을 대각하시어 환기9185년 단기4324년 서기1991년 신미년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本源)을 찾아 “선(仙)”의 “교(敎)”를 세우신 음력 3월 3일 선교 창교일에 선교 3대명절 중 하나인 “선교 창교절”을 기념하며 “신성회복대법회”를 봉행해오고 있다.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는 창교주 취정원사님의 한민족 본원사상인 하느님 사상 “환인사상(桓因思想)”으로 민족종교의 통합을 추진하며, 2021년 1월 1일부터 360일간 인류의 신성회복과 생명구원을 위한 “천지인 정회기도(天地人正回祈禱)”를 봉행하고 있다.
[작성 :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organization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선교(仙敎) 네이버공식블로그 2024년 세계 물의 날, 선교총림선림원 정화수기도 산천법회 개최
https://blog.naver.com/seon-gyo-info/223392070439
선교뉴스 네이버공식블로그 선교(仙敎), 2024년 세계 물의 날 “인류 평화 공존을 위한 물의 신성회복”을 주제로 정화수기도 산천법회 개최
https://blog.naver.com/seon-gyo-news/223392074034
선교신앙 다음공식블로그 2024년 세계 물의 날, 선교총림선림원 정화수기도 산천법회 개최
민족종교 선교 다음공식블로그 선교(仙敎), 2024년 세계 물의 날 “인류 평화 공존을 위한 물의 신성회복”을 주제로 정화수기도 산천법회 개최
https://seongyokr.tistory.com/304
《선교 창교34년(창교33주년) 2024년 4월 _ 선교 창교의 절기 신성의 빛으로 온 세상 찬란하게” 산천법회》
민족종교 선교(仙敎) 청명절기 청명 맞아 산천법회 명상수행
“선교 창교의 절기 청명(淸明), 온 세상 신성의 빛으로 찬란하게”
[선교중앙종무원]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선교총림선림원은 4월 4일 24절기 청명(淸明)을 맞아 “선교창교의 절기 청명(淸明)”에 대한 선교(仙敎) 창시자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님의 영상교화를 진행하고, “청명(淸明), 온 세상 신성의 빛으로 찬란하게”를 주제로 산천법회 명상수행을 실시했다.
음력 3월 3일 34주년 선교 창교절(仙敎創敎節)을 기다리며, 율려의제(律呂懿齊)에 따라 새벽신성기도 효신청(斯白力祈禱, 曉晨甠) 선정기간에 들어있는 선교(仙敎) 수행대중이 취정원사님의 청명 영상교화를 통하여 24절기와 선교수행 선도(仙道)의 관계와 한민족 고유 선도사상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기를 바란다.
선교 수행대중은 선교 교단을 창설하신 취정원사님의 청명 절기 교유 “24절기 청명 절기는 빛으로 온 세상을 주관하시는 환인상제(桓因上帝)의 향훈으로 천지(天地)가 맑고 밝게 빛나는 시절이다. 선제선도는 청정수행으로 환인하느님의 향훈을 신성(神性)으로 발현하여 천지와 함께 청명(淸明)하게 빛나야 할 것이며 동시에 불안과 고통 속에 살아가는 이 시대를 환하게 비추어야 한다.”는 말씀을 각심(覺心)하여 청정수행에 정진한다.
선교 창교주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
「청명, 선교창교절기」교유법문 _ 선교 경전 『仙敎典』 1991. 선교창교 篇.
※ 본 콘텐츠는 재단법인 선교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一. “선교창교 청명지절”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 교유 / 선교경전『仙敎典』
「24절기 청명(淸明)은 생무생일체 만군생이 하느님 환인(桓因)의 향훈을 받는 수향지절(垂嚮之節)이니라. ○ 선교 창교의 절기 청명절(淸明節)에 선교수행대중은 소선인(蘇宣仁) 선도선법으로 재계하여, 선교창교절 음력3월 3일 소선일(蘇宣日)에 광명제천(光明祭天)으로 천지인합일 신성회복(天地人合一神性回復)의 길에 이르니, ○ 한알에서 한얼을 내리신 큰 뜻, 하늘의 교화 홍익인간(弘益人間) 재세이화(在世理化)로써 포덕교화하고, 한올 한올 생무생일체가 한울을 이루어 일심정회(一心正回) 하느니. ○ 청명(淸明)은 선교창교(仙敎創敎)의 절기요, 청정수행(淸淨修行)으로 신성회복(神性回復)을 이루는 정회(正回)의 길이 열리는 때이니라. ○ 청명(淸明)의 청(淸)은 청정(淸淨)이요 신성(神性)이며, 명(明)은 밝달이요 광명(光明)이라. ○ 청정수행으로 신성을 회복하는 것이 깨어날 소(蘇)요, 환인 하느님의 광명으로 세상을 교화하는것이 베풀 선(宣)이라, 하늘이 빛으로써 만물을 소생시키는 것이 소선(蘇宣)의 의미이다. ○ 이로써 청명지절의 선교 창설을 온 인류 신성회복의 선교개천(仙敎開天)이라 하느니.」
二. “청명, 환인상제 신성광명 수향지절”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 교유 / 선교경전『仙敎典』
「청명지절(淸明之節)은 하느님 환인의 향훈을 받는 수향지절(垂嚮之節)이니,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가 찬란하게 빛나는 청명절기에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敎化), 선교수행 선도(仙敎修行仙道)를 닦아 일심정회(一心正回)하라. ○ 선교 경전 『선교전(仙敎典)』 선교창교(仙敎創敎) 편에 “청명(淸明)은 하늘이 맑고 햇빛이 선명(鮮明)하여 온 세상이 환하게 밝다는 의미이다” 하였다. ○ 태양이 황경영도(黃經零度)의 춘분점(春分點)을 지나 십오도(十五度)가 되는 때가 청명(淸明)이다. ○ 황경영도(黃經零度)를 지나 비로소 태양이 그 빛을 환하고 선명하게 온 누리에 비추는 것이 청명(淸明)인 것이다. ○ 영도(零度)는 영점(零點)이요, 대등(對等)을 넘어선 무등(無等), 음양의 동일상생(同一相生) 조화를 말함이다. ○ 이후에 생(生)한 것이 청명(淸明)이니, ‘하늘이 빛으로써 만물을 소생(蘇生)한다’ 하여 청명(淸明) 절기를 ‘소선(蘇宣)’이라 하고, 이때가 바로 선교(仙敎) 창교(創敎)로써 하늘의 길을 여는 선교개천(仙敎開天)의 절기이다. ○ 소선(蘇宣) ‘소선(蘇宣)’이란,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음력 3월 3일 청명 무렵 생명과 교화의 빛을 새롭게 내리시니 이를 소선(蘇宣)이라 하고 선교창교의 절기이다. ○ 소선(蘇宣)은 하느님 환인(桓因) 새 생명 교화에 따라 뭇 생명이 소생하고 번성하여 찬란하게 빛나는 시절이다. 이러한 청명지절에 “태초에 한알이신 하느님께서 내리신 인류의 첫 마음 한얼로 바르게 돌아가는 것이 신성회복(神性回復)”이다. ○ 선교 삼법계(三法戒), 평정운(平正韻) · 정정취(靜精取) · 여가례(麗佳禮) 선교수행으로 인류의 신성회복(神性回復)과 24절기 선교의 절기수행으로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정회(正回)의 길을 열어간다. ○ 24절기 청명 절기는 빛으로 온 세상을 주관하시는 환인상제(桓因上帝)의 향훈으로 천지(天地)가 맑고 밝게 빛나는 시절이다. ○ 선제선도는 청정수행으로 환인하느님의 향훈을 신성(神性)으로 발현하여 천지와 함께 청명(淸明)하게 빛나야 할 것이며 동시에 불안과 고통 속에 살아가는 이 시대를 환하게 비추어야 한다.」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 선교창교(仙敎創敎) 편(篇)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님 “선교 창교의 절기, 청명” 교유
※ 본 콘텐츠는 재단법인 선교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一. 「무등(無等)의 영점(零點)을 지나 하늘의 빛으로 만물이 소생(蘇生)하는 소선(蘇宣)의 절기 ‘청명(淸明)은 선교개천(仙敎開天)의 절기’이니라.」 _ 선교 경전 『선교전(仙敎典)』 선교창교(仙敎創敎) 篇.
二. 「 ‘청명(淸明)은 하늘이 맑고 햇빛이 선명(鮮明)하여 온 세상이 환하게 밝다는 의미’이다. 태양이 황경영도(黃經零度)의 춘분점(春分點)을 지나 십오도(十五度)가 되는 때가 청명(淸明)이다. 황경영도(黃經零度)를 지나 비로소 태양이 그 빛을 환하고 선명하게 온 누리에 비추는 것이 청명(淸明)인 것이다. 영도(零度)는 영점(零點)이요, 대등(對等)을 넘어선 무등(無等), 음양의 동일상생(同一相生) 조화를 말함이다. 이후에 생(生)한 것이 청명(淸明)이니, ‘하늘이 빛으로써 만물을 소생(蘇生)한다’ 하여 청명(淸明) 절기를 ‘소선(蘇宣)’이라 하고, 이때가 바로 선교(仙敎) 창교(創敎)로써 하늘의 길을 여는 선교개천(仙敎開天)의 절기이다.」 _ 선교 경전 『선교전(仙敎典)』 선교창교(仙敎創敎) 篇.
三. 소선(蘇宣) ‘소선(蘇宣)’이란,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음력 3월 3일 청명 무렵 생명과 교화의 빛을 새롭게 내리시니 이를 소선(蘇宣)이라 하고 선교창교의 절기이다. 소선(蘇宣)은 하느님 환인(桓因) 새 생명 교화에 따라 뭇 생명이 소생하고 번성하여 찬란하게 빛나는 시절이다. 이러한 청명지절에 태초에 한알이신 하느님께서 내리신 인류의 첫 마음 한얼로 바르게 돌아가는 것이 신성회복(神性回復)이다. _ 선교 경전 『선교전(仙敎典)』 선교창교(仙敎創敎) 篇.
四. 「하느님 환인(桓因)께서는 청명지절(淸明之節)에 생명의 불씨 ‘신성(神性)’을 새롭게 내려주시니, 선교종단(仙敎宗團)은 하늘의 뜻을 받들어 신성회복대법회(神性回復大法會)를 봉행함으로써 생무생일체 만군생의 신성을 회복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청정신성(淸淨神性)’은 천지인합일을 이루는 선교(仙敎) 수행의 근본(根本)으로 선 ‘선교(仙敎) 교화선(敎化禪) 선가풍(仙家風) 선도(仙道)’의 요체(要諦)라 할수 있다.」 _ 선교 경전 『선교전(仙敎典)』 선교창교(仙敎創敎) 篇.
五. 「‘환인(桓因)’은 온 세상을 창조하고 온 누리를 빛으로 주재하시는 하느님이시다. 문자적인 의미로 ‘환(桓)’은 온 세상을 비추는 진리의 빛이며, ‘인(因)’은 생무생일체를 창조한 존재의 근원 이라는 뜻이니, 인(因)은 곧 생무생일체의 존재의리인 신성(神性)이며 새 생명의 불씨요, ‘환인(桓因)’은 신성의 빛으로 생무생일체를 창조하신 조화주 하느님이라는 말이다.」 _ 선교 경전 『선교전(仙敎典)』 선교창교(仙敎創敎) 篇.
六. 「일체의 양기(陽氣)가 끊어진 동짓날 일 점(點)의 양기가 생(生)하니 이것이 곧 순양(純陽)이다. 순양의 기운은 동지·소한·대한(冬至·小寒·大寒)이 지나면서 음기(陰氣) 안에 보존되어 있다가, 입춘(立春)에 처음 모습을 드러내고 우수·경칩·춘분(雨水·驚蟄·春分)을 지나면서 자라나 청명(淸明)에 세상을 밝고 깨끗하게 비추니, 선교(仙敎)는 이러한 천지운행(天地運行)을 본받아 청명지절(淸明之節) 선교 창교절(仙敎創敎節)에 신성회복대법회(神性回復大法會)를 열어 선교 수행자의 신성발현을 돕고자 하는 것이다.」 _ 선교 경전 『선교전(仙敎典)』 선교창교(仙敎創敎) 篇.
七. 「선교수행(仙敎修行)이 이렇듯, 하느님 환인의 조화에 따른 천지운행(天地運行)과 한 치의 어긋남 없으니, 선교를 일컬어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선교(仙敎) 즉 천교(天敎)라 한다.」 _ 선교 경전 『선교전(仙敎典)』 선교창교(仙敎創敎) 篇.
八. 「청명지절(淸明之節)은 하느님 환인의 향훈을 받는 수향지절(垂嚮之節)이니,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가 찬란하게 빛나는 청명절기에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敎化), 선교수행 선도(仙敎修行仙道)를 닦아 일심정회(一心正回)하라.」 _ 선교 경전 『선교전(仙敎典)』 선교창교(仙敎創敎) 篇.
九. 「청명 절기에 나라에서도 새 불씨 만들어 나누어 주는 풍습이 있었으니 ‘사화(賜火)’라 하였다.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 청명조(淸明條)에 버드나무와 느릅나무를 비벼 새 불을 일으켜 임금에게 바치며, 임금은 이 불을 정승과 판서 문무백관 360 고을의 수령에게 나누어주는데 이를 ‘사화(賜火)’라 한다. 고을 수령들은 한식(寒食)에 사화(賜火)의 불씨를 백성들에게 나누어주며 임금이 내린 새 불(新火)을 전하였으니,
十. 「청명 절기의 국가적 풍속은 선교 창교절 신성회복대법회(神性回復大法會) 천제(天祭)를 봉행하여 ‘신성(神性)의 불씨’를 되살리는 선교(仙敎)의 전통, 선가(仙家)의 선풍(仙風)과 그 맥이 같은 것이다.」 _ 선교 경전 『선교전(仙敎典)』 선교창교(仙敎創敎) 篇.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님, 선기58년 갑진년 청명 교유
“선교창교의 절기 청명(淸明), 신성의 빛으로 온 세상 찬란하게”
『 24절기는 환인(桓因) 하느님의 교화(敎化)를 가시적으로 느낄 수 있는 자연의 변화이다. 그중에서도 청명(淸明) 절기는 천지(天地)와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가 환인(桓因) 하느님의 향훈으로 가장 아름답고 찬란하게 빛나는 선교창교의 절기이다. ○ 청명(淸明)은 하늘이 맑고 햇빛이 선명하여 온 세상이 환하게 밝다는 의미이다. 태양이 황경영도(黃經零度)의 춘분점(春分點)을 지나 십오도(十五度)가 되는 때가 청명이다. 황경 영도를 지나 비로소 새롭게 태양이 그 빛을 환하고 선명하게 온 누리에 비추는 것이 청명인 것이다. 영도(零度)는 영점(零點)이요, 대등(對等)을 넘어선 무등(無等), 음양의 동일상생(同一相生) 조화를 말함이다. ○ 이후에 생(生)한 것이 청명(淸明)이니, 하늘이 빛으로 만물을 소생한다 하여 청명 절기를 소선(蘇宣)이라 하고 바로 선교 창교의 절기이다. ○ 과거에는 이러한 하늘의 운행을 본받아 청명(淸明) 절기에 묵은 불을 버리고, 새 불씨를 만들어 나누어 주는 풍습이 있었으니 사화(賜火)라고 한다. 조선 후기 풍속지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 청명조(淸明條)에 청명 절기에 임금이 정승판서와 360개 고을의 수령에게 사화(賜火)를 나누어 주었다는 기록이 있고, 수령들은 한식(寒食)에 사화(賜火)의 불씨를 백성들에게 나누어주었다. ○ 임금으로부터 새로운 불씨를 내려받는 풍속은, 하느님 환인께서 내리신 신성(神性)의 빛을 새롭게 밝히는 선교(仙敎)의 전통, 선가(仙家)의 선풍(仙風)과 일맥상통(一脈相通)하니, 선교 교단은 청명 절기에 청정수행에 정진하며 신성회복대천제(神性回復大天祭)를 열어 온 인류에게 새 생명의 빛을 펼쳐 교화하고 우주천지만물 생무생일체의 신성회복(神性回復)을 기원한다. ○ 환인(桓因)은 온 세상을 창조하고 온 누리를 빛으로 주재하는 하느님이다. “환(桓)”은 온 세상을 비추는 진리의 빛이며, “인(因)”은 생무생일체를 창조한 존재의 근원이라는 뜻이니, 인(因)이 곧 생무생일체의 존재의리인 신성(神性)이며 새 생명의 불씨이며, 환인(桓因)은 우주천지와 생무생일체를 광명조화(光明造化)로 창조하신 하느님 이시다. ○ 환인(桓因) 하느님은 극음의 동지에 일 점의 양기(陽氣)를 생(生) 하시니 이것이 곧 순양(純陽)의 초(初), 하늘의 성품 신성(神性)이다. ○ 순양의 기운은 동지·소한·대한이 지나면서 음기(陰氣) 안에 보존되어 있다가, 입춘에 처음 모습을 드러내고 우수·경칩·춘분을 지나면서 자라나 청명(淸明)에 세상을 밝고 깨끗하게 비추니, 천지와 생무생일체는 가장 청정(淸淨)한 빛으로 찬란하게 빛난다. ○ 선교는 이러한 천지운행을 본받아 청명 절기 선교 창교절에 신성회복대천제를 봉행하여 하늘의 은혜에 보답하고 선교수행자의 신성회복을 돕는다. 선교수행 선도(仙道)의 이치가 이렇듯 천지운행과 한 치의 어긋남 없으니, 선교를 일컬어 하늘의 교화를 펼치는 천교(天敎)요, 천지인(天地人) 합일(合一)의 선교(仙敎)라 한다. ○ 환인(桓因) 하느님으로부터 새로운 생명의 불씨를 받아 간직한 선교수행자는 속세에 거하면서 속신무구청정(俗身無垢淸淨)으로 스스로 구원하고 인류을 구원하며, 나아가 신성회복(神性回復)의 깨달음으로 천지인합일 정회(正回)세상 환인시대를 열어간다. ○ 청명지절(淸明之節)은 하느님 환인의 향훈을 받는 수향지절(垂嚮之節)이요, 선교창교(仙敎創敎) 율려개천(律呂開天)의 절기이니, 선제선도는 천지간(天地間)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에 드리운 환인(桓因) 하느님의 향훈 아래에서 선교수행 선도(仙敎修行仙道)를 닦아 율려(律呂)의 조화를 깨닫고 신성(神性)의 찬란한 빛으로 깨어나 재세이화(在世理化)를 실현해야 될것이다. ○ 선제선도의 청정수행과 신성회복 정회사명을 독려하며, 하느님 환인의 조화 신성의 빛으로 온 세상이 찬란하게 깨어나기를 기원하느니 일심정회(一心正回)하라. 선제들이여! 』 _ 桓紀9221年檀紀4357年仙敎創敎34年 仙敎創敎主聚正元師 淸明節氣敎諭
[작성 :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organization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선교(仙敎) 네이버공식블로그
선교 창시 34년, 선교 창교의 절기 청명(淸明) “신성의 빛으로 온 세상 찬란하게” 산천법회 명상수행
https://blog.naver.com/seon-gyo-info/223406389362
선교뉴스 네이버공식블로그
선교창교주 취정원사, “청명, 신성의 빛으로 깨어나 율려개천의 재세이화를 이룬다”_ 선교창시34년 청명 절기법문
https://blog.naver.com/seon-gyo-news/223406390266
선교신앙 다음공식블로그
선교 창교의 절기 청명(淸明), 산천법회 명상수행 “온 세상 신성의 빛으로 찬란하게”
민족종교 선교 다음공식블로그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청명, 신성의 빛으로 온 세상 찬란하게” _ 민족종교 선교 창교 34년 청명 산천법회
https://seongyokr.tistory.com/306
《 선교 창교34년(창교33주년) 2021년 4월 _ 선교 창교절 신성회복대법회 개최 》
민족종교 선교, 창교 34년 “대한민국 평화와 안녕을 기원하는 신성회복대천제” 봉행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한민족 시조 환인의 광명교화(光明敎化)로 재세이화(在世理化) 실현” · “소도(蘇塗)의 의미를 되살려 참회를 통한 인류구원 신성회복 교유”
환기9221년 선기58년 선교창교34년을 맞은 한국의 민족종교 종단 재단법인 선교(仙敎)는 선교환인집부회(仙敎桓因慹父會) 후원, 선교총림 선림원(仙林院) 주관으로 음력 3월 3일 선교 창교일에 “신성회복대천제(神性回復大天祭)”를 봉행했다. 선교 교단은 지난 4월 4일 청명을 맞아 “선교창교의 절기 청명(淸明)”에 대한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의 영상교화를 진행하고 “온 세상 신성의 빛으로 찬란하게”를 주제로 선교 창교절 행사를 준비하며, 선교환인집부회 산하 환인선교단의 후원으로 선리(仙里) 삼천삼백기단(三千三百基亶) 전국 선교 산천법당에서 정화수기도법회를 실시한 바 있다.
※ 2021년 신축년, 선교교단은 최고의결기관인 선교환인집부회 선교종사 결의에 의거,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님의 선교창교종리 “천지인합일 정회사상 대각연도”인 “1991년을 선교창교원년”으로 공표했다. 환기 9221년 단기4357년 선기58년 2024년 갑진년은 선교창교 34년(창교33주년) 선교 교단 확립 28년이다.
선교(仙敎) 33주년 창교절 신성회복대천제를 봉행
민족종교 종단 재단법인 선교(仙敎)는 선교총림 선림원(仙林院) 주관으로 음력 3월 3일 선교 창교일에 “신성회복대천제”를 봉행한다고 선교중앙종무원을 통해 밝혔다. 선교 교단은 지난 4월 4일 “선교창교의 절기 청명(淸明)”에 대한 영상교화와 “온 세상 신성의 빛으로 찬란하게”를 주제로 창교절 행사를 준비하며 청명절기 산천법회를 실시한 바 있다.
올해로 환기(桓紀) 9221년 선기(仙紀) 58년 창교 34년(33주년)을 맞은 선교(仙敎)는 매년 선교 창교절 행사로 진행해온 신성회복대법회를 한민족 고유의 제천의식을 승계하는 의미에서 대천제(大天祭)로 봉행하고, 선교 창시자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의 선교 창교 배경이 되는 1988년 선교개천입교(仙敎開天立敎)에 따른 율려개천(律呂開天)을 기린다.
2024년 선교 창교절 신성회복대천제(神性回復大天祭)는 한민족의 시조 환인(桓因)하느님을 경배하는 공천배례로 시작하여, 취정원사가 한얼 신성을 전하는 창교절 수향의식과 선교총림 시정원주의 정화의식, 선교의 우주관인 삼십삼천(三十三天)의 신성(神聖)을 부르는 선교경문 단경(亶經) 독송으로 이어진다.
선교 창교절 행사 신성회복대천제는 사람을 비롯한 사람을 비롯한 우주천지만물 생무생일체에 잠재되어있는 하늘의 성품 한얼 일심(一心), 하느님의 씨앗인 신성(神性)을 발견하고 일심정회 신성회복을 통하여 스스로 구원하고 한민족과 온 인류를 구원하라는 하늘의 메시지이다. 특히 올해 창교절 행사에서 취정원사는 소도(蘇塗)의 의미를 되살려 참회(懺悔)를 통한 구원의 교유를 내릴 것이라고 선교 교단은 전했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선교창교33주년을 맞아 대한민국의 평화와 안녕을 기원
“청명지절(淸明之節)은 하느님 환인의 향훈을 받는 수향지절(垂嚮之節)이니, 선교수행 선도(仙敎修行仙道)로 일심정회(一心正回)하라. 선교 수행은 하늘의 교화 천지운행(天地運行)과 한 치의 어긋남 없으니, 선교(仙敎)를 일컬어 천교(天敎)라 한다. ○ 우주천지를 빛으로 가득 채우는 한얼이 있으니, 환인(桓因) 하느님의 마음 일심(一心)이요, 하늘의 성품 신성(神性)이다. 일심신성(一心神性)은 생무생일체 저마다에 잠재되어 있으니 신성회복(神性回復)은 잠들어 있는 신성의 빛을 다시 밝힘이요, 미망의 어둠을 걷어냄이다. ○ 세상이 혼탁하여 절체절명으로 치닫는 것은 하늘로 바르게 돌아가는 ‘정회(正回)의 도(道)’가 끊어졌기 때문이며, 신성의 빛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하늘로 바르게 돌아가는 길을 모르고, 하늘로 돌아가야 하는 도리를 상실하였으니, 저마다 재물과 권력과 쾌락을 탐하며 멸망을 자초하는 것이다. ○ 이에 선교(仙敎)는 온 인류를 ‘정도(正道)’로 이끌어 영도(領導)하는 하늘의 교화를 펼친다. 이것이 참된 정도령(正道領)이다. 신성회복대천제는 미망의 어둠 속에 잠들어 있는 생명의 불씨 ‘신성의 빛’을 되살려 정회(正回)의 길(正道)을 다시 여는 율려(律呂) 개천(開天)의 의미가 있는 것이다. ○ 선교(仙敎)의 교지(敎旨) 신성회복(神性回復)은 한민족과 대한민국의 신성을 부활하는 단초가 되고, 온 인류의 신성을 회복(恢復)하는 넓고 광대한 선외없는 정회(正回)의 길을 열게 된다. 신성회복은 죄(罪)라는 장애에 빠진 온 인류가 참회(懺悔)를 통하여 신성의 빛을 되찾게 하는 소도(蘇塗)의 뜻이 있다. ○ 이러한 의미에서 선교의 신성회복대천제를 소도제천(蘇塗祭天)이라 한다. 선교창교 34년을 맞아 한민족의 시조 환인의 향훈을 전하며, 수행 대중과 온 인류의 신성회복을 기원한다.”는 내용으로 축사한다.
선교(仙敎)는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가 선기25년 1991년에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로 창교, 선기31년 1997년에 최초의 선교 교단을 창설하여, 한민족의 시조 환인을 하느님으로 신앙하며, 일심정회를 종지로 신성회복을 교지로 하는 한국의 민족종교 교단이다. 선교 교단을 대표하는 재단법인 선교는 취정원사의 2024년 갑진년 신년교유 ‘재세이화(在世理化), 빛의 교화로 이루는 한울세상’에 근간하여 ‘한민족 시조 환인(桓因) 바르게 알리기 운동’ 전개와 정화수기도 산천법당을 전국에 설치하여, 선(仙)문화 대중보급과 선교문화 중흥시대 실현에 정진하고 있다.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님 선교창교절 신성회복 교유
『오늘 환기9221년 선기58년 선교창교34년 창교일을 맞아,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韓民族固有宗敎仙敎)는 대광명(大光明) 환국(桓國)의 후예 대한민국(大韓民國)의 평화와 안녕을 기원합니다. (수행대중일동 _ 일심정회 합니다..) ○ 선교 창교절 기념행사 신성회복대천제(神性回復大天祭)는 사람을 비롯한 우주천지만물 즉 하느님 환인께서 삼신의 율려조화로 창조하신 천지간 생무생일체에 잠재되어있는 하늘의 성품 한얼 일심(一心)으로 정회하는 제천의례입니다. 다시말하여 하느님 환인께서 생무생일체에 부여하신 빛의 씨앗인 신성(神性)을 발견하고 일심정회 신성회복을 통하여 스스로 구원하고 한민족과 온 인류를 구원하라는 하늘의 메시지를 교유받아 광명이세 홍익인간 재세이화의 길을 여는 제천의식이 선교의 신성회복 대천제인 것입니다. ○ 특히 올해 환국개천9221년 선교개천37년 갑진년 선교창교절 천제(天祭)는 대한민국의 평화와 안녕을 기원하며, 국가의 정도(正道)와 종교의 정회(正回)를 이끌어가는 서원의 자리가 되어야 합니다. 하여 갑진년 선교 창교절에는 소도(蘇塗)의 의미를 되살려 참회(懺悔)를 통한 인류구원의 교유를 내립니다. (수행대중일동 _ 일심정회 합니다..) ○ 우주천지를 찬란한 빛으로 가득 채우는 한얼이 있으니, 환인(桓因) 하느님의 마음 일심(一心)이요, 하늘의 성품 신성(神性)입니다. 일심신성(一心神性)은 생무생일체 저마다에 깃들어 있으니, 신성회복(神性回復)은 잠들어 있는 신성의 빛을 다시 깨어나게 하는 것이요, 미망의 어둠을 걷어내고 밝고 찬란하게 빛나는 것입니다. ○ 선교 창교의 절기인 청명지절(淸明之節)은 환인(桓因) 하느님의 가이없는 향훈을 받는 수향지절(垂嚮之節)입니다. 선교인(仙敎人)은 선교수행(仙敎修行) 선도(仙道)를 닦아 일심정회(一心正回) 신성회복(神性回復)에 정진해야 합니다.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의 수행은 하느님의 율려조화 즉 하늘의 교화인 천지운행(天地運行)과 한 치의 어긋남 없으니, 선교(仙敎)를 일컬어 하늘의 가르침 천교(天敎)라 합니다. (수행대중일동 _ 일심정회 합니다..) ○ 이러한 하늘의 가르침을 잃어버리고, 세상이 혼탁하여 절체절명으로 치닫는 것은 하늘로 바르게 돌아가는 ‘정회(正回)의 도(道)’가 끊어졌기 때문이며, 정회(正回)의 길이 끊어진 것은 ‘신성의 빛’이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하늘로 바르게 돌아가는 길을 모르고, 하늘로 돌아가야 하는 도리를 상실하였으니, 인류는 물질문명의 노예가 되어 혼망하여 재물과 권력과 쾌락을 탐하며 멸망을 자초하고 있습니다. ○ 이에 선교(仙敎)는 온 인류를 ‘정도(正道)’로 이끌어 ‘영도(領導)’하는 하늘의 교화를 펼쳐나갈 것입니다. 참회와 수행을 통한 선교(仙敎)의 정도정회(正道正回), 이것이 참된 정도령(正道領)입니다. 선교의 신성회복대천제는 미망의 어둠 속에 잠들어 있는 생명의 불씨 ‘신성의 빛’을 부활하여 ‘정회(正回)의 길(正道)’을 여는 율려(律呂) 개천(開天)의 의미가 있습니다. ○ ‘선교(仙敎)의 교지(敎旨) 신성회복(神性回復)’은 한민족과 대한민국의 신성을 부활하는 단초가 되고, 온 인류의 신성을 회복(恢復)하는 넓고 광대한 선외없는 정회(正回)의 길을 열게 될 것입니다. ○ 신성회복(神性回復)은 죄(罪)라는 장애에 빠진 온 인류가 참회(懺悔)를 통하여 신성의 빛을 되찾아 죄를 사하고 장애를 거두어 구원받게하는 소도(蘇塗)의 뜻이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선교의 신성회복대천제를 소도제천(蘇塗祭天)이라 합니다. ○ 환국개천9221년 선기58년 선교창시34년을 맞은 오늘 이자리에서 한민족의 시조이시며 하느님이신 환인상제의 향훈을 전하며, 선교수행대중과 온 인류의 신성회복을 기원합니다. (수행대중일동 _ 일심정회 합니다.. 공천삼배례) 』 _ 桓紀9221年仙紀58年仙敎創敎34年 仙敎創敎主聚正元師 神性回復敎諭
[작성 :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organization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인터뷰365
민족종교 선교, 창교 34년 “대한민국의 평화와 안녕을 기원하는 신성회복대천제” 봉행 /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한민족 시조 환인의 광명교화(光明敎化)로 재세이화(在世理化) 실현” (2024.4.10일자)
https://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107695
이투뉴스
선교(仙敎), 창교 34년 ‘신성회복대천제’ 봉행 (2024.4.11일자)
https://www.e2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07592
선교(仙敎) 네이버공식블로그
선교(仙敎), 선교 창교 34년 신성회복대천제(神性回復大天祭) 봉행
https://blog.naver.com/seon-gyo-info/223413193465
선교뉴스 네이버공식블로그
선교 창교 34년, 민족종교 선교 신성회복 대천제 봉행
https://blog.naver.com/seon-gyo-news/223414076261
선교신앙 다음공식블로그
선교(仙敎), 선교창교 34년 신성회복대천제(神性回復大天祭) 봉행
민족종교 선교 다음공식블로그
선교 창교 34년, 민족종교 선교 신성회복 대천제 봉행
https://seongyokr.tistory.com/307
《 선교 창교34년(창교33주년) 2024년 4월 _ 선교(仙敎), “54회 지구의 날 산천법회” 개최 》
선교(仙敎), “54회 지구의 날 산천법회” 개최 _ 2024.4.22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지구 자연과 인류의 평화공존” 지구의 날 지상강좌
취정원사, 지구의 날 산천법회 신성교유 “우리가 지구의 날(Earth Day)을 맞아 한 알의 씨앗 한 그루의 나무를 심어 신성의 숲 선림(仙林)을 조성하려는 노력은 생무생일체에 전하는 사과와 참회의 몸짓이며 지구환경을 지키고 가꾸어 함께 살아나가겠다는 평화공존(平和共存)의 서약이며, 환경오염과 에너지고갈로 파괴된 지구의 생명력을 회복시키고, 빛과 율려가 충만한 ‘신성의 별, 지구’를 만드는 인류(human race)의 창조적 사명이다. 푸른 지구(Green Earth)의 청정한 자연 속에서 맑은 숨(Clean Breath)을 쉴 수 있는 인류의 미래를 안배하는 것은 인류가 스스로 구원하고 나아가 지구와 우주를 수호하여 홍익인간 재세이화를 이루는 길이다.”
_ 2024년 4월 22일 지구의 날, 仙敎創始者 聚正元師 神性敎諭
[선교중앙종무원] 한국의 민족종교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선교총림 선림원(仙林院)은 4월 22일 ‘지구의 날(Earth Day)’을 맞아 ‘푸른지구 맑은숨(Green Earth, Clean Breath)’ 환경 캠페인의 일환으로 산천법회와 함께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의 ‘지구자연과 인류의 평화공존’ 지상강좌을 진행했다.
2024년 54회 지구의 날 주제는 ‘지구 대 플래스틱(Planet VS Plastics)’이다. 2022년 3월 케냐 나이로비에서 유엔환경총회는 ‘플라스틱 오염을 끝내기 위한 법적 구속력 있는 국제 협약’ 결의안을 채택하고 5차례 정부간 협상위원회 회의를 통해 합의하기로 했다. 4차 회의는 오늘 23일 캐나다 오타와에서, 5차 회의는 11월 부산에서 열린다. 선교는 지구의 날 취지와 주제 실천에 동참하고 있으며, 1990년대 초부터 대한민국과 지구자연의 환경보전에 주력하여, 봄가을 백두대간 산천재와 세계 물의 날 정화수명상 산천법회 및 환경감찰단 동맥(東脈)의 활동으로 대중을 계도해 왔다.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는 지구 자연의 생명과 순환을 파괴하는 플래스틱의 비순환성 문제에 집중하여 국가와 시민사회가 함께 하는 실천적 해결방안을 제시하여 탄소중립(carbon zero)을 실천하고 ‘지구의 날’ 환경보전의 의미를 되새긴다. 한편 선교총본산 선교총림선림원은 매년 지구의 날 ‘푸른지구 맑은숨(Green Earth, Clean Breath)’을 주제로 산천법회를 진행하여 지구 자연의 보존과 인류의 신성회복을 기원하는 신단수 숲을 조성해왔다. 재단법인 선교는 지구의 날 행사로 ‘신단수 숲 선림(仙林)’ 조성을 위한 나무와 약초류 심기를 진행하고, 취정원사의 지상강좌를 전했다.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님 지구의 날 교화법문》
「생무생일체 만군생은 지구 안에서, 나아가 우주 안에서 한울을 이루고 있다. 한울이란 유기적 관계를 통하여 하나가 된 상태를 말한다. 우주천지 안에서 한울을 이루고 있는 생무생일체를 인(人)이라 하니, 생무생일체가 각자의 존재의리에 따라 번영을 이루고 한울을 이루어 번영하는 것을 홍익인간이라 한다. 그 중심에 사람(human)이 있다. ○ 그러나 물질문명이 지구의 근원적 생명력을 파괴하는 방향으로 발전하면서 만물의 유기적 관계는 깨어지고 사람은 한울에서 유리되어 고립된 존재가 되어가고 있다. 급기야 몸 안에 충만해야 할 신성한 생명의 힘과 우주의 근원적 에너지는 사라지고, 플래스틱과 미세먼지 입자가 채워지고 있다. 사람을 만물의 영장이라 하지만, 오직 인간만이 환경을 파괴하고 쓰레기를 만들어 낸다. 플래스틱(Plastics)은 대표적인 순환할 수 없는 쓰레기이다. 순환할 수 없으니 적체되고 자연의 유기적 순환을 가로막아 생명을 죽이고 환경을 파괴하여 멸망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 우리가 지구의 날을 맞아 한 알의 씨앗 한 그루의 나무를 심어 신성의 숲 선림(仙林)을 조성하려는 노력은 생무생일체에 전하는 사과와 참회의 몸짓이며 지구환경을 지키고 가꾸어 함께 살아나가겠다는 평화공존(平和共存)의 서약이며, 환경오염과 에너지고갈로 파괴된 지구의 생명력을 회복시키고, 빛과 율려가 충만한 ‘신성의 별, 지구’를 만드는 인류(human race)의 창조적 사명이다. ○ 푸른 지구(Green Earth)의 청정한 자연 속에서 맑은 숨(Clean Breath)을 쉴 수 있는 인류의 미래를 안배하는 것은 인류가 스스로 구원하고 나아가 지구와 우주를 수호하여 홍익인간 재세이화를 이루는 길이다.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에서 이르기를, 한알에서 한얼이 내려 한올한올 생무생일체가 한울을 이룬다고 하였다. 우주와 생무생일체는 우주알이신 환인(桓因) 하느님의 일심(一心), 즉 한 알의 신성(神性)에서 비롯되었음이니, 선교는 인류와 지구의 신성회복 나아가 우주의 환경질서를 유지하는 천지인합일 정회사명을 완수해야 한다. 」 _ 환기9221년 단기4357년 선기58년 선교창교34년 선교창교주취정원사 산천교유
올해로 선기58년 창교34년(33주년)을 맞은 선교(仙敎)는 창시자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가 선기25년 1991년에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로 창교, 선기31년 1997년에 최초의 선교 교단을 창설하여, 환인을 하느님으로 신앙하며, 일심정회를 종지로 신성회복을 교지로 하는 한국의 민족종교 교단이다. 선교종단을 대표하는 재단법인 선교는 취정원사의 2024년 갑진년 신년교유 ‘재세이화(在世理化), 빛의 교화로 이루는 한울세상’에 근간하여 선(仙)문화 대중보급과 선교문화 중흥시대 실현에 정진하고 있다.
[작성 :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organization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인터뷰365
재단법인 선교(仙敎), '2024 지구의 날' 맞아 '푸른지구 맑은숨' 환경 캠페인 실시
https://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107770
선교(仙敎) 네이버공식블로그
재단법인 선교, 2024 지구의 날 “푸른지구 맑은숨” 환경 캠페인 실시
https://blog.naver.com/seon-gyo-info/223426435842
선교뉴스 네이버공식블로그
민족종교 선교 “2024 지구의 날” 산천법회 개최, “푸른지구 맑은숨” 환경캠페인 실시
https://blog.naver.com/seon-gyo-news/223426506033
선교신앙 다음공식블로그
재단법인 선교(仙敎), 2024 지구의 날 “푸른지구 맑은숨” 환경 캠페인 실시
민족종교 선교 다음공식블로그
민족종교 선교, 2024 지구의 날 푸른지구 맑은숨” 환경 캠페인 실시
https://seongyokr.tistory.com/310
《 선교 창교34년(창교33주년) 2024년 5월 _ 선(仙)가정의 달 한울법회 》
선기58년 5월 선교(仙敎), 가정의 달 “선가정 한울법회”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인류 평화공존의 한울세상” 법문
선교경전 선교전 특강 “우주 천지만물은 한하늘 · 한아버지 · 한자손이라. 일심 신성(一心神性)으로 하나되어 한울을 이룬다. 한알에서 한얼이 내려 한올한올 생무생일체가 한울을 이루나니, 한하늘 한아버지 아래 온 인류는 한 가족이요, 온 누리는 한가정 한울세상이니라.” _ 2024. 5. 8. 취정원사님 선교경전 「仙敎典」
[선교중앙종무원]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선교총림 선림원(仙林院)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5월 1일 ‘선(仙)가정 한울법회’를 개최하고 인류평화지도자 연수 실시, 5월 15일 ‘선(仙)가정과 인류평화공존’를 주제로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의 선가정 특강을 진행했다.
선교 창시자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님의 한울법회 법문에 앞서 선제선도 선교수행대중은 한민족의 시조이시며 온 세상의 하느님이신 환인상제의 향훈을 내려주시며, 선교수행문화를 이끌어가시는 선교 최고지도자이자 진리의 스승 취정원사(聚正元師)님께 존경의 공천배례를 올렸다.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 교단은 매년 5월 가정의 달에 선가정의 중요성과 한하늘 한아버지 아래 온 인류가 한자손이 되어 실현하는 한울세상을 지향하며 ‘한울법회’를 진행해 왔다. 환기9221년 선기58년 선교창시34년을 맞은 2024년 5월 1일 개최된 선가정 한울법회와 취정원사님의 한울법문, 인류평화지도자 연수 소식을 전한다. 취정원사께서는 선기58년 선교개천37년 5월, 선(仙)가정의 달을 맞아 선제선도의 가정에 환인상제(桓因上帝)의 향훈이 항상하기를 기원하고 다음과 같이 법문하여 주셨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 선기58년 5월 선가정 한울법회 법문》
가정의 달 5월 선교 포덕교화는 ‘선(仙)가정의 하늘교화’에 주목해야 한다. 물진문명의 팽배와 인간 존엄성의 상실이 초래한 분열 · 갈등 · 고립의 사회적 병폐현상은, 천지인(天地人)의 조화(調和)와 합일(合一)을 지향하는 ‘선(仙)가정의 교화, 즉 선가정의 종교적 역할’로 극복할 수 있다. ○ 우주천지만물이 진리의 근원인 일심(一心),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하여 일심정회(一心正回)하는 귀원일체환시시에 이르러, 선교(仙敎)는 선(仙)가정이 주도하는 인류의 화합과 평화를 중요시 한다. 한하늘 한하느님 한아버지이신 환인(桓因)께서는 인류구원의 길을 열어주시니,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韓民族固有宗敎 仙敎) 선가정(仙家庭)의 하느님신앙은 인류구원과 세계평화를 이루는 첫걸음임을 알아야한다. ○ 우리는 한하느님 한아버지 아래 한자손 한가족이다.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에서 ‘한알에서 한얼이 내려 한올한올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가 한울을 이룬다’ 하였다. 한울이란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가 유기적(有機的)으로 하나 된 상생(相生)의 생명공동체(生命共同體)를 말한다. ○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는 본래(本來) ‘한울’을 이루도록 창조되었다. ‘한알이신 유일신 환인(桓因) 하느님’께서는 한얼(一心)을 내리시어 우주천지와 생무생일체가 한울을 이루도록 창조하시고, 한울을 이루는 율려(律呂)의 법칙이 깨어지지 않고 조화를 이루어 상조(相調)하도록 각각의 존재의리(存在義理)를 부여하시니, 이것을 ‘신성(神性)’이라 한다. ○ 그러나 인간의 욕망이 정도를 지나쳐 세상이 혼탁해지고 율려의 법칙이 깨어져 말세(末世)에 이르렀으니, 선교 수행자(仙敎修行者)는 신성회복(神性回復)을 통하여 하느님 환인(桓因)의 한얼, 일심(一心)으로 정회(正回)해야 하는 것이다. 이것이 신성회복을 통하여 한울세상(正回世上)을 이루는 길이다. *수행대중 일동 : 일심정회 합니다...() ○ 세상 모든 종교와 이념의 궁극적 이상(理想)은 선교(仙敎)가 지향하는 한울세상의 실현으로 귀결된다. 천국 · 극락 · 대동세상 모두가 한울세상을 이르는 다른 이름이며, 사랑 · 자비(慈悲) · 인의(仁義) 역시 한울세상을 이루고자 하는 수행덕목(修行德目)이다. 세상의 모든 종교가 선교(仙敎)의 이상향인 천지인합일 정회세상(天地人合日 正回世上) 즉 ‘한울세상’을 꿈꾸는 이유는 ‘세상 모든 종교가 한알이신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에서 비롯되어 다시 한알로 되돌아가는 정회(正回)의 진리(眞理) 안에 있기 때문’이며, ‘세상 모든 종교의 근원종(根源宗)이 바로 선교(仙敎)이기 때문’이다. *수행대중 일동 : 일심정회 합니다...() ○ ‘말세에 이르러 세상 모든 종교가 선교(仙敎)로 하나 된다’라는 오랜 예언은 귀원일체환시시(歸元一體還始時)에 종교(宗敎)의 정회(正回)를 실현하는 선교(仙敎)의 종교통합(宗敎統合)을 말하고 있다. 선교의 종교통합은 나아가 인류(人類)의 평화공존(平和共存)을 실현하게 된다. ○ 우주천지와 생무생일체가 ‘정회(正回)의 진리(眞理)’ 안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세상이 이리도 혼탁하여 말세로 치닫고 있는 것은 인간의 끝없는 욕망에 기인한다. 건강하고 절제된 욕망은 발전의 계기가 되지만 절제되지 못한 욕망은 파멸을 불러온다. 인간의 탐욕과 욕망을 다스리는 것은 종교(宗敎)의 순기능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인간의 욕망을 더욱 부채질하여 혼란과 멸망에 빠뜨리는 종교가 있으니 이를 사이비(似而非)라 하며, 사이비종교 유사종교가 득세하여 혼란이 극에달한 세상을 말세(末世)라고 한다. ○ 『대학(大學)』에서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라 하였다. ‘평천하(平天下)’는 현대적 의미로 ‘인류평화공존(人類平和共存)의 시대’이다. ‘인류의 평화공존(人類平和共存)’은 각 나라와 민족을 번영과 상생으로 이끄는 정도(正道)의 치국(治國)이 필요하며, 개인의 수신(修身)을 비롯한 정제(整齊)되고 원만(圓滿)한 가정이 근간이 된다는 것이,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다. ○ 이것을 선교적 시각으로 해석해 본다면, 선교(仙敎) 수행자와 선가정이 인류평화공존의 한울세상을 여는 시작(始作)이요, 가장 작은 첫한울의 ‘일시(一始)’라는 말이다. 하여 선교 선가정(仙家庭)에서는 사백력 첫새벽의 신성기도(斯白力曉晨甠神性祈禱)를 올리고, 첫한울의 시작 일시(一始)로 이웃과 사회 · 나라와 민족 · 온 인류 종일(終一)의 정회(正回)를 안배하며, 『천부경(天符經)』 일시무시일(一始無始一) 석삼극무진본(析三極無盡本) 일적십거무궤화삼(一積十鉅無櫃化三) 일종무종일(一終無終一)의 천지인합일 한울세상 재세이화(天地人合一 正回世上 在世理化)를 실현하게 되는 것이다. *수행대중 일동 : 일심정회 합니다...() ○ 환인(桓因) 하느님께서 환웅천왕(桓雄天王)을 지상으로 내려보내시며, ‘홍익인간(弘益人間) 재세이화(在世理化)하라’ 하셨으니 『삼국유사(三國遺事)』에 그 말씀이 전한다. 古記云 昔有桓因 庻子桓雄 數意天下貪求人世. 父知子意 下視三危太伯, 可以弘益人間. 乃授天符印三箇 遣徃理之. 雄率徒三千 降於太伯山頂 神壇樹下, 謂之神市 是謂桓雄天王也. 將風伯·雨師·雲師 而主糓·主命·主病·主刑·主善惡 凡主人間三百六十餘事 在世理化. ○ ‘홍익인간(弘益人間) 재세이화(在世理化)’는 천지만물 생무생일체가 저마다의 존재의리(存在義理)에 따라 번영(繁榮)을 이루며 서로 유기적(有機的)으로 하나 된 ‘한울세상’을 말하는 것이며, 그러한 세상을 실현하는 단계가 곧 수신(修身) · 제가(齊家) · 치국(治國) · 평천하(平天下)이다. 그러므로 홍익인간 재세이화 인류평화공존의 한울세상은, 하늘민족인 한민족(韓民族)의 고유한 선교신앙(仙敎信仰)과 하느님 환인(桓因)을 아버지로 섬기는 선(仙)가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수행대중 일동 : 일심정회 합니다...() ○ 한민족의 문화는 하늘문명에서 비롯한 한울문화이다. 한민족의 문화는 ‘나’보다 ‘우리’를 먼저 생각하는 ‘우리’의 문화이다. ‘우리’는 ‘한울’ 안에서의 너와 나를 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류의 평화공존은 한민족이 주도하여 이룰 수 있으며, 그 근간에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와 선(仙)가정이 있다. 선교(仙敎)를 신앙하고, 선도(仙道)를 닦으며, 선학(仙學)을 배우고 익히는 선교(仙敎) 수행자의 ‘선(仙)가정이 곧 홍익인간 재세이화의 한울세상’인 것이다. ○ 하여 우리 선교 수행자 선교인(仙敎人)은 율려의 조화(律呂調和)로 한올한올 빛의 그믈을 짜듯 광명교화(光明敎化)를 펼쳐 온 누리 신성의 빛으로 충만케 할것이며, 온 인류를 하느님 환인 상제전에 인도해야 한다. 이것이 오늘 이 자리에 모인 선제선도 인류평화지도자의 사명(使命)이요, 하늘가정 선(仙)가정의 한울사명(正回使命)인 것이다. 」 _桓紀9221年檀紀4357年仙紀58年仙敎創始34年甲辰年五月 聚正元師仙家庭敎諭
[작성 :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organization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선교(仙敎) 네이버공식블로그
선교仙敎, 선가정 한울법회 인류평화지도자 교육 / 5월 선교
https://blog.naver.com/seon-gyo-info/223439789882
선교뉴스 네이버공식블로그
선가정 한울법회, 가정의 달 5월 선교법회와 인류평화지도자 오리엔테이션
https://blog.naver.com/seon-gyo-news/223439790785
선교신앙 다음공식블로그
선교(仙敎), “선가정의 달 5월 한울법회” _ 인류평화공존 지도자 교육
민족종교 선교 다음공식블로그
선가정 한울법회, 민족종교 선교 5월 법회와 인류평화지도자 교육
https://seongyokr.tistory.com/311
《 선교 창교34년(창교33주년) 2024년 6월 _ 仙문화의 달 [선교문화유산 선도(仙道) 강연회 》
선문화의 달 6월, 선교강원 한국선도 특강 “선교문화유산 선도”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선도(仙道)는 선교문화유산(仙敎文化遺産)” 법문
“한민족 고유선도(韓民族固有仙道)는 한민족 하느님 사상(桓因思想)에 기반한 선교문화유산(仙敎文化遺産), 선사상(仙思想)의 문화적 현상”
[선교중앙종무원] 한국의 민족종교 종단 재단법인 선교(財團法人仙敎)와 선교총림 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은 6월 1일 ‘선문화(仙文化)의 달’을 맞아 ‘선교문화유산(仙敎文化遺産) 선도(仙道)’를 주제로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聚正元師)의 한국선도(韓國仙道) 특강을 영상교화로 진행했다. 취정원사가 창시하신 선교(仙敎)는 매월 교화주제를 정하여 정진하고 있는데, 6월의 교화주제는 ‘선(仙)문화’이다. 이번 취정원사의 선문화의 달 6월 한국선도 특강은 음력 5월 5일 단오(端午) 단향재(丹嚮齋) 제천의식을 앞두고 ‘한민족 고유선도(韓民族固有仙道)의 기원과 계승구도’를 밝혀, 한국의 선(仙)은 중국의 단(丹) 또는 道(Tao)와는 그 근본(根本)부터가 다르고, 전승 과정과 지향하는 바 또한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알리기 위한 교화취지로 기획되었다.
선교창교주 취정원사 한민족 고유선도와 仙사상 특강
『 선도(仙道)는 선교(仙敎)의 문화유산(文化遺産)이며, 한민족 하느님 사상에 기반한 선교문화, 선(仙)사상의 문화적 현상이다. ○ 우리 한민족(韓民族)의 고유(固有)한 선도(仙道)는 우주청원지기(宇宙淸元之氣)를 깨닫는 것으로 중국(中國)의 단(丹)이나 도(道·Tao)와는 전승 과정과 지향점이 완전히 다르다. 약(藥)과 도구를 사용하여 신선(神仙)이 되어 장생불사를 누리겠다는 목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중국의 단(丹)이요, 도(道)라면, 한국선도는 우주청원지기(宇宙淸元之氣)를 깨달아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정회(正回)의 길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선도(仙道)의 맥(脈)은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 선교(仙敎)에서 비롯되어 환국(桓國)으로 전해졌으니, 한국선도는 곧 환국선도요, 한국선도의 조종(祖宗)은 한민족의 시조 하느님 환인(桓因)이시다. ○ 한국선도의 선맥(仙脈)은 신단수(神檀樹) 아래로 하강한 환웅(桓雄)에서 단군(檀君)으로 이어졌으니 이에 한민족 선도의 맥(脈)을 ‘신단수(神檀樹) 선맥(仙脈)’이라 한다. 한민족의 선맥은 개천문화(開天文化)와 제천의식(祭天儀式)으로 대표되는 천지인합일 수행에 바탕한 광명이세(光明理世)의 하늘문명인 것이다. ○ 조선시대 사대모화사상(事大慕華思想)에 매몰된 일부 유학자(儒學者)들이 한국의 선맥(仙脈)과 중국의 도맥(道脈)을 연결하려 시도하는 과정에서 환인(桓因)이 중국의 광성자(廣成子)와 명유(明由)의 도맥을 이었다는 허황된 이야기까지 나오게 되었는데, 지금까지도 미망에서 깨어나지 못한 일부 수련단체가 중국의 타오(tao)와 한국선도(韓國仙道)를 구분하지 못하여 진리의 길을 왜곡하고 있으니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 『화랑세기(花郎世記)』에서 “선도는 본래 우주청원지기에서 나온 것이다(仙道本出宇宙淸元之氣)”라고 하였고, 선교경전 『선교전』에 “한알에서 한얼이 내려 한올한올 생무생일체가 한울을 이룬다” 하였다. 한얼은 한알이신 하느님 환인(桓因)의 일심(一心)이요, 일심은 일기(一氣)를 일으키니 일기(一氣)는 우주청원지기(宇宙淸元之氣)이며 신성(神性)이다. ○ 그러므로 우주청원지기를 깨닫는 것과 신성회복은 다르지 않아서, 선교(仙敎)의 수행문화인 선도(仙道)를 닦으며, 선학(仙學)을 배우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진리를 깨달아 천지인합일 신성회복의 길에 들어서게 된다. 우리는 한국의 선도가 빛의 문명인 광명사상(光明思想)에 기원함을 바르게 알고 보전 계승하여 인류평화공존에 이바지해야 한다." _ 桓紀9221年檀紀4357年仙紀58年仙敎創敎34年 仙敎創敎主聚正元師仙思想敎諭
[작성 :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organization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인터뷰365
선교(仙敎) 취정원사, 6월 1일 '선문화의 달' 맞아 '선교문화유산 선도(仙道)' 주제로 한국선도 특강 진행
https://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107971
선교仙敎 네이버공식블로그
선교(仙敎), 취정원사님 한국선도 특강 “선교문화유산 선도(仙道)” / 선문화의 달 6월
https://blog.naver.com/seon-gyo-info/223466524446
선교뉴스 네이버공식블로그
[취정원사 한민족 선도] 선도(仙道)는 선교(仙敎)의 문화유산 / 선문화의 달 6월 특강 _ 선도 종교
https://blog.naver.com/seon-gyo-news/223466567609
선교신앙 다음공식블로그
선문화의 달 6월, 취정원사님 한국선도 특강 "선교문화유산 선도"
《 선교 창교34년(창교33주년) 2024년 6월 _ 단오 수릿날 [단향재] 봉행 》
선교(仙敎), 환기9221년 갑진년 단오 수릿날 선교의례 단향재(丹嚮齋) 봉행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단오端午는 하늘님 내려오시는 한국 고유명절이자 종교문화”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선교총림 선림원(仙林院)은 6월 10일 한국의 명절 단오(端午) 수릿날에 제천의례 단향재(丹嚮齋)를 봉행하여 단오제천(端午祭天). 선교 단오 단향재(丹嚮齋), 상고신(上高神) 상천의 하늘님께서 오시는 날, 천지간의 조화(調和)를 기원하는 선교의례이다.
창교주 취정원사 단오 단향재 교유 “음력 5월 5일 단오는 수릿날이라 하며 예로부터 고상신(高上神)이 오시는 날, 하느님께서 내려오시는 날이다. 우리 한민족(韓民族)의 시조이며 하느님(上帝)이신 환인(桓因)을 신앙하는 한국의 고유종교 선교는 단향재를 봉행하며 단오제천(端午祭天)하여 하늘민족의 하늘신앙 전통을 보전하고, 광명교화(光明敎化)를 펼쳐 대중포덕한다” _ 「선교의례집」
[선교중앙종무원]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선교총림 선림원(仙林院)은 지난 6월 10일 한국의 명절 단오(端午) 수릿날에 제천의례 단향재(丹嚮齋)를 봉행하고,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의 “한민족 고유종교와 단오” 법문으로 6월 13일에 단오절 제천의식을 회향한다. 선교 교단은 취정원사의 교유에 따라, 단오절에 천지인합일 천부인(天符印) 선교표장이 그려진 단오부채와 단오쑥과 수리취로 만든 떡으로 이웃과 대중에 덕(德)을 나누고, 청행(淸行) · 천제(天祭) · 교화(敎化)의 백일안거 여름수행에 임하여 선도(仙道)를 닦는 전통이 있다. 올해로 환기9221년 창교34년을 맞은 선교(仙敎)는 선교 창시자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가 단기4321년 서기1988년 무진년에 환인상제로부터 개천입교(開天立敎)의 천명을 받아 선기25년 1991년에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로 창교, 선기31년 1997년에 최초의 선교 교단을 창설하여, 환인을 하느님으로 신앙하며, 일심정회를 종지로 신성회복을 교지로 하는 한국의 민족종교 교단이다.
《선교 교단 창시자 취정원사님, 환기9221년 선기58년 2024’ 단오 단향재 법문》
“환기(桓紀)9221년 단기(檀紀)4357년 선기(仙紀)58년 2024년 갑진년 단오(端午) 수릿날을 맞아, 한민족과 대한민국 나아가 온 인류의 평화를 기원한다. ○ 단오(端午)의 ‘端’은 처음 생겨난 물(物)의 꼭대기 끝 시초(始初), 단(耑)이 똑바로 세워진(立) 것을 말하는 것이니, 단(端)은 일시무시일 일종무종일(一始無始一 一終無終一) 시종(始終) 바르고(正) · 옳고(是) · 곧은(直) 근본(根本)을 뜻한다. ○ ‘午’는 하늘에서 내리는 양기(天陽至氣)와 땅에서 솟는 양기(地陽順氣)가 합일(合一)하여 하늘과 땅이 통해 하나로 ‘선다(丨)’는 것이며, 하늘에서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광명교화(光明敎化)가 내리고, 땅에서는 빛의 나무 신단수(神壇樹)로 자라난 선교 수행자 승선(昇仙)들의 빛이 하늘로 오르는 숭천(崇天)을 의미한다. ○ 우리 한민족이 단오를 수릿날이라 부르며 높고(高) 높은(上) 하늘님(神)께서 오시는 날로 여기고 하늘에 제사한 것은 일의 시초, 가장 높은 머리, 하늘의 뜻을 의미하는 ‘수리’와 ‘단오’가 같은 맥락이라는 것에 기반한다. ○ 그러하니 단오(端午)는 하늘의 광명인 환(桓) · 땅의 광명인 단(檀) · 사람의 광명인 선(仙)이 올바르게 하나 된 것, 즉 천지인(天地人)에 깃든 신성의 빛 ‘환단선(桓檀仙)’이 합일하여 하늘의 뜻이 이 땅에 세워진 재세이화(在世理化)의 세상을 상징한다. ○ 단오절에는 하늘과 땅의 광명(光明)이 정명(正明)하고 정대(正大)하여 신성한 빛의 교화가 충만하다. ○ 단오(端午)의 ‘午’는 종교적 의미 구조를 갖는데, 종교(宗敎)란 교화(敎化)와 신앙(信仰)이라는 동시성(同時性)이 있다. 교화란 진리를 펼치어 가르치는 것이요, 신앙이란 진리를 믿고 따르며 우러르는 것이니, 한알이신 하늘님께서 내리신 교화의 빛과 하늘을 우러르는 신앙의 빛이 하나 되는 것이 오(午)이다. ○ 종교의 의미는 교화와 신앙이 하나 될 때 완성된다. 천지광명(天地光明)이 조화를 이루고 상천(上天)을 향해 똑바로 정립(正立)하는 단오(端午) 명절을 맞아, 우리 마음속에 단(端)을 바로 세워(午), 승선(昇仙)으로 다시 태어나 재세이화의 한울세상을 여는 단오 수릿날이 되기를 기원한다.” 桓紀9221年 仙紀58年 仙敎創敎主聚正元師 端午丹嚮齋祭天敎諭
[작성 :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organization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인터뷰365
민족종교 선교(仙敎), 2024 갑진년 단오 수릿날 제천의식 성료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단오는 하늘님 내려오시는 한국 고유명절 .. 종교문화” 법문
https://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108033
선교(仙敎) 네이버공식블로그
선교(仙敎), 환기9221년 단오(端午) 수릿날 단향재 제천의례 봉행
https://blog.naver.com/seon-gyo-info/223475421295
선교뉴스 네이버공식블로그
민족종교 선교, 환기9221년 단오 수릿날 단향재 제천의식 봉행
https://blog.naver.com/seon-gyo-news/223475421910
선교신앙 다음공식블로그
선교(仙敎), 환기9221년 단오 수릿날 제천의례 봉행
민족종교 선교 다음공식블로그
민족종교 선교, 환기9221년 단오 수릿날 단향재 제천의식 봉행
https://seongyokr.tistory.com/317
《 선교 창교34년(창교33주년) 2024년 6월 _ 선교 교조 취정원사 하지(夏至) 절기법문 》
선교 취정원사 선도법문 “24절기 하지(夏至)의 신성광명”
24절기 하지(夏至)를 맞아 환인하느님(桓因上帝)께서 내리시는 신성광명(神性光明)의 향훈아래, 천지인합일 승선(天地人合一昇仙)의 선도(仙道)를 닦으며, 생무생일체 인류를 교화(敎化)하기를 기원 ..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 절기법회
[선교중앙종무원] 민족종교 선교(仙敎)와 선교총림 선림원(仙林院)절기강원에서는 24절기 중 열번째 절기 하지(夏至) 절기에 맞는 선도수행법을 전수한다. 2024년 하지(夏至) 절기에 선교(仙敎)에서는 선교 취정원사님의 신년교유 “온 세상 신성의 숲 선림(仙林)을 이루는 재세이화 정회사명을 완수하라”는 말씀을 새기며 취정원사님의 하지(夏至) 절기법문,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님의 절기명상, 선인교당의 생활속의 선도수행 하지 절기체조, 하지 절기음식 공양과 선가선(仙家禪) 수행, 하지 절기의 유래와 뜻, 하지의 풍습, 하지 절기속담과 여름철 섭생법을 수행대중에 전한다. 仙敎 _
《선교 창교34년(창교33주년) 2024년 6월 _ 선교 교조 취정원사 하지(夏至) 절기법문》
※본 콘텐츠는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님의 절기법문으로, 재단법인선교 산하 선교총림선림원 [선교문화원]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무단전재 및 복사편집을 금합니다. [작성 : 선림원절기학교]
“ 24절기 하지(夏至)의 신성광명 인류교화
선교수행대중이 24절기 하지(夏至)를 맞아 환인하느님(桓因上帝)께서 내리시는 신성광명(神性光明)의 향훈아래, 천지인합일 승선(天地人合一昇仙)의 선도(仙道)를 닦으며, 생무생일체 인류를 교화(敎化)하기를 기원한다.
하지(夏至)의 선도공법 천지율(天地律)
천지간(天地間) 율려(律呂) 조화(調和)로 여름이 시작되어,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를 번성케 하는 하늘의 마음(天心)으로 번성하느니, 하지(夏至)에 선교의 24절기 선도수행 ‘천지율(天地律)’을 행해 천지간(天地間) ‘치성(徵聲)의 율려(律呂)’에 순응하여, 하지일(夏至日) 하지입절시(夏至立節時)에 시작하여 소서(小暑) 절기 전까지 매일 자시(子時, 밤11시~새벽1시))에 수행하라.
천지율(天地律) 수행으로 내 안의 율려(律呂) 정립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 1991.에 이르기를, ‘절기(節氣)의 입절(立節)이란 설 립(立) · 마디 절(節)로 천지율려(天地律呂)의 조화로 황경(黃經)에 따라 각각의 절기(節氣)가 바르게 정립(定立)한다는 의미이다’ 하였으니, 하지(夏至) 절기의 율려조화인 천지율(天地律)을 수행하는 것은 여름기운의 최고에 이른 하지의 하늘기운에 순응하여 내 안의 율려를 정립하는 의미가 있는 것이다.
단오 수릿날 상고신(上高神)과 하지(夏至) 절기의 승선지기(昇仙旨氣)
하지(夏至)는 양(陽)의 기운이 충만한 단오절(端午節)과 시기를 같이하니, 하지 절기에는 단오 수릿날 상고신(上高神)의 의미를 되새기며 하늘(天)의 천양지기(天陽至氣)와 땅(地)의 지양순기(地陽順氣)가 조화롭게 하나되는 중에, 생무생일체 만군생 사람(人)에 깃든 신성(神性)의 기운(氣運)과 하나된 승선지기(昇仙旨氣)가 궁극(窮極)의 상천(上天)을 향해 빛나는 벼리로 세워지는 것이다. 이것이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의 하지 절기 선도공법(仙道功法) · 천지율(天地律) 수행의리(修行懿理)이다.
단오(端午)와 하지(夏至)의 광명교화(光明敎化) ‘환단선(桓檀仙)’
단오(端午)의 ‘端’은 처음 생겨난 물(物)의 꼭대기 끝 시초(始初), 단(耑)이 똑바로 세워진(立) 것을 말하는 것이니, 단(端)은 일시무시일 일종무종일(一始無始一 一終無終一) 시종(始終) 바르고(正) · 옳고(是) · 곧은(直) 근본(根本)을 뜻한다. ‘午’는 하늘에서 내리는 양기(天陽至氣)와 땅에서 솟는 양기(地陽順氣)가 합일(合一)하여 하늘과 땅이 통해 하나로 ‘선다(丨)’는 것이며, 하늘에서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광명교화(光明敎化)가 내리고, 땅에서는 빛의 나무 신단수(神壇樹)로 자라난 선교 수행자 승선(昇仙)들의 빛이 하늘로 오르는 숭천(崇天)을 의미한다.
단오(端午)는 하늘의 광명인 환(桓) · 땅의 광명인 단(檀) · 사람의 광명인 선(仙)이 올바르게 하나 된 것, 즉 천지인(天地人)에 깃든 신성의 빛 ‘환단선(桓檀仙)’이 합일하여 하늘의 뜻이 이 땅에 세워진 재세이화(在世理化)의 세상을 상징한다. 그러하기에 단오절에는 하늘과 땅의 광명(光明)이 정명(正明)하고 정대(正大)하여 신성한 빛의 교화가 충만한 것이다.
단오강령(端午綱領) 하지(夏至)의 재세이화
상고신(上高神)이 내려오시고 천지광명(天地光明)이 조화(調和)를 이루어 상천(上天)을 향해 똑바로 정립(正立)하는 단오절(端午節)에, 선교 수행자는 마음속에 단(端)을 바로 세워(午)야 할것이며, 이어 하지(夏至) 절기에 단오강령(端午綱領)을 근간(根幹)으로 재세이화(在世理化)의 한울세상을 열어야 하는 것이다.
음력 5월(午月)의 율(律) ‘유빈(蕤賓)’과 하지(夏至)의 ‘일음시생(一陰始生)’
음력 5월(五月,午月)이 되면, 천지는 치성(徵聲)의 소리를 내고, 율(律)은 유빈(蕤賓)으로 바뀐다. 유빈(蕤賓)의 유(蕤)는 초목의 꽃이 무성한 모양이며 계속함(繼)의 뜻이다. 빈(賓)은 이끌 도(導)와 같은 뜻이므로, 양기(陽氣)가 무성한 가운데 음기(陰氣)를 인도한다는 의미로, 하지(夏至)에 일음시생(一陰始生)하여 결실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천지만물은 오(午)에서 대단히 만난다고 하였다. 하지(夏至)를 분기점으로 극에 달한 양기(陽氣)는 점차 쇠(衰)하고 음기(陰氣)가 시생(始生)하여 음양이 교차하게 되므로, 만물이 만난다고 하는 것이다.
24절기 하지(夏至)에 깃든 ‘홍익(弘益)’의 율려조화
여름의 성(盛)하는 기운은 생무생일체가 홍익(弘益)을 이루는 하늘의 마음이며, 천지간(天地間) 율려(律呂) 조화(調和)로 하지가 되면 양(陽)의 기운이 극성하니 천지에 양의 기운이 가득하다. 여름이 되면 양기(陽氣)는 성(盛)하고 음기(陰氣)는 위축되어, 초목은 가지와 잎을 활짝 펴고 동물은 힘이 넘쳐 번식한다. 사람을 비롯한 생무생일체는 여름의 소리 치성(徵聲)의 율려(律呂)에 순응하여 확산(擴散)의 기운(氣運)을 얻어 번성(繁盛)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24절기 하지에 깃든 홍익(弘益)’이다.
선교(仙敎) 선농무일여사상(禪農武一如思想)과 24절기 선도수행 / 선교문화
하지(夏至)는 일년 절기력(節氣曆)의 열번째 절기로 모내기를 마무리하는 한여름의 절기(節氣)이다. 망종(芒種)과 소서(小暑) 사이에 들며, 음력 5월 양력으로 6월 21일경, 태양이 황경 90°의 위치에 있을 때이다. 여름 하(夏) · 이를 지(至), 여름 기운이 최고조에 이르렀다는 뜻이다. 하지(夏至)는 낮은 가장 길고 밤은 가장 짧은 날이며 하지 이후 점차로 밤이 길어지기 시작한다. 입하(立夏)에서 대서(大暑)까지를 여름(夏)이라 하는데 음력 4·5·6월에 해당한다. 음력 4월은 맹하(孟夏)라 하여 입하(立夏)와 소만(小滿)이 속하고, 음력 5월을 중하(仲夏)라 하여 망종(芒種)과 하지(夏至)가 속하며, 음력 6월은 계하(季夏)라 하여 소서(小暑)와 대서(大暑)가 속한다. 선교(仙敎)는 선농무일여사상(禪農武一如思想)에 입각하여 ‘생활속의 선도수행’에 정진하느니, 24절기에 따른 선도수행은 하늘과 땅과 생무생일체 천지인(天地人) 율려상조(律呂相調)하는 선교 고유의 생활선도이다. ‘선교문화(仙敎文化). 24절기 선도수행’은 한국선도(韓國仙道)의 실천과 계승이라는 역할의미가 있다.
여름석달 번수(蕃秀)의 선도수행과 천도순리(天道順理)
『동의보감(東醫寶鑑)』에 이르기를 ‘夏三月此謂蕃秀天地氣交萬物華實夜臥早起無厭於日使志無怒使華英成秀使氣得泄若所愛在外此夏氣之應養長之道也逆之則傷心秋爲痎瘧 奉收者少冬至重病’라 하였다.
여름 석 달을 우거질 번(蕃) 빼어날 수(秀) 번수(蕃秀)라 하는데, 수(秀)는 초목이 무성하고 꽃이 피는 것을 말하니, 천지(天地)의 기운(氣運)이 교감(交感)하여 만물(萬物)이 개화(開華)하고 결실(結實)을 시작한다. 여름 하(夏)는 크다는 뜻이며, 큰 집 하(廈)와 의미가 같으니 생무생일체가 천지간에 가득한 양기(陽氣)를 받아 크게 번성(繁盛)한다는 뜻이다. 선교수행자는 만물이 천지간(天地間)의 양기(陽氣)를 받아 성(盛)함을 가로막지 말아야 한다. 백성들이 마음껏 먹을 수 있도록 보살피고 활동이 자유롭도록 제약을 가하지 않으며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드러내도록 격려하여 주어야 한다. 묶인 짐승을 풀어주고 큰 나무를 베지 않으며 부정하고 음(陰)한 것이 양기(陽氣)를 상하지 않도록 살펴야 하는 것이다.
여름철에는, 해뜨기 전에 일어나고 늦게 잠자리에 들며, 의복을 편안히 하여 기운이 소통되게 하며, 크게 화내지 말 것이며 따뜻한 음식을 먹고 만물을 포용하는 너그러운 마음을 가져야 하느니, 만약 해(害)를 끼치는 짐승이 있더라도 죽이지 말고 쫓아야 한다. 이것이 여름철에 맞게 양생하는 방법이니, 우주 자연의 상생조화(相生調和)에 순응(順應)하는 것을 선교(仙敎)에서는 ‘천도순리(天道順理)’에 따른다고 한다.
24절기 선도수행과 천지인합일 선도공법(仙道功法)
24절기에 따라 살아가는 법은 태양의 운행과 같은 주기로 생활하는 것이다. 여름은 오행(五行) 중 화(火)에 해당하고, 화(火)는 오장 중 심장(心臟)을 관장하고 화생토(火生土)의 이치에 따라 토(土)를 생(生) 하므로, “24절기 선도수행”으로 여름철 화(火) 기운이 관장하는 심장(心臟)을 단련함으로써 비위(脾胃)에 해당하는 토(土)의 기운을 생기(生氣)하게 된다.
이른 아침 해 뜨기 전에 일어나서, 남쪽의 하늘을 향해 앉아 평정운(平正韻)한 후, 선도공법(仙道功法)에 따라 화(火)의 기운을 받아들여 심장(心臟)을 보(補)하고 단전(丹田)으로 이끌어 활(活) 하되, 체내의 순양지기(純陽之氣)와 외부에서 들어온 양기가 조화를 이루게 한다. 양강지기(陽剛之氣)가 지나치지 않도록 마음을 평정하여 흥분하지 말 것이며, 양기(陽氣)의 확산으로 인한 지나친 흥분으로 몸을 상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여름의 기운은 예(禮)의 기운이니 예도(禮道)에 어긋나는 행동을 삼가해야 하느니, 번성하는 동식물을 해치지 말아야 하며, 생무생일체가 넘치는 양기를 받아 번성(繁盛)하도록 돕고 관용(寬容)을 베풀도록 하라. 이를 거스르면 심장이 상하고 학질이 걸리며, 확산하는 기운이 지나쳐 거두어 들이는 수기(收氣)를 봉(奉)함이 적어져 겨울이 되면 큰 질병에 걸리게 된다.
여름의 확산(擴散)하고 번성(繁盛)하는 기운과 감응(感應)하여 양기(陽氣)를 떨치되 지나치게 날뛰는 기운을 다스리지 못하여 흥분하거나 즐거움을 탐하게 되면 심장(心臟)이 상하며 정기(精氣)를 설(泄)하게 되고 피가 엉겨서 병이 되며 소화기능이 떨어지고 겨울에 큰 병을 앓게 되는 것이다. 여름의 화기(火氣)에 응하여 너그러운 마음으로 나와 타인을 살리는 생활을 하며, 여름철의 활기(活氣)를 운용하되 체내의 순양지기(純陽之氣)를 설하지 않는 것이 여름철 올바른 생활 속의 선도수행임을 상기하라.
선교삼법계(仙敎三法戒)와 선도공법 ‘천지율(天地律)’ 수행
선교인은 하지 절기에 천지율(天地律)을 수련하고, 선교삼법계(仙敎三法戒) 수행 중 ‘평정운(平正韻)’으로 여름철 선도수행에 임하여, 율려(律呂)의 조화로써 생성되는 음양지기(陰陽之氣)가 서로 조화를 이루도록 선교수행법 ‘선도공법(仙道功法)’을 생활화하도록 한다. 선도공법의 생활화는 24절기에 맞는 절기별 선도수행을 실천하는 것이다.
천지인합일 선도공법(仙道功法) 수행은,
‘경천(敬天)’과 ‘청빈(淸貧)’에 솔선하고, ‘선풍(仙風)’을 숭상하는 ‘선가(仙家)’의 전통
선교 수행자가 24절기에 맞게 선교수행 선도(仙道)를 닦는 것은 생활 속에서 천지인합일하여 정회(正回)하는 길이 된다. 경천(敬天)과 청빈(淸貧)에 솔선하여, 선풍(仙風)을 숭상하는 선가(仙家)의 전통을 보전할 것이며, 산천(山川)의 정기를 수호하고 농선(農禪)에 정진해야 한다. 심신을 정화하여 부질없는 욕망과 탐욕을 근절하고 평정운(平正韻)하는 가운데, 정정취(靜精取)하는 청정수행(淸淨修行)에 임하도록 한다. 24절기에 맞게 선교수행 선도(仙道)를 닦는 것이 생활 속에서 천지인합일하여 정회(正回)하는 길이요, ‘한울세상’을 실현하는 선교문화 중흥시대를 여는 길이다.
_ 韓民族固有宗敎仙敎創敎主聚正元師二十四節氣敎化法文
[작성 :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organization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선교(仙敎) 네이버공식블로그
[선도법문] 환기9221년 2024년 갑진년 24절기 하지(夏至) 선교 취정원사 절기법문
https://blog.naver.com/seon-gyo-info/223487184904
선교뉴스 네이버공식블로그
[절기법회] 24절기 하지 선도수행 / 선교 취정원사 선도법문
https://blog.naver.com/seon-gyo-news/223487190033
선교신앙 다음공식블로그
선교(仙敎), 취정원사님 “24절기 하지(夏至)” 선도법문
민족종교 선교 다음공식블로그
민족종교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24절기 하지(夏至)” 선도법문
https://seongyokr.tistory.com/318
《선교 창교34년(창교33주년) 2024년 7월 _ 취정원사 "신단수선맥, 한국선도의 기원" 선교강원법문》
선교(仙敎) 선림원절기학교 24절기 소서(小暑) 절기법회
선교창시자 취정원사님 “신단수 선맥, 한국선도의 기원” 선교강원법문
선교(仙敎) 취정원사, ‘신단수 선맥, 한국선도의 기원’ 주제로 신단수문화원 강연 진행
“선도(仙道)의 맥(脈)은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 선교(仙敎)에서 비롯되어 환국(桓國)으로 전해졌으니, 한국선도(韓國仙道)는 곧 환국선도(桓國仙道)이다. 한국선도의 선맥(仙脈)은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의 상징인 신단수(神檀樹) 아래로 하강한 환웅(桓雄)에서 단군(檀君)으로 이어져, 하느님 환인(桓因上帝)께 제천(祭天)하며 교화(敎化)를 펼치어 생무생일체를 다스렸으니, 이에 한민족의 고유한 선도의 맥(脈)을 ‘신단수(神檀樹) 선맥(仙脈)’이라 한다.” _ 聚正元師 仙道敎諭
[선교중앙종무원] 한국의 민족종교 종단 재단법인 선교(財團法人仙敎)와 선교총림 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은 7월 신단수(神檀樹)의 달을 맞아 ‘신단수 선맥, 한국선도의 기원’을 주제로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聚正元師)님의 소서 절기법회 강연을 진행했다. 취정원사님의 ‘신단수의 달, 7월’ 소서 절기법회 강연은 한민족 고유선도(韓民族固有仙道)의 뿌리인 신단수(神檀樹) 선맥(仙脈)의 기원을 밝히고, 한국의 선(仙)은 중국의 단(丹) 또는 道(Tao)와는 그 근본(根本)부터가 다르며, 전승 과정과 지향하는 바 또한 다르다는 것을 알리기 위한 교화취지로 기획되었다. 한국선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수행정진으로 천지인합일을 이루는 선교인의 ‘신단수의 달 7월’ 이 되기를 기원하며, 환기9221년 단기4357년 선기58년 선교창시34년 갑진년 7월 7일 진행된 취정원사님의 절기법회 선도법문을 요약하여 선교문화원 · 仙문화원 · 절기선원 · 신단수문화원 · 선인교당 .. 선교 수행대중에 전한다.
《“신단수 선맥, 한국선도의 기원” _ 취정원사 선도법문 (要略)》
한국선도의 조종(祖宗)은 한민족의 시조 하느님 환인(桓因)이시다. 선도(仙道)는 선교(仙敎)의 문화유산(文化遺産)이며, 한민족 하느님 사상에 기반한 선교문화, 선(仙)사상의 문화적 현상이다. _ 선교 교단 창시자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 / 선도교유(仙道敎諭)
『선도(仙道)는 선교(仙敎)의 문화유산(文化遺産)이며, 한민족 하느님 사상에 기반한 선교문화, 선(仙)사상의 문화적 현상이다. 우리 한민족(韓民族)의 고유(固有)한 선도(仙道)는 우주청원지기(宇宙淸元之氣)를 깨닫는 것으로, 약(藥)과 도구를 사용하여 신선(神仙)이 되어 장생불사를 누리겠다는 중국(中國)의 단(丹)이나 도(道·Tao)와는 전승 과정과 지향점이 완전히 다르다. ○ 한국선도의 조종(祖宗)은 한민족의 시조 하느님 환인(桓因)이시다. 한국선도는 우주청원지기(宇宙淸元之氣)를 깨달아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정회(正回)의 길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선도(仙道)의 맥(脈)은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 선교(仙敎)에서 비롯되어 환국(桓國)으로 전해졌으니, 한국선도(韓國仙道)는 곧 환국선도(桓國仙道)이다. ○ 선교 교단은 선교 교조 취정원사님의 신년교유 “온 세상 신성의 숲 선림(仙林)을 이루는 재세이화 정회사명을 완수하라”는 말씀에 따라 취정원사님의 선도법문과 절기수행법을 공개한다. ○ 한국선도의 선맥(仙脈)은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의 상징인 신단수(神檀樹) 아래로 하강한 환웅(桓雄)에서 단군(檀君)으로 이어져, 하느님 환인(桓因上帝)께 제천(祭天)하며 교화(敎化)를 펼치어 생무생일체를 다스렸으니, 이에 한민족의 고유한 선도의 맥(脈)을 ‘신단수(神檀樹) 선맥(仙脈)’이라 한다. ○ 「고기(古記)에 이르기를 환인(桓因) 하느님의 아들 환웅은 세상을 구원하고자 자주 천하에 뜻을 두었다. 아버지는 아들의 뜻을 알고 삼위태백을 내려다보니 가히 홍익인간 할 만하였다. 이에 천부인 삼 개를 주어 지상으로 내려가 재세이화 하도록 하였다. 환웅은 무리 삼천을 거느리고 태백산 정상 신단수 아래로 내려오니 이를 신시라 하였다. ○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 종교사(宗敎史)의 면면에 ‘나무(木)’는 진리(眞理)의 상징이요, 성(聖)스러움이 충만한 신물(神物)로 인식되었다. 인도 『우파니샤드』에 우주는 하늘에 뿌리를 두고 땅 위에 가지를 드리운 거꾸로 서 있는 나무로 묘사하였으며, 북유럽 신화의 위그드라실(Yggdrasil)은 뿌리가 지구 중심까지 뻗어 있는 중심축으로 설명되고 있다. ○ 『구약성서』 창세기에는 에덴동산 한가운데에 나무 두 그루가 있었다고 하며, 불교에서는 붓다(佛陀)가 보리수 아래에서 깨달음을 얻었음을 기록하였데, 인도에서 보리수는 우주의 신 브라만을 상징하는 지혜의 나무이자 우주목(宇宙木)이었다. ○ 한민족의 시조이시며 온 세상의 하느님이신 환인(桓因)의 교화를 선교(仙敎)라 하고, 우리 한민족(韓民族)의 고대선교(古代仙敎)가 세상의 모든 교(敎) · 도(道) · 리(理) · 법(法)의 근원종(根源宗)임을 상기할 때, 우주목(宇宙木) · 세계수(世界樹) · 지혜의 나무 · 생명의 나무 · 중심축 위그드라실 등의 전인류적 신목(神木) 숭배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사백력 광명개천(斯白力光明開天)의 조화(造化)를 계승한 홍익인간 재세이화 실현의 상징인 우리 한민족의 ‘신단수(神檀樹)’에서 비롯되었음을 알 수 있다. ○ 신단수(神壇樹,神檀樹)는 고대 제정일치 사회에서 하늘에 제사를 올리던 제천(祭天)의 장소, 신성불가침의 성역(聖域)이었다. 천제(天祭)를 올리는 성역에는 신(神)을 상징하는 신목(神木)이나 성역(聖域)의 경계를 표시하는 신림(神林), 즉 성황림(城隍林)으로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등 옛 문헌에 기록된 성황 숲이 있었다. ○ 삼위태백(三危太伯) 신단수(神壇樹) 이래, 현재에 이르기까지 ‘신단수(神檀樹)’는 한민족(韓民族,桓族) 홍익인간(弘益人間) 재세이화(在世理化)의 상징이다. ○ 한국선도(韓國仙道)의 맥(脈) 즉 신단수(神檀樹) 선맥(仙脈)은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 선교(仙敎)에서 비롯되어, 환국(桓國) 신시배달국(神市倍達國) 고조선(古朝鮮)을 거쳐 신라(新羅)의 화랑으로 이어진 후 침잠(沈潛)되었다가, 수 천 년이 지나 환기9185년 단기4321년 무진년 귀원일체환시시(歸元一體還始時)에 환인 하느님으로부터 개천입교(開天立敎)의 천명을 교유 받은 (취정원사님의*) 선교개천(仙敎開天)과 선교창교(仙敎創敎), 선교제일선문 신단수숲마을 선교총림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으로 신단수 선맥(神檀樹仙脈)이 부활하였다. ○ (취정원사께서는*) 천지인합일 신성의 빛이 내리는 ‘신단수숲 선림(仙林)’ 교지(敎旨)와 함께 ‘밝달(朴達)의 단수(檀樹)’로 선림(仙林)의 표상을 세우고 선교총림(仙敎叢林)을 이루어, 하느님 환인(桓因上帝)께서 내리신 ‘천부인 종맥(天符印宗脈)’과 ‘신단수 선맥(神檀樹仙脈)’을 계승한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韓民族固有宗敎仙敎) 백두선가(白頭仙家)」라 이름하라 교유하였다. ○ 사백력(斯白力)에서 시작된 한민족 광명(光明)의 역사는 백두(白頭)에서 한라(韓羅)까지, 대한(大韓)에서 전 세계로 나아가 우주에 이르기까지 태초(太初)의 신성(神性)을 회복(回復)하는 신단수 문명을 펼쳐 나아갈 것이다. ○ 선교수행대중 선제선도는 선교제일선문(仙敎第一仙門) 신단수숲 선림원(仙林院)에서 내 안에 잠재된 신성의 빛을 회복하고천지인 합일하여 신단수 선맥의 계승보전을 위해 일심정진해야 한다.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의 교화선(敎化禪) 선도(仙道)는 생무생일체 교화와 다름 아니요, 신단수 선맥을 계승보전하여 홍익인간 재세이화를 실현하는 참된 길인 것이다. 』 _ 仙敎 創敎主聚正元師 小暑節氣法會 韓國仙道神檀樹仙脈敎諭
[작성 :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organization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선교(仙敎) 네이버공식블로그
절기법회/소서, 선교창시자 취정원사님 “신단수 선맥, 한국선도의 기원” 선교강원법문
https://blog.naver.com/seon-gyo-info/223510034452
선교신앙 다음공식블로그
[절기법회] 소서, 선교창시자 취정원사님 “신단수 선맥, 한국선도의 기원”
《선교 창교34년(창교33주년) 2024년 7월 _ 선교종사단 2024 상반기 선교연혁보고회》
환기9221년 선기58년 선교창교34년(33주년)
선교종사단 2024 상반기 선교연혁보고회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韓民族固有宗敎仙敎) 종통(宗統)과 종맥(宗脈) 보전을 위한 선사(仙史)의 기록은 우리 한민족의 시조이시며 온 세상의 하느님이신 환인(桓因) 하느님의 교화(敎化)의 역사를 기록하는 것이며, 선교연혁(仙敎沿革)을 선사기보(仙史紀譜, 仙史丁丑紀譜)와 선교종보(仙敎宗譜)에 보존하는 것은 곧 선교(仙敎)의 종맥(宗脈)을 보존하는 것이다.
[선교중앙종무원] 환기9221년 선기58년 선교창교34년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 교단에서는 2024년 7월 17일 선교환인집부회 후원 재단법인 선교 주최 선교종단보존회 주관으로 선교종사단(仙敎宗史團)의 “선기58년 갑진년 선교연혁보고회”를 개최하고, 선교상왕자(仙敎相往者)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聚正元師)님과 선교총림선림원 설립자 시정원주(時正原主)님께 선교연혁을 보고하였다.
“2024년 갑진년(甲辰年), 환기(桓紀)9221년 단기(檀紀)4357년 선기(仙紀)58년 선교창교(仙敎創敎)34년, 선교정회(仙敎正回)2기7년 선교개천(仙敎開天)37년이 되었습니다. 선교 교단(仙敎敎團)의 포덕교화에 대하여, 선교총림선림원 선교종단보존회 선교종사단(仙敎宗史團)은 선사기보(仙史紀譜, 仙史丁丑紀譜)와 선교종보(仙敎宗譜)에 이와 같이 기록하여 보전하고자 갑진년 음력 6월 12일 임오일에 갑진년 상반기 선교연혁을 보고합니다.”
《선교연혁 요약》
환기9164년 단기4300년 서기1967년 丁未年 / 선교기원(仙敎起元) 선기원년(仙紀元年)
선교상왕자(仙敎相往者)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聚正元師)님과 선교총림선림원 설립자 시정원주(時正原主)님 탄강하시다.
환기9185년 단기4321년 서기1988년 戊辰年 / 선교개천 원년(仙敎開天元年)
환인(桓因) 하느님으로부터 개천입교(開天立敎)의 천명과 천부인(天符印)을 교유받으시다.
환기9188년 단기4324년 서기1991년 辛未年 / 선교창교 원년(仙敎創敎元年)
선교창교종리(仙敎創敎宗理)인 천지인합일 정회사상(天地人合一正回思想)의 대각을 이루시고 선(仙)의 교(敎)를 세우시다.
환기9194년 단기4330년 서기1997년 丁丑年 / 선교정회 원년(仙敎正回元年)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께서 일교일종 선교종헌(一敎一宗仙敎宗憲)에 입각하여 선교 교단을 창설하시다.
환기9221년 선교창교33주년 선교연혁보고회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님 선사(仙史) 법문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韓民族固有宗敎仙敎) 종통(宗統)과 종맥(宗脈) 보전을 위한 선교종사단(仙敎宗史團)과 선제선도 수행대중의 일심정진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선교의 역사는 한민족의 역사입니다. 선사(仙史)의 기록은 우리 한민족의 시조이시며 온 세상의 하느님이신 환인(桓因) 하느님의 교화(敎化)의 역사를 기록하는 것과 같습니다. 하여, 선교연혁(仙敎沿革)을 선사기보(仙史紀譜, 仙史丁丑紀譜)와 선교종보(仙敎宗譜)에 보존하는 것은 곧 선교(仙敎)의 종맥(宗脈)을 보존하는 것입니다. 선제와 선도 선교인(仙敎人) 모두는 선교 종맥 보존의 사명이 있습니다. _ 仙敎創敎主 朴光義 聚正元師
『선교(仙敎)는 오로지 ‘환인(桓因)’을 하느님으로 섬기는 ‘하나의 교화 하나의 종맥’, “일교일종(一敎一宗)”의 종교입니다. ○ 하나의 교화(敎化)란 환인(桓因) 하느님의 교화, 선교(仙敎)를 이름이요, 하나의 종맥(宗脈)은 선교종단 이외의 선교(仙敎)가 없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하느님 환인(桓因天帝)을 신앙하지 않고 정체불명의 미신(未神) 또는 불광(佛光) 등을 신앙하는 것은 선교(仙敎)라 할수 없습니다. ○ 불과 2~30년 전만 해도 ‘선교(仙敎)’라고 하면 장생불사의 불로초나 약을 먹고 신선이 되는 뜬구름 잡는 이야기나 중국 도가의 한갈래 정도로 인식되었고, 선교(仙敎) 관련 자료도 거의 없었습니다. 이러한 선교(仙敎)의 불모지에서 1990년대 초, 한민족 고유의 하느님 사상인 선(仙)사상을 밝혀, 선(仙)의 교(敎)를 세우고, 선교(仙敎)가 우리 한국 한민족 고유의 종교임을 천명하였으며, 선교종단을 설립하여 헌신적인 포덕교화와 선제선도의 일심정진으로 선교(仙敎)가 우리 한민족의 고유한 종교임이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 그에 따라 선교(仙敎)의 위상은 많이 달라졌습니다. 1991년 선교 창교 이후 현재에 이르러, “선교(仙敎)”에 관련한 수많은 정보와 연구논문 등은, 1988년 선교개천 이래 선교 교단을 대표하는 재단법인 선교와 산하 선교종단과 선교총림, 수행대중이 일심(一心)으로 정진한 포덕교화의 위상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 근래들어 한국의 민족종교를 표방하는 단체와 선도 수련단체들이 선교(仙敎)의 맥을 이었다며 나서고 있습니다. 심지어 2016년에는 종교명칭을 선불교에서 선교로 바꾸고 자신이 선교창시자라고 호도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유사선교 계도와 선외없는 포덕교화를 위한 선교 교단의 정진(正進)이 더욱 필요한 때입니다. ○ 고대 선교의 맥(脈)을 이은 종교는 “선교(仙敎)”입니다. 환인(桓因) 하느님의 사백력(斯白力) 광명개천(光明開天)에서 비롯되어, 환인(桓仁)의 환국개천(桓國開天), 환웅천왕(桓雄天王)의 신시개천(神市開天)으로 단군왕검(檀君王儉)의 소도개천(蘇塗開天)으로 이어지는 고대선교(古代仙敎)의 종맥(宗脈)은 현대선교(現代仙敎) 즉 선교종단(仙敎宗團)의 선교개천(仙敎開天)으로 이어졌습니다. ○ 고대 선교의 맥(脈)이 지금의 선교(仙敎) 종단으로 이어지는 것은, 한민족의 피가 한민족의 후손에게 이어지는 것처럼 당연(當然)한 것입니다. 선교가 아닌 종교가 선교의 맥을 이었다고 주장하는 것은, 한민족의 피를 일본인이 이었다고 주장하는 것과 같다 하겠습니다. 알수없는 미혹의 대상을 신앙하고 다른 종교를 세워 중국의 tao를 숭상해오다가 이제와서 한국민족종교라는 허울을 쓰고 선교 인양 하는 것은 옳지않은 일입니다. ○ 선교(仙敎)는 그 기원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선교(仙敎)입니다. 선교(仙敎) 교단은 선교(仙敎)로 개천(開天)하여 창시(創始)되어, 선교(仙敎)로써 교화합니다. 하느님 환인(桓因)의 계시(啓示)란 이런 것입니다. 일관되어 혼돈이 없으며, 유일신 한알님 환인(桓因)의 진리에서 비롯되었기에 유사함이 없습니다. 오로지 근원이며 참된 진리입니다. ○ 일시무시일 일종무종일(一始無始一 一終無終一)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의 종통(宗統)은 하느님의 교화 고대선교(古代仙敎)에서 시작되어 생무생일일체교화(生無生一切敎化) 일심정회(一心正回)의 사명을 다하는 현대선교의 벼리인 것입니다. ○ 선교(仙敎)는 “천부인(天符印)의 종맥(宗脈)”과 “신단수(神檀樹) 선맥(仙脈)”을 계승하였습니다. 천부인의 종맥(天符印宗脈)은 선교(仙敎)이며 신단수 선맥(神檀樹仙脈)은 선교수행 선도(仙道)입니다. 하여, 선도(仙道)를 선교문화유산(仙敎文化遺産)이라 합니다. ○ 선제선도들이 교리강좌에서 공부한 바와 같이 “선교(仙敎)의 맥(脈)”이라 함은 “천부인 종맥(天符印宗脈)”과 “신단수 선맥 (神檀樹仙脈)”을 말합니다. 천부인(天符印)의 종맥(宗脈)이란 한민족 개천(開天)의 역사를 통해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천부인(天符印)’의 진리가 변하지 않고 이어져 내려옴을 뜻하며, 신단수(神檀樹) 선맥(仙脈)이란 하늘을 섬기는 제천의식(祭天儀式), 환웅천왕이 천부삼인(天符三印)을 가지고 태백산(太白山) 신단수(神檀樹)아래로 하강하여 환인(桓因) 하느님께 올린 천제의례(天祭儀禮), 천부인(天符印)의 진리를 체득하기 위한 실체적 선교수행 선도(仙道)의 맥(脈)을 말합니다. ○ 곧 천부인의 종맥(天符印宗脈)은 선교(仙敎)이며 신단수 선맥(神檀樹仙脈)은 선교수행문화 선도(仙道)입니다. 하여, 선도(仙道)를 선교문화유산(仙敎文化遺産)이라 하는 것입니다. ○ 『삼국유사(三國遺事)』를 비롯한 『환단고기(桓檀古記)』 『규원사화(揆園史話)』 등 수많은 사서(史書)가, “환인(桓因)”께서 한민족의 시조이시며 온 세상의 하느님이라 증언하고 있으며, 『삼국사기(三國史記)』는 선교의 역사, 선사(仙史)를 언급하며 한민족의 현묘지도(玄妙之道)가 선교수행법이라 밝히고 있습니다. ○ 선교(仙敎)는 오로지 상천궁극위 하느님 환인(桓因)을 신앙합니다. 미혹의 존재를 신앙하는 종교는 선교가 아닙니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환인(桓因)”을 하느님으로 섬기지 않고, 불광(佛光) 등의 미혹의 존재 또는 인간을 상제(上帝)로 섬긴다거나, 시류와 대세의 눈치를 살펴 선교(仙敎)라는 숭고한 명칭을 중국 도교의 아류 또는 무속으로 치부하면서 세운 신훙종교 또는 중국의 타오를 중시하는 유사선교, 불교 언저리의 유사불교는 선교(仙敎)라 할수 없는 것입니다. ○ 유사선교계도(類似仙敎啓導)와 선외(選外)없는 대중교화(大衆敎化) 종교에 있어 ‘궁극적인 목적’은 곧 해당 종교가 지향하는 진리이며, 종교의 종지(宗旨)와 같은 말입니다. 종교의 진리(眞理)란 변하지 않는 것입니다. 자신들 종교의 종조가 세운 종지와 교명을 저버리는 일은 교리의 붕괴와 교단의 해체를 가져오게됩니다. ○ 이제와서 ‘선교의 맥(脈)’을 이었다고 주장하며 교리와 종지를 바꾸기보다는 불변의 진리인 환인 하느님의 교화를 전하는 선교(仙敎) 교단에 귀의해야 합니다. ○ 미처 알지 못했으나 이제와서 깨닫게 된 참된 진리가 있다면, 그에 순응하여 귀의(歸依)함이 옳은 것입니다. 선교 수행대중 선제선도는 한하늘 한아버지의 한자손인 그들을 선외(宣外)없이 포덕교화하여 정회(正回)의 길로 이끌어야 합니다. 선교의 선문(仙門)은 언제나 진리를 찾는 이들에게 열려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 한국의 몇몇 선도단체들 또한 ‘선교의 맥(脈)’을 이었다 하고 자신들의 수련법이 ‘현묘지도(玄妙之道)’라 주장하고 있습니다. 조선시대 북창 정염(鄭磏)의 「용호비결(龍虎秘訣)」을 주요 수련법으로 삼는 어떤 수련단체는, 자신들이 선교(仙敎)의 맥을 이었음을 주장하기 위해 용호비결이 선교(仙敎)의 수련법이고 한민족의 현묘지도(玄妙之道)라 주장하고 있습니다. ○ 그러나 용호비결은 중국 도교 위백양(魏伯陽)의 『주역참동계(周易參同契)』를 근간으로 한 것입니다. 중국 도교(道敎)의 내단(內丹) 수련법을 익히면서 그것이 실내포함삼교(實乃包含三敎) 선교(仙敎)의 수행법 현묘지도(玄妙之道)라 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심지어 기독교의 일부 계파까지도 자신들이 선교(仙敎)이고 기독교는 신성회복을 위한 종교라고 내세우고 있는 상황입니다. ○ 이에 선교종단과 총림의 선교수행대중 선제선도는 선외없는 교화로 유사선교를 올바르게 계도하고, “일교일종 선교(仙敎)”의 천부인 종맥(天符印宗脈)과 신단수 선맥(神檀樹仙脈) 보전에 일심정진해야 할것입니다. ○ 선교(仙敎)는 한민족의 시조 환인(桓因)을 신앙하며 한민족 고유의 종맥(宗脈)과 선맥(仙脈)을 계승한 고유한 민족종교 입니다. ○ 즉 선교(仙敎)는 한민족 하늘문명의 역사, 하늘민족의 족보을 올바르게 가르치고 계승보전하는 민족정신 교화의 사명이 있는 것입니다. 그러한 점에서 선교(仙敎)는, 신앙대상이 가상의 존재이거나 신격화된 사람 또는 부처, 유교사상 도가사상을 바탕으로한 여타의 민족종교와는 뿌리가 다른 것입니다. 한민족의 시조이시며 온 세상의 하느님이신 “환인(桓因)”을 섬기는 한국의 고유한 민족종교 “선교(仙敎)”를 자신하여 부르고, 찾아 부르며, 전하여 부르게 하는 것이 선교인의 정도정회(正道正回)입니다. ○ 이 시점에서 우리 선교인이 분명히 알아야 할 극명(克明)한 사실이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교(敎) 도(道) 리(理) 학(學), 즉 모든 종교와 수행, 진리에 의지(意志)는 “선교(仙敎)”로 하나될 것입니다. ○ 그러하기에 작금의 “선교(仙敎)”를 둘러싼 유사선교발생 문제와 명칭 교리 수행법 심지어는 홈페이지 카테고리조차 표절하는 여타의 도용 문제 등, 모든 혼란은 “말세에 이르러 종교가 선교(仙敎)로 하나 될 것”이라는 오랜 예언의 실현과정임을 알아야 합니다. ○ 세상의 모든 물줄기가 바다로 모이듯, 세상의 모든 종교는 우주의 첫새벽 사백력의 하늘에서 시작된 진리의 근원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 만법의 근원종교(根源宗敎) “선교(仙敎)”로 하나 될 것입니다. ○ 한민족 고대로부터의 선사(仙史)를 보전하고, 선교(仙敎)의 역사(歷史)를 이끌어가는 선교종사단 도무사(仙敎宗史團道務士)와 선제선도(仙弟仙徒) 수행대중에게 환인 하느님(桓因上帝)의 향훈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_ 桓紀九二二一仙紀五十八仙敎創敎三十四年仙敎創始者聚正元師仙史法文
[작성 :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organization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선교(仙敎) 네이버공식블로그
[선교연혁] 선교(仙敎) 종사단, 2024 갑진년 상반기 선교연혁보고회
https://blog.naver.com/seon-gyo-info/223521194171
선교뉴스 네이버공식블로그
선교연혁 / 민족종교 선교(仙敎), 선기58년 선교창교34년 상반기 선교연혁보고 / 선교종사단
https://blog.naver.com/seon-gyo-news/223524766458
선교신앙 다음공식블로그
선교연혁 _ 선교(仙敎) 종사단 2024 갑진년 상반기 선교연혁보고회
민족종교 선교 다음공식블로그
민족종교 선교, 선기58년 선교창교34년 상반기 연혁보고 _ 선교종사단
https://seongyokr.tistory.com/319
《선교 창교34년(창교33주년) 2024년 7월 _ 시정원주 신단수문화원 강연 “선림과 선문”》
선교(仙敎), 선기58년 7월 신단수의 달 산천법당 신행
선교총림 시정원주 신단수문화원 강연 “선림(仙林)과 선문(仙門)의 역사”
선교총림 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 설립자 시정원주(時正原主), 7월 ‘신단수의 달’ 음력 6월 보름을 맞아 신단수문화원에서 정화수명상법회를 개최하고, ‘선림(仙林)과 선문(仙門)의 역사’ 주제로 한국선도 강연을 진행. / “한국선도(韓國仙道)의 맥(脈)은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 선교(仙敎)에서 비롯되어 환국(桓國)으로 전해졌으니, 한국선도(韓國仙道)는 곧 환국선도(桓國仙道)이며 한국선도의 조종(祖宗)은 한민족의 시조 하느님 환인(桓因)이시다. 선교창시자 취정원사께서 환기9190년 단기4326년 선기27년 1993년 계유년에 ‘선교제일선문(仙敎第一仙門)’ 신단수숲마을 ‘선교총림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을 교유하시니, 신라 이후 신단수 선맥(神檀樹仙脈)이 처음으로 부활하였다.” _ 時正原主 仙道敎諭諭
[선교총림선림원 선교문화원] 한국의 민족종교 종단 재단법인 선교(財團法人仙敎)와 선교총림 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은 7월 신단수(神檀樹)의 달을 맞아 지난 20일 음력 6월보름 정화수명상법회와 산천법당 ‘선교신행보고’를 성료하고, 선인교당 신단수문화원 명상지도자 2차 연수생을 대상으로 ‘선림(仙林)과 선문(仙門)의 역사’을 주제로 선교총림(仙敎叢林) 설립자 시정원주님의 한국선도 강연을 진행했다.
선교총림 시정원주님은 ‘신단수의 달, 7월’ 정화수명상법회 한국선도 강연을 통하여 한민족 고유선도(韓民族固有仙道)의 근원이 되는 천부인(天府印) 종맥(宗脈)과 신단수(神檀樹) 선맥(仙脈)의 기원을 밝히고, 선교창시자 취정원사께서 선기27년 1993년에 「선교제일선문(仙敎第一仙門) 신단수숲마을 선교총림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을 교유하심으로 신단수 선맥(神檀樹仙脈)이 부활하였으니, 선교수행자는 선교신앙과 선도수행으로 인류구원의 정회사명(正回使命)을 완수해야함을 강조하셨다.
《선교총림 시정원주님 신단수문화원 “선림(仙林)과 선문(仙門)의 역사” 강연 (要略)》
『환기9190년 단기4326년 선기27년 1993년 선교창시자 취정원사께서 선교제일선문(仙敎第一仙門) 선교총림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을 교유하시니 이는 한민족 고대선교(古代仙敎) 신단수 선맥(神檀樹 仙脈)의 부활을 뜻하는 것이다. ○ 한국선도(韓國仙道)의 맥(脈)은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 선교(仙敎)에서 비롯되어 환국(桓國)으로 전해졌으니, 한국선도(韓國仙道)는 곧 환국선도(桓國仙道)이며 한국선도의 조종(祖宗)은 한민족의 시조 하느님 환인(桓因)이시다. ○ 『삼국유사(三國遺事)』 기이편(紀異篇) 고조선조(古朝鮮條)에 이르기를 환인(桓因) 하느님의 아들 환웅(桓雄)은 세상을 구원하고자 자주 천하에 뜻을 두었다. 아버지는 아들의 뜻을 알고 삼위태백(三危太伯)을 내려다보니 가히 홍익인간(弘益人間)할 만하였다. 이에 천부인(天符印) 삼 개를 주어 지상으로 내려가 교화하도록 하였다. 환웅은 삼천의 무리를 거느리고 태백산 정상 신단수(神壇樹) 아래로 내려오니 이를 신시(神市)라 부르고 이분을 환웅천왕(桓雄天王)이라고 한다. 풍백(風伯)·우사(雨師)·운사(雲師)를 거느리고 곡식·운명·질병·형벌·선악 등 인간의 360여 일들을 주관하여 재세이화(在世理化) 하였다.」 ○ 한민족 선도의 맥(脈)을 ‘신단수(神檀樹) 선맥(仙脈)’ 환웅천왕은 태백산 신단수(神檀樹) 아래로 하강하여 하늘을 섬기어 제천(祭天)하고 계율을 지키어 근신하며 선도(仙道)를 닦으니, 이에 한민족 선도의 맥(脈)을 ‘신단수(神檀樹) 선맥(仙脈)’이라 한다. 한국선도의 ‘신단수(神檀樹) 선맥(仙脈)’은 환웅(桓雄)에서 단군(檀君)으로 이어졌다. ○ 신단수 선맥은 선교수행문화 선도(仙道), 한민족 국유현묘지도(國有玄妙之道) 도통(道統)의 맥(脈) 신단수 선맥(神檀樹仙脈)은 천부인 종맥(天符印宗脈)과 함께 한민족 하늘문명을 이루는 두 줄기 큰 흐름이다. 천부인 종맥이 천부인(天符印)으로 상징되는 한민족 고대선교(古代仙敎) 종통(宗統)의 맥(脈)이라면, 신단수 선맥은 선교수행문화 선도(仙道)로 일컬어지는 한민족 국유현묘지도(國有玄妙之道) 도통(道統)의 맥(脈)이요, 이것이 한국의 풍류도이며 신선도이다. 국유현묘지도 · 풍류도 · 신선도로 불리는 한국의 선도(韓國仙道)는 한민족의 개천문화(開天文化)와 제천의식(祭天儀式)으로 대표되는 선교문화유산(仙敎文化遺産)임을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께서 천명하신바 있다. ○ 신단수 선맥(神檀樹仙脈)은 한국선도(韓國仙道)의 정통(正統) 선맥(仙脈) 환웅천왕께서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의 성소(聖所)인 태백(太白) 신단수(神檀樹) 아래로 하강하여 환인 하느님께 개천(開天)에 대한 제천(祭天)의 예(禮)를 행하고, 선(仙)을 닦고 선(仙)의 교화로 백성을 다스리니, 신단수 선맥(神檀樹仙脈)은 한국선도(韓國仙道)의 고유한 상징이요, 정통(正統) 선맥(仙脈)인 것이다. 그러나 천부인 종맥 즉 선교(仙敎)의 맥이 신라(新羅)의 선불습합(仙佛習合)으로 차츰 자취를 감추게 되자, 이와 함께 신단수 선맥 또한 민속에 약간의 흔적을 남긴 채 역사 속에서 사라지게 되었다. ○ 선교창시자 취정원사, 1993년 「선교제일선문 신단수숲마을 선교총림선림원」 교유 선교창시자 취정원사님의 환기9190년 선기27년(1993) 「선교제일선문(仙敎第一仙門) 신단수숲마을 선교총림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 교유(敎諭)는, 신라 이후 자취를 감추었던 한민족 고유선도의 맥인 ‘신단수선맥(神檀樹仙脈)’이 환기9185년 단기4321년 선기22년(1988) 취정원사님의 선교개천(仙敎開天)과 더불어 부활하였음을 알리는 효시가 되었다. ○ 한민족 고유선도의 뿌리, 신단수 선맥(神檀樹仙脈)의 부활 “한국선도(韓國仙道)의 맥(脈)은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 선교(仙敎)에서 비롯되어 환국(桓國)으로 전해졌으니, 한국선도(韓國仙道)는 곧 한민족 고유선도 환국선도(桓國仙道)이며 한국선도의 조종(祖宗)은 한민족의 시조 하느님 환인(桓因)이시다. 선교창시자 취정원사께서 환기9190년 단기4326년 선기27년 1993년 계유년에 ‘선교제일선문(仙敎第一仙門)’ 신단수숲마을 ‘선교총림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을 교유하시니, 신라 이후 신단수 선맥(神檀樹仙脈)이 처음으로 부활하였다.’ ○ 환단선(桓檀仙)의 빛(光明)으로 가득한 신성의 숲 선림(仙林) 하늘(天)로부터의 광명(光明)을 환(桓)이라 하고, 땅(地)으로부터의 광명을 단(檀)이라 하며, 사람(人)의 광명을 선(仙)이라 한다. 청정수행(淸淨修行)으로 천지인합일 천부인(天地人合一天符印)의 진리를 깨달아 신단수(神檀樹)로 자라난 선교수행자가 모여 신성의 숲을 이룬 것이 선림(仙林)이니, 선림총림(仙敎叢林)은 곧 신단수숲이다. ○ 신단수(神檀樹) 아래에서의 제천(祭天)과 정화수기도(井華水祈禱) ‘신단수(神檀樹) 아래에서의 제천(祭天)과 정화수기도(井華水祈禱)’는 선교 수행자를 신성회복(神性回復)’의 길로 이끌어준다. 선가(仙家)의 선제(仙弟)는 ‘신단수명상(神檀樹冥想)’으로 내 안에 잠재된 신성(神性)의 씨앗을 발견하고, 청정수행(淸淨修行)을 통해 신성의 싹을 틔우고 신성의 꽃 ‘선리화(仙理華)’을 피워 진리의 빛을 향하는 ‘신단수(神檀樹)’가 되어야 한다. 신단수로 자라난 선제(仙)가 모여 숲(仙)을 이루니 이것이 한울세상(院)이다. ○ 선교제일선문(仙敎第一仙門) 신단수 숲 마을, 선교총림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 선교제일선문(仙敎第一仙門) 신단수 숲 마을, 선교총림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은 1993년 취정원사님의 교유에 근거하여, 2001년 선교총본산 선교총림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을 세워 선문(仙門)을 열고, 2005년 법인등록으로 신단수 선맥(神檀樹仙脈)의 역사를 공식화하였다. ○ ‘전인류 신성공동체 신단수숲마을’ 이제 선교수행자는 세상으로 나아가 선(仙)의 교화를 펼치어, 온 인류를 신성회복의 길 선문(仙門)으로 이끌어 인류와 함께 신단수숲을 이루어야 한다. 선교(仙敎)가 실현하는 광명이세 홍익인간 재세이화(光明理世 弘益人間 在世理化)의 세상이 ‘신성의 숲 선림(仙林)’이며, ‘전인류 신성공동체 신단수숲마을’ 임을 상기해야 한다. 이것이 귀원일체환시시(歸元一體還始時) 선교문화 중흥시대(仙敎文化中興時代)를 맞아 온 인류를 구원하는 선교의 정회사명(正回使命)이다. 』 _ 仙敎叢林仙林院設立者 時正原主 神檀樹文化院 仙敎第一仙門仙林敎諭
[작성 :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organization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선교(仙敎) 네이버공식블로그
[선교총림] 시정원주 “선림과 선문의 역사” 신단수문화원 강연
https://blog.naver.com/seon-gyo-info/223521194533
선교뉴스 네이버공식블로그
선교총림 선림원 시정원주 “선림과 선문의 역사” 신단수문화원 강연
https://blog.naver.com/seon-gyo-news/223526832907
선교신앙 다음공식블로그
선교총림 시정원주 “선림(仙林)과 선문(仙門)의 역사” 신단수문화원 강연
민족종교 선교 다음공식블로그
선교총림 시정원주 “선림과 선문의 역사” 신단수문화원 강연
https://seongyokr.tistory.com/320
《선교 창교34년(창교33주년) 2024년 7월 _ 풍류학회 3차 정기포럼 “선교문화유산 선도의 사상철학”》
선교 국유현묘지도원 풍류학회 3차 정기포럼
“선교문화유산 선도의 사상철학” 주제발표
선교환인집부회 취정원사 풍류학회 3차포럼 기조연설
한국선도의 선맥(仙脈)은 신단수 아래로 하강한 환웅의 신시개천(神市開天)과 아사달에서 소도제천(蘇塗祭天)을 행한 단군으로 이어졌으니, 한국선도의 선맥을 신단수선맥(神檀樹仙脈)이라 한다. 즉 한민족 고유 선도(韓民族固有仙道)는 환인의 교화 고대선교(古代仙敎)에서 비롯하여, 풍류도(風流道) · 신선도(神仙道) · 현묘지도(玄妙之道) · 화랑도(花郞道)라 불리었으니, “한민족 고유의 선도(仙道)”는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의 역사 선사(仙史)로 증명되는 “선교문화유산(仙敎文化遺産)”인 것이다. 이는 신라 고운 최치원의 난랑비서(鸞郞碑序),단재 신채호 선생의 동국고대선교고(東國古代仙敎考),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에서 밝힌 ‘선교의 역사, 선사(仙史)’와 ‘선교 교화선 선가풍(仙家風), 선도(仙道)’로 설명(說明)되고, “선교 문화유산 선도(仙敎文化遺産仙道)”로 정의(定意)된다. 한민족 고유선도의 사상철학적 기반은, 하느님 환인의 교화 선교(仙敎)에 있는 것이다. _ 仙敎創敎主 聚正元師 風流學會基調演說 中.
[한민족고유문화진흥원] 한민족의 시조(韓民族始祖)이시며 한민족 고유선도의 조종(韓民族固有仙道祖宗)인 환인상제(桓因上帝)의 광명개천(光明開天)에서 비롯한 백두선가(白頭仙家, 一名.太伯仙家)의 선풍(仙風) 확립을 위해, 선교환인집부회(仙敎桓因慹父會)에서 설립한 「국유현묘지도원(國有玄妙之道院)」 산하 「풍류학회(風流學會)」 3차 정기 포럼이 2024년 7월 21일 대서(大暑) 절기에 선교환인집부회 후원, 재단법인 선교 주최, 선교총림선림원 주관으로 개최되었다.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풍류학회 3차포럼 기조연설》
『“선도(仙道)는 선교(仙敎)의 문화유산(文化遺産)입니다. 한민족 하느님 사상, 환인사상(桓因思想)에 기반한 선교문화(仙敎文化), 즉 선(仙)사상 선(仙)수행의 실질적 문화현상을 선도(仙道)라 하겠습니다. 우리 한민족(韓民族) 고유(固有)의 선도(仙道)는 우주본연(宇宙本然)의 청원지기(淸元之氣)를 깨닫는 것입니다. 우리의 선도는 중국의 단(丹)이나 도(道·Tao)와는 전승 과정과 지향점이 엄연히 다릅니다. 약(藥)과 도구를 사용하여 신선(神仙)이 되어 장생불사를 누리겠다는 목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중국의 단(丹)이요 도(道)라면, 한국의 선도는 우주청원(宇宙淸元)의 기(氣)를 깨달아 천지인 합일(天地人合一) 정회(正回)의 길을 찾는 것을 선도수행의 목적으로 합니다.” ○ “한민족 고유선도, 한국선도(韓國仙道)의 조종(祖宗)은 한민족의 시조 하느님 환인(桓因)입니다. 선도(仙道)의 맥(脈)은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 선교(仙敎)에서 비롯되어 환국(桓國)으로 전해졌으니, 한국선도(韓國仙道)는 곧 환국선도(桓國仙道)요, 한국선도의 조종(祖宗)은 한민족의 시조이신 하느님 환인(桓因)인 것입니다. 이러한 한국선도의 선맥(仙脈)은 신단수(神檀樹) 아래로 하강한 환웅(桓雄)에서 단군(檀君)으로 이어졌으니 이에 한민족 선도의 맥(脈)을 ‘신단수(神檀樹) 선맥(仙脈)’이라 합니다. 한민족의 선맥(韓民族仙脈)은 천지인(天地人) 합일(合一)의 성소(聖所)인 태백신단수(太白神檀樹), 개천문화(開天文化)와 제천의식(祭天儀式)으로 대표되는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수행(修行)에 바탕한 광명이세 홍익인간 재세이화 실현의 구심점이며, 하느님 환인께서 만군생 교화의리로써 내리신 하늘문명인 것입니다.” ○ “한민족 고유의 선도(韓民族固有仙道)는 중국의 단(丹)이나 도(道·Tao)와는 근본이 다릅니다. 한민족 고유선도는 환인하느님의 광명개천과 환웅의 태백신단수 선맥을 계승한 것이며, 중국 타오(tao)의 계승이 아님을 분명하게 알아야 할 것입니다. 조선시대 사대모화사상(事大慕華思想)에 매몰된 일부 유학자(儒學者)들이 한국의 선맥(仙脈)과 중국의 도맥(道脈)을 연결하려 시도하는 과정에서 환인(桓因)이 중국의 광성자(廣成子)와 명유(明由)의 도맥을 이었다는 허황된 이야기까지 나오게 되었는데, 지금까지도 미망에서 깨어나지 못한 일부 수련단체난 종교단체가 중국의 타오(tao)와 한국선도(韓國仙道)를 구분하지 못하여 한국선도의 선맥을 왜곡하고 있으니, 올바른 계도가 있어야 할것입니다.” ○ “우리 한민족은 하느님 환인(桓因)의 직계자손이며, 하느님 환인의 교화를 선교(仙敎)라하고, 선교의 수행문화를 선도(仙道)라 합니다. 하여 선도(仙道)는 본래 하느님 환인의 율려조화(律呂造化) 우주청원지기(宇宙淸元之氣)에서 나온 것이다 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우주청원(宇宙淸元)의 기(氣)는 한알이신 하느님 환인의 일심(一心)에서 일어난 일기(一氣)요, 이것이 신성(神性)이며, 청정지기(淸淨至氣) 선기(仙氣)입니다.” ○ “『화랑세기(花郎世記)』에 ‘선도본출우주청원지기(仙道本出宇宙淸元之氣)’라 하였는데, 선도는 본래 우주청원지기에서 나온 것이다는 말입니다. 선교경전 『선교전』에 ‘한알에서 한얼이 내려 한올한올 생무생일체가 한울을 이룬다’ 하였으니, 한얼은 한알이신 하느님 환인(桓因)의 일심(一心)이요, 일심은 일기(一氣)를 일으키니 일기(一氣)는 우주청원지기(宇宙淸元之氣)이며 신성(神性)인 것입니다.” ○ “한알이신 하느님 환인께서 한얼로써 우주를 가득 채우시니, 한얼을 일심(一心)이라 하며, 또한 신성(神性)이라 한다. 일심(一心)은 일기(一氣)를 일으키니, 일기(一氣)는 양의(兩儀), 삼재(三才)로 화(化)하고, 사상(四象), 오행(五行)으로 분화(分化)하여 비로소 우주천지간(宇宙天地間)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가 한올한올 율려(律呂) 상조(相調)하여 한울을 이루게 되었다.” ○ “본원일심(本源一心)의 태초일기(太初一氣)를 우주청원지기(宇宙淸元之氣)라 합니다. 선도수행은 천지인합일 일심정회(一心正回)의 선교신앙과 같습니다. 즉 교(敎)와 도(道)는 둘이 아니요, 신앙과 수행은 하나여야 하는 것입다. 우주청원의 기는 선교 용어로 청정지기(淸淨之氣) 청기(靑氣)이며 선기(仙氣)라 합니다. 한국선도(韓國仙道)는 우주청원(宇宙淸元)의 기(氣)를 깨달아 진리의 근원(一心)으로 돌아가는 것이니, 이것이 곧 선교의 종지(宗旨) 일심정회(一心正回)이며, 교지(敎旨) 신성회복(神性回復)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선교(仙敎)와 선도(仙道)는 둘이 아니며, 선교신앙(仙敎信仰)과 선도수행(仙道修行)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하겠습니다.” ○ “우리가 반드시 숙지해야 할것은, 하늘의 교화인 선교(仙敎)가 있고나서 그 교화를 따르는 선도(仙道)가 있다는 것입니다. 교(敎)의 바탕은 교화를 믿음이요 신앙하는 것이며, 도(道)는 그 교화를 따르는 순리의 길이니, 하늘이 내리신 교화를 믿고 신앙하며 따라 걷는 올곧은 그 걸음걸음이 바로 선도수행인 것입니다. 그러하니 오로지 한결같은 선교신앙과 선도수행에 정진하여 하느님 환인의 교화에 귀의하는 것이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이요, 일심정회(一心正回)입니다.” ○ “한국선도(韓國仙道)는 한민족 고유의 하느님 사상인 선(仙)사상, 온 세상을 빛으로 교화하시는 환인 하느님의 광명(光明)에 기원합니다.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에 이르기를, 선도본출우주청원지기(仙道本出宇宙淸元之氣)는 신성기원본연일심(神性起源本然一心)와 동일맥락이다 하였습니다. 즉 우주청원의 기를 깨닫는 것은 신성을 회복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 선교수행자는 선교(仙敎)의 수행문화인 선도(仙道)를 닦으며, 선학(仙學)을 배우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우주 근원의 진리를 깨달아, 천지인합일 신성회복의 길에 들어서게 됩니다. 우리는 한국의 선도가 하늘문명 빛의 문명인 한민족 광명사상(光明思想)에 기원함을 바르게 알고 보전 계승하여 광명이세 홍익인간 재세이화, 인류평화공존에 이바지해야 합니다. ○ 온 인류의 정신문명을 주도해 나아갈 한민족 고유선도, 한국선도의 계승보전을 위해 불철주야 열심정진하는 선제선도에게 환인하느님의 향훈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_ 桓紀9221仙紀58年 仙敎敎祖聚正元師 風流學會基調演說
[작성 :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organization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선교(仙敎) 네이버공식블로그
국유현묘지도원 “선교문화유산 선도의 사상철학” 연구발표
https://blog.naver.com/seon-gyo-info/223521194817
선교뉴스 네이버공식블로그
국유현묘지도원 풍류학회 “선교문화유산 선도의 사상철학” 연구발표
https://blog.naver.com/seon-gyo-news/223527008019
선교신앙 다음공식블로그
국유현묘지도원 “선교문화유산 선도의 사상철학” 연구발표
민족종교 선교 다음공식블로그
국유현묘지도원 풍류학회 “선교문화유산 선도의 사상철학” 연구발표
https://seongyokr.tistory.com/321
《선교창교34년(창교33주년) 2024년 7월 _ 선교 여름명상학교 신성의 숲 선림 선도수행 수료식》
선기58년 선교창교34년 선교총림 선림원 「여름명상학교」
“신단수 숲에 내리는 신성의 빛 · 선기(仙氣) · 환단선(桓檀仙)” 선도(仙道) 수련 _
「신단수 숲에 내리는 신성의 빛 “선기(仙氣)”, 하늘의 광명 환(桓) · 땅의 광명 단(檀) · 사람의 광명 선(仙)을 깨닫는 율려명상(律呂冥想) 선도수행」
[선교중앙종무원] 민족종교 선교(仙敎), 선교총림선림원에서는 “2024년 7월, 신단수의 달”을 맞아 선교총림(仙敎叢林)절기선원(節氣禪院)에서는 “여름명상학교(Summer Meditation School)”를 개최하였다. 매년 여름 7월, 선교총본산 선교총림선림원 절기선원에서 개최하는 “여름명상학교”는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의 선도법문 강좌, 선교총림 선림원 창립자 시정원주님의 선도선법, 선인교당의 24절기 선도수행 프로그램 등이 진행되며, 선교 수행문화 선도(仙道)를 체험하는 절기명상을 전수한다.
환기9221년 단기4357년 선기58년 갑진년 선림원(仙林院) 여름명상학교에서는 “신성의 빛 명상”을 통하여 우주청원(宇宙淸元)에서 내리는 신성의 빛, 건곤청기(乾坤淸氣) “선기(仙氣)”로 내 몸과 마음을 충만하게 하고, “신단수명상”으로 내 안에 깃들어있는 신성(神性)을 깨워, 하늘과 땅 신단수 숲의 율려(律呂)와 공명하는 율려명상 수행에 참여한 수행대중의 수료식을 성료하였다. 24절기 선도수행을 전수하는 “절기선원” · “절기산방” · “절기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선교제일선문 선림원(仙林院)은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의 교유에 따라 “신단수 선맥(仙脈)”의 보전과 대중 포덕교화에 정진하고 있다.
[작성 :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organization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선교(仙敎) 네이버공식블로그
선기58년 선교 여름명상학교 “신성의숲 · 仙林 · 선도수행” 수료식
https://blog.naver.com/seon-gyo-info/223531728986
선교뉴스 네이버공식블로그
민족종교 선교(仙敎), 여름 명상학교 청기(淸氣) 수련 “신단수 숲에 내리는 신성의 빛”
https://blog.naver.com/seon-gyo-news/223158953781
선교신앙 다음공식블로그
선교 여름명상학교 “신단수 숲에 내리는 신성의 빛, 선기(仙氣)” 선도수련
https://seongyokorea.tistory.com/381
민족종교 선교 다음공식블로그
선교총림 선림원 여름명상학교 “신단수 숲에 내리는 신성의 빛 · 선기(仙氣) · 환단선(桓檀仙)” / 선도 수련
https://seongyokr.tistory.com/322
《선교창교34년(창교33주년) 2024년 8월 _ 입추 절기, 선교 교단 가을교화》
선교(仙敎), 2024년 입추 가을교화 봉선(封禪)과 다례(茶禮)”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선인(仙人)의 가을교화” 절기법회 강연
“우주의 가을은 종말과 멸망이 아니며, 천지인 율려조화(天地人律呂造化)의 상생순환으로 우주만물 생무생일체가 항상 존재(恒常存在)토록하는 하느님 환인의 교화이며 정회(正回)의 시작이다. 이를 선교의 가을교화라 하느리라. _ 仙敎創始者 聚正元師 敎諭”
“가을교화”는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 1991年. 朴光義 聚正元師 著. 에 나오는 말로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교유하시기 전에는 없었던 말이다. 취정원사께서는 환기9185년 단기4321년 선기22년 1988년 무진년에 우주의 가을 귀원일체환시시가 도래하였음을 환인상제님께 교유받으사,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정회(正回)의 길을 열어 선교개천(仙敎開天)을 이루시어, 선교(仙敎)를 창교하시고, 가을교화에 대해 교유하시었다.
※ [가을교화]는 선교 교단의 교리이며, 선교고유용어 입니다. 타종교의 표절 도용 등.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선교중앙종무원]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선교총림(仙敎叢林) 선림원(仙林院)은 8월 7일 입추(立秋)를 맞아 절기법회를 개최하여 가을교화의 시작을 알리고,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의 주재로 봉선(封禪) 의식을 거행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선교총림 선림원 설립자 시정원주가 다선(茶禪)을 주제로 전통다례 시연을 통해 선교문화의 대중포교 실천의 장을 열었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는 ‘가을교화와 차선(茶仙)’을 주제로 한국선도(韓國仙道)에 대해 수행대중에 법문하여 주시고, 선교 교단의 가을교화는 천지인(天地人)의 율려조화(律呂調和)로써 인류의 신성회복(神性回復)을 기원하는 길임을 일깨워 주셨다.
선교(仙敎) 창시자 취정원사는 입추 절기법회 봉선의식 법문
『 선교창교 33주년의 가을을 알리는 입추를 맞아 ‘가을교화와 차선(茶仙)’을 주제로 한국선도에 대해 법문합니다. ○ “율려(律呂)의 결실, 가을교화의 시작을 알리는 입추(立秋) 절기가 되었다. 24절기는 환인(桓因) 하느님의 향훈을 가시적으로 느낄 수 있는 자연의 변화입니다. ○ 우주는 일정한 질서(一定秩序)에 따라 유지되고 있다. 매일은 조석주야 사시(四時)의 순환이요, 매월은 칠요사주이십팔수(七曜四週二十八宿)의 순환이며, 매년은 춘하추동 사계(四季)의 순환이고, 매생은 생로병사 생장수장(生長收藏)의 연속입니다. ○ 우주의 질서는 대우주(大宇宙)에서부터 소우주(小宇宙)에 이르기까지 환인(桓因)의 교화에 따라 상생순환하고 있기에 멸망하지 않고 항상(恒常) 존재(存在)하게 됩니다. ○ 일각에서는 가을교화를 멸망이나 종말로 표현하여 대중이 불안과 공포를 느낄 수도 있으나, 진정한 하느님의 가을교화는 ‘종말(終末)’이 아닌 ‘정회(正回)의 시작’이며, 상생조화의 순환점이라는 것을 분명히 인식해야 합니다. ○ 우주는 천지인(天地人) 삼재(三才)의 원리에 따라 오행(五行)이 순환하고 있습니다. 천지인은 우주를 구성하고 있는 원리이며, 삼라만상 생무생일체에 부여된 기정신(氣精神)의 실체입니다. ○ 차(茶)는 천지인의 자연법리와 오행의 조화를 오감으로 체득하여 기정신을 깨우고, 내 안에 깃든 천지인의 신성(神性)을 깨닫게 합니다. ○ 선(禪)에 대하여 혹자는 참선이라 하기도 하고 명상이라 하기도 하는데, 선(禪)은 봉선(封禪)과 같은 말이며 하느님(上帝)과 홀로 만난다는 뜻입니다. ○ 참선(參禪)은 천지인 합일의 선(仙)이 되기 위한 재계의 실제적 방법이며, 다선은 선교(仙敎)의 삼법수행 평정운·정정취·여가례의 핵심을 갖춘 훌륭한 수행법입니다. ○ 차(茶)를 통해서 선(禪)으로 나아가는 것이 다선(茶禪)이며, 궁극적으로 차선(茶仙)에 이르러 대중 교화의 원력을 펼치게 됩니다 ... 이와 같은 천지자연의 이치를 올바르게 깨쳐 생무생일체를 천지인합일 정회(正回)의 길로 이끄는 가을교화, 입추(立秋)의 정립(正立)을 기원랍니다. ... (이하생략)” _ 환기9221년 단기4357년 선기58년 갑진년 선교창교주 취정원사 가을교화법문 中.
[작성 :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organization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인터뷰365 민족종교 선교(仙敎), 입추 맞아 봉선(封禪)과 다례(茶禮)로 가을교화 시작
https://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108305
이투뉴스 민족종교 선교(仙敎), 입추 맞아 절기법회 개최
https://www.e2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11335
선교仙敎 [선교(仙敎), 환기9221년 입추 “가을교화 봉선(封禪)과 다례(茶禮)”
https://blog.naver.com/seon-gyo-info/223545743972
선교뉴스 민족종교 선교, 입추 절기 “가을교화”의 시작을 알리는 봉선의식 성료
https://blog.naver.com/seon-gyo-news/223545744857
《선교창교34년(창교33주년) 2024년 8월 _ 79주년 광복절 선교 교화천제》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 “79주년 광복절” 교화천제 봉행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진정한 광복, 완전한 독립” 민족강좌
광복(光復)이란 빛(光)을 되찾음(復)’ 즉 일본 제국주의에 빼앗겼던 주권을 되찾았다는 뜻이며, 독립(獨立)은 국가주권을 되찾음을 말합니다. 즉 ‘진정한 광복, 완전한 독립’은 자주국방과 자립경제 완전한 국가주권의 확립, 나아가 한반도 평화통일과 민족정신의 부활을 의미하는 것이다. _ 仙敎創敎主 聚正元師 光復節敎諭.
[선교중앙종무원]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와 선교총본산 선교총림 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은 지난 8월 15일 제79주년 광복절을 맞아 대한민국의 광명(光明)을 되찾은 광복(光復)을 기념하는 교화천제(敎化天祭)를 진행했다. 선교(仙敎)의 광복절(光復節) 교화천제(敎化天祭)는, 한민족(韓民族)의 시조(始祖)이신 환인천제(桓因天帝)를 경배하는 33천(三十三天) 공천배례로 시작하여, 선교 창교주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님의 광복절 기념사 “한민족 광복에서 온 인류 신성회복으로” 낭독과 독립투사 순국선열의 희생을 기리는 선교총림 시정원주님의 해원상생의례로 진행되었다.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선교제일선문(仙敎第一仙門) 선교총림 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은 우리나라의 “광복(光復) 정신”이 전 세계로 펼쳐져, 온 인류의 신성회복과 세계평화로 거듭나기를 기원하는 광복절 교화천제(敎化天祭)를 봉행하고, 이어 민족혼의 부활과 광명사상의 고취, 자주적 역사관 확립을 위한 취정원사님의 광복절 민족강좌가 이어졌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는 광복절 교화천제 교화법문과 민족강좌에서 다음과 같이 강설하였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 제79주년 광복절 교화법문 / 2024.8.15
『광복(光復)이란 빛(光)을 되찾음(復)’ 즉 일본 제국주의에 빼앗겼던 주권을 되찾았다는 뜻이며, 독립(獨立)은 국가주권을 되찾음을 말한다. 즉 ‘진정한 광복, 완전한 독립’은 자주국방과 자립경제 완전한 국가주권의 확립, 나아가 한반도 평화통일과 민족정신의 부활을 의미하는 것이다. ○ 진정한 광복(光復)과 완전한 독립(獨立)을 이루는길은 ‘민족정신(民族精神)의 독립’이며 ‘종교적(宗敎的) 독립’이다. ○ 종교(宗敎)란 근본 종(宗)에 가르칠 교(敎)로서, 종통(宗統)에 따라 대대로 전해오는 근본적인 가르침을 뜻한다. 종교(宗敎)란, 가문(家門)으로 본다면 종가(宗家) · 족보(族譜)이며, 나라(國家)로 본다면 종사(宗社) · 역사(歷史)인 것이다. ○ 한민족의 광복(光復)은 온 인류의 신성회복(神性回復)으로 승화되어야 한다. 한민족은 하늘민족이요, 한민족의 나라 대한(大韓) 조선(朝鮮)의 주권(主權)은 하느님이 이 나라 만백성에게 부여하신 ‘광명(光明)’이요, 절대적인 ‘신성(神性)의 빛’ 이다. ○ ‘광복(光復)’은 우리나라의 주권을 되찾은 것이요, 나라의 주인인 만백성이 생명을 회복한 것이다. 한민족의 생명(生命)은 하느님의 빛 ‘광명(光明)’에 있는 것이기에, 대한 조선(大韓朝鮮)의 광복(光復)은 생명의 빛을 되찾은 것이요, 하늘의 광명(光明)이 이 땅에 다시 빛나게 된 것이다. ○ ‘광복(光復)’은 광명이세(光明理世) · 홍익인간(弘益人間) · 재세이화(在世理化) 하는 한민족 정신의 부활이다. 하늘 땅 사람 천지인(天地人)의 광명(光明), 신성(神性)을 회복(回復)한 한민족은 온 인류를 신성회복(神性回復)의 길로 이끌어야 한다. ○ 우리의 진정한 광복은 하늘의 빛으로 대한의 땅과 대한사람의 생명을 부활하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 민족의 천지인 광명(天地人光明)이요, 하늘민족인 한민족의 신성회복(神性回復)이다. 우리 민족은 빛의 민족(桓族,환족)이며 인류의 시원민족(始源民族)이고, 우리나라는 빛의 나라(大光明桓國,대광명환국)이며, 온 인류를 빛(光明)으로 교화(敎化)하는 광명이세 · 홍익인간 · 재세이화(光明以世 弘益人間 在世理化)의 나라이기 때문이다. ○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韓民族固有宗敎仙敎)에서는 이러한 민족사적 선교 교리 기반위에서 창교이래 ‘광복절 교화천제(仙敎光復節敎化天祭)’를 봉행해오고 있다. ... (이하생략)』 _ 桓紀9221年檀紀4357年仙紀58年 仙敎創敎主聚正元師 第79週年光復節敎化法文
[작성 :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organization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선교仙敎 진정한 광복 -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광복절 민족강좌
https://blog.naver.com/seon-gyo-info/223552138893
선교뉴스 민족종교 선교 취정원사 「진정한 광복」 민족강좌
https://blog.naver.com/seon-gyo-news/223552139343
선교신앙 진정한 광복 _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민족강좌
https://seongyokorea.tistory.com/477
민족종교선교 민족종교 선교 취정원사 「진정한 광복」 민족강좌
https://seongyokr.tistory.com/324
선교총림선림원 “진정한 광복” _ 한민족 광복에서 온 인류 신성회복으로
https://cafe.naver.com/seongyokorea/347
《선교창교34년(창교33주년) 2024년 9월 _ 환기9221년 추석 추향재》
한민족고유종교 선교 “환기9221년 추석 추향재” 제천의식 봉행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천지인합일 정회의 가을교화” 한민족강좌
선교 교단, 추석 추향제천 “음력 개천절 율려의제” 입재
환기(桓紀)9221년 단기(檀紀)4357년 선기(仙紀)58년 갑진년 추석(甲辰年秋夕)을 맞아, 한민족은 모두가 한마음되어 한민족의 시조이시며 온 세상의 하느님이신 환인(桓因) 상제(上帝)님께 천제(天祭)를 봉행하며 대한민국의 시대정화와 인류의 생명구원을 염원해야 한다. _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교유.
[선교중잉종무원] 한국의 민족종교 선교 교단은 2024년 추석 한가위를 맞아 선교환인집부회 후원 · 재단법인 선교(仙敎) 주최 · 선교총림 선림원(仙林院) 주관으로, 선교 창시자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님의 중추가절 한민족강좌를 진행하고 선교 고유의례 추향재(秋嚮齋) 제천의식(祭天儀式)을 봉행했다.
선교 추향재는 선교의 5대 향재 중, 추석 한가위에 지내는 선교 고유의 가을향재로 선교 교단은 제천의식(祭天儀式)과 함께 한민족의 창세기인 개천절(開天節)을 기다리는 율려의제(律呂懿齊)를 실시한다. 추석 추향재에 입재하는 개천절 율려의제는 한민족의 시조 환인(桓因)의 율려조화에 경배하며 일심정회(一心正回)하는 정행과 재계의 선정으로, 음력 개천절에 회향하며 제천(祭天) 하는 선교의 고유한 참선 수행이다.
선교 교단의 가을향재 추향재는 천지인이 합일하여 풍요로운 한가위를 맞이하는 추수감사의 의미를 가지며,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 경전 『선교전(仙敎典)』과 대중경전『 천지인합일선교(天地人合一仙敎)』에 근거하여 재계(齋戒) · 참선(參禪) · 율려(律呂) · 천신(薦新) · 헌다(獻茶) · 천고(天鼓) · 고천(告天) · 천제(天祭) · 교유(敎諭) · 포선(布宣) · 회향(回向) 순으로 추향 제천한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 환기9221년 추석 한가위 추향재에서 추향법문 한민족강좌
『환기(桓紀)9221년 단기(檀紀)4357년 선기(仙紀)58년 갑진년 추석(甲辰年秋夕)을 맞아, 한민족은 모두가 한마음되어 한민족의 시조이시며 온 세상의 하느님이신 환인(桓因) 상제(上帝)님께 천제(天祭)를 봉행하며 대한민국의 시대정화와 인류의 생명구원을 염원해야 한다. ○ 온 인류를 신성회복(神性回復) 정회(正回)의 길로 이끌어가는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는 하늘 땅 사람이 하나 되는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宗敎) 종교이다. 선교(仙敎)는 생무생일체 만군생(生無生一切萬群生)이 진리의 근원(根源)으로 돌아가는 귀원일체환시시(歸元一體還始時)에 창교되어 한민족의 민족정신 부활과 온 인류의 생명구원을 위해 광명이세 홍익인간 재세이화(光明以世弘益人間在世理化) 하늘교화를 펼쳐나간다. ○ 『태백일사(太白逸史)』에 출처한 조대기(朝代記)에 이르기를 朝則齊登東山拜日始生 夕則齊趨西川拜月始生 아침 동산에 올라 떠오르는 해를 경배하고, 저녁 서천에 뜨는 달을 경배한다 하였느니 아침(朝)은 원단(元旦)으로 저녁(夕)은 추석(秋夕)으로 풀어볼 때, 해(日)는 하늘(天)이요, 달(月)은 땅(地)이어서, 천지일월(天地日月)의 광명(光明)을 숭앙하고 조상의 음덕을 기리는 한민족의 전통을 말한 것입을 알수 있다. ○ 한민족(韓民族)의 고유한 문화(固有文化) 전반에는 천지인 합일 사상(天地人合一思想)이 문화소로 잠재되어 있으며, 한국의 고유명절 설 · 대보름 · 단오 · 추석 · 동짓날에 천신(薦新)하고 차례(茶禮)를 지내며 제천(祭天)하는 것은 하늘과 땅과 사람이 하느님 환인(桓因)의 율려조화(律呂造化) 아래 하나되어 공생동존하며 상생조화를 이루어 진리의 근원자리인 일심(一心), 하느님 환인의 한알로 정회(正回)하고자 하는 복본(復本) 의지가 담겨있는 것이다. ○ 한국의 명절, 한민족의 고유한 명절문화는 하늘문명에서 비롯한 것이요, 한민족의 명절문화 속에 보전된 제천의식(祭天儀式)은 하느님 환인천제의 삼신율려조화 천지인합일의 실제적 발로인 것이다. 이러한 한민족의 전통적인 하늘사상과 제천문화는 선교의 창교종리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정회(正回) 사상으로 귀결된다 ... (이하생략)』 _ 桓紀9221年檀紀4357年仙紀58年 仙敎創敎主聚正元師 秋夕秋嚮齋法文
[작성 :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organization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인터뷰365
선교(仙敎), 환기9221년 추석 맞아 추향재 제천의식 봉행(2024.9.15)
https://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108513
선교仙敎
선교 仙敎, 환기9221년 ‘추석 추향재’ 제천의식 봉행 /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천지인합일 선교’ 강설
https://blog.naver.com/seon-gyo-info/223586457601
선교뉴스
민족종교 선교(仙敎), "환기9221년 추석 추향재" 하늘 땅 사람이 하나되는 천지인합일 선교 제천의식
https://blog.naver.com/seon-gyo-news/223586457964
선교신앙
선교(仙敎), 환기9221년 추석 한가위 추향재(秋嚮齋) 제천의식 봉행
https://seongyokorea.tistory.com/480
민족종교선교
민족종교 선교 “환기9221년 추석 추향재” 하늘 땅 사람이 하나되는 천지인합일 선교 제천의식
https://seongyokr.tistory.com/327
신단수숲마을
선교 창교 34년 “추석 추향재 제천의례” 봉행, 취정원사님 “하늘땅사람이 하나되는 천지인합일 선교” 강설
https://seonbliss-korea.tistory.com/327
선교총림선림원
선교창시 34년, "추석 추향재 제천의례" 취정원사 하늘땅사람이 하나되는 천지인합일선교 강설
https://cafe.naver.com/seongyokorea/350
선교문화
선교 교단 창시자 취정원사, 선교창교 34년 추석 제천의식 봉행 .. 하늘땅사람이 하나되는 정회의 길을 제시하고 선교문화중흥시대 천명
https://blog.naver.com/seon-gyo-culture/223587360449
한국고유문화원
한민족고유종교선교 “환기9221년 추석 추향재” 제천,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천지인합일 선교” 한민족강좌
https://blog.naver.com/seonbliss-k-culture/223587352152
선(仙)문화
선교 교단 창시자 취정원사, 선교창교 34년 추석 제천의식 봉행 .. 하늘땅사람이 하나되는 정회의 길을 제시하고 선교문화중흥시대 천명
https://seon-culture-korea.tistory.com/18
한민족고유문화진흥원
한민족고유종교선교 “환기9221년 추석 추향재” 제천,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천지인합일 선교” 한민족강좌
https://seonbliss-koreanculture.tistory.com/33
《선교창교34년(창교33주년) 2024년 10월 _ 환기9221년 국경일 개천절 한국고유문화강연》
선교(仙敎), “환기9221년 국경일 개천절” 맞아 취정원사 한국고유문화강연 개최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개천(開天) · 개지(開地) · 개인(開人), 천지인합일 재세이화” 강설
한민족 개천사(韓民族開天史)를 상고(詳考)하여 보건대, 한민족의 시조(韓民族始祖)이시며 온 세상의 하느님이신 환인(桓因)께서 사백력(斯白力)의 빛(光明)으로 하늘을 열어 천지인(天地人) 삼신율려(三神律呂)의 조화(造化)로 생무생일체를 창조(生無生一切創造)하고 세상을 주재하시니, 이것이 한민족 창세기(韓民族創世紀) 사백력지천(斯白力之天)의 광명개천(光明開天)이다. _ 선교창교주 취정원사 개천(開天) 교유(敎諭)
[선교중앙종무원] 한국의 민족종교 선교 교단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선교총본산 선교총림 선림원(仙林院)은 10월 3일 개천절(開天節)을 맞아 선교환인집부회(仙敎桓因慹父會) 후원으로 선교 창시자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님의 한국 고유 문화 강연 “개천(開天) · 개지(開地) · 개인(開人), 천지인합일 재세이화(天地人合一在世理化)”를 진행했다.
취정원사께서 1988년 개천입교(開天立敎)하신 선교(仙敎)는, 본래(本來)의 개천절(開天節)인 “음력 개천절에 개천대제(開天大祭)를 봉행”하고, 국경일인 “양력 개천절에는 창교주 취정원사의 한민족강좌”를 통해 선교 수행 대중의 올바른 역사관 확립과 민족혼의 부활, 한민족 민족정신 고취를 위해 노력해왔다.
올해 환기9221년 단기4357년 선기58년 2024년 갑진년 양력 10월 3일 국경일 개천절에 진행된 선교 취정원사(仙敎聚正元師)님의 한국고유문화(韓國固有文化) 강연은 추석 추향재(秋夕秋嚮齋) 이후, 환기국개천 9221년을 기리는 시월 상달 초사흘 음력 개천절 개천대제(桓紀九千二百二十一年 陰曆開天節開天大祭) 봉행을 준비하며, 선교 교단 고유의 율려의제 참선수행(律呂懿齊參禪修行)에 들어있는 선교 교단의 재계(齋戒)와 정진(正進)을 독려하는 동시에, ‘개천(開天)은 한민족의 창세기(韓民族創世紀)’라는 한민족 하늘문명의 역사를 널리 알리는 자리로 기획되었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 환기9221년 국경일 개천절 한국고유문화강연 법문
『한민족 개천사(韓民族開天史)를 상고(詳考)하여 보건대, 한민족의 시조(韓民族始祖)이시며 온 세상의 하느님이신 환인(桓因)께서 사백력(斯白力)의 빛(光明)으로 하늘을 열어 천지인(天地人) 삼신율려(三神律呂)의 조화(造化)로 생무생일체를 창조(生無生一切創造)하고 세상을 주재하시니, 이것이 한민족 창세기(韓民族創世紀) 사백력지천(斯白力之天)의 광명개천(光明開天)이다. ○ 이후 천제환인(天帝桓因)께서 이 땅에 신인(神人)을 내려 하늘의 뜻이 세상에 펼쳐지도록 하셨으니, 환웅천왕(桓雄天王)이 태백산 신단수(太白山神檀樹) 아래에서 신시개천(神市開天)하여 만물을 교화(萬物敎化)하였다. 하느님 환인(桓因)께서는 우주천지간(宇宙天地間) 생무생일체와 인간세(生無生一切人感世)를 구원(求援)하고, 오래도록 홍익인간 재세이화(弘益人間在世理化)토록 하시니 단군왕검(檀君王儉)이 아사달(阿斯達)에서 소도개천(蘇塗開天)을 이루어 인간세를 치화(治化)하였다. ○ ‘개천(開天)’은 근원으로 말하면 환인(桓因) 하느님의 사백력 광명개천(光明開天)이요, 천지인 삼신조화(三神造化)로 말하면 개천(開天)·개지(開地)·개인(開人)이다. ○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의 대표적인 사상 중 하나가 삼일사상(三一思想)이다. 우리 한민족 고유의 삼일사상(韓民族固有三一思想)은 일신(一神)이 삼신(三神)으로 화하고, 삼신(三神)이 만신(萬神)으로 변하며, 궁극(窮極)에 이르러 만법귀일(萬法歸一)하여 일심(一心)으로 정회(正回)함이니, 천부경(天符經)은 이를 일시무시일 석삼극 일묘연만왕만래 일종무종일(一始無始一 析三極 一妙衍萬往萬來 一終無終一)이라 하였다. ○ 선교(仙敎)는 한민족의 창세기인 개천(開天)의 역사를 계승하여 만물을 교화하며, 하늘의 뜻이 이 땅에 이루어지는 재세이화의 개지(開地)를 기리어 선교의 성지인 한반도에 산천재(山川齋)를 올리어 수호하며, 신성회복대천제(神性回復大天祭) 봉행과 천지인합일 수행으로 환인께서 인류에 부여한 신성(神性)을 부활하여 개인(開人)을 이루나니, 이것이 만법귀일 만류귀종 하늘땅사람이 하나되어 근본으로 돌아가는 천지인합일 일심정회의 선교개천(仙敎開天)이다. ○ 한민족은 하느님 환인(桓因)의 직계 자손으로 인류의 기원족이요, 환인(桓因) 하느님의 교화 선교(仙敎)는 한민족의 창세기 개천(開天)에 연원한 한민족 고유종교이다. 고유(固有)란 본래부터 있어 온 것을 말하니, 교의 시작이 불교나 유교에 있거나 새롭게 창도한 교는 선교(仙敎)가 아니며, 한민족의 역사에 확인되지않는 불광(佛光) 등을 하느님이라고 호도하는 종교 또한 선교(仙敎)가 아니다. ○ 설상가상 환인(桓因)이 한민족의 시조임을 부인하고 환인이 황궁씨 유인씨의 후손이라 주장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 한민족의 시조이시며 온 세상의 하느님이신 환인(桓因)을 신앙하며 환인의 교화를 펼치는 선교(仙敎) 이외에 한민족 고유종교는 없다 할것이다. ○ 모든 종교는 고대 선교(仙敎)에서 파생된 선가풍(仙家風)인 것이기에 선교(仙敎)를 근원종(根源宗)이라 한다.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의 연혁 선사(仙史)’는 한민족의 역사와 태동을 함께하는 ‘한민족 개천사(韓民族開天史)의 본질적 계승’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 (이하생략) 』 _ 桓紀9221年檀紀4357年仙紀58年開天節 仙敎創敎主聚正元師韓國固有文化法文
[작성 :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organization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인터뷰365
선교(仙敎), 10월 3일 국경일 개천절 맞아 취정원사 한국 고유 문화 강연 진행 (2024.10.3)
https://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108591
선교仙敎
선교(仙敎), 국경일 개천절 맞아 취정원사 “개천(開天) 개지(開地) 개인(開人), 천지인합일 재세이화” 한국고유문화강연 진행
https://blog.naver.com/seon-gyo-info/223607564634
선교뉴스
민족종교 선교, 선교 창시34년 개천절 맞아 선교창시자 취정원사 한국고유문화강연 “개천(開天)·개지(開地)·개인(開人), 천지인합일 재세이화” 진행
https://blog.naver.com/seon-gyo-news/223607587121
선교신앙
선교(仙敎), 국경일 개천절 맞아 취정원사 “개천(開天) 개지(開地) 개인(開人), 천지인합일 재세이화” 한국고유문화강연 진행
https://seongyokorea.tistory.com/483
민족종교선교
민족종교 선교, 개천절 맞아 선교창시자 취정원사 한국고유문화강연 “개천(開天) 개지(開地) 개인(開人), 천지인합일 재세이화” 진행
https://seongyokr.tistory.com/330
신단수숲마을
선교 창교 34년, 개천절 맞아 선교창시자 취정원사 “개천(開天) 개지(開地) 개인(開人), 천지인합일 재세이화” 한국고유문화강연
https://seonbliss-korea.tistory.com/330
선교총림선림원
선교 창시 34년, 개천절 맞아 취정원사 “개천(開天) 개지(開地) 개인(開人), 천지인합일 재세이화”
https://cafe.naver.com/seongyokorea/353
선교문화
환기9221년 선교창시34년, 국경일 개천절 맞아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한국고유문화강연 개최 (2024.10.3)
https://blog.naver.com/seon-gyo-culture/223608575771
한국고유문화원
선교 창시 34년, 국경일 개천절 맞아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한국고유문화강연 개최 _ 2024.10.3
https://blog.naver.com/seonbliss-k-culture/223608559515
선(仙)문화
환기9221년 선교창교34년, 국경일 개천절 맞아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한국고유문화강연 개최 (2024.10.3)
https://seon-culture-korea.tistory.com/19
한민족고유문화진흥원
선교 창교 34년, 국경일 개천절 맞아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한국고유문화강연 개최 _ 2024.10.3
https://seonbliss-koreanculture.tistory.com/34
《선교창교34년(창교33주년) 2024년 10월 _ 음력 9월 9일 중양절 선모제(仙母祭) 봉행》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 창교 33주년 음력 9월 9일 “선모제(仙母祭)” 봉행
선교총림 선림원 “사백력(斯白力) 첫새벽달 선월(仙月)”을 기리며 헌다(獻茶)의례
선교(仙敎) 교조 취정원사님 「선월지강일 선모제」 교유 _
「 “선월(仙月)”은 “첫새벽 달”이요, 월화(月華)의 본령(本領) “선도성모(仙道聖母)”이니, 선교 교단의 수행대중은 선모(仙母)로 임하신 선교제일선문(仙敎第一禪門) 선교총림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 시정원주(時正原主)께 선모(仙母)의 예(禮)를 갖추어 헌다(獻茶)하고, 청빈교화(淸貧敎化) 구병의식(救病儀式)과 무주고혼 해원상생(解冤相生)을 위한 선월지강(仙月地降) 시정원주님의 헌신적 포덕행(布德行)을 본받아 선외(宣外)없는 대중포덕교화의 본(本)으로 계승하라. 매년 음력 9월 9일 중양절에 구절(九節)을 이룬 선모초(仙母草)의 꽃으로 제다하여 신단수 아래에서 헌다공양하며 선교 가을교화 선풍다선(仙風茶禪)을 이루니, 청행수반 선교수행으로 신성의 빛을 깨우고 신단수 숲을 이루어 한민족 고유의 선맥(仙脈)이 계승되느니라.」 _ 선교경전 [선교전] 中.
[선교중앙종무원] 한국의 민족종교 선교 교단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선교총본산 선교총림 선림원(仙林院)은 선교창교 34년 10월 11일(음력9월9일) 중양절 선월지강일을 맞아 선월지강재(仙月地降齋)를 봉행했다. “선월지강재(仙月地降齋”는 “선모제(仙母祭)”라고도 하며,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저술하신 선교경전 [仙敎典]에 실려있는 한민족 고유선도 신단수 선맥(仙脈)을 계승보전하는 의례로, “사백력 첫새벽달 선월(仙月)”을 기리는 “선교(仙敎)의 구월산신제(九月山神祭)” 이다.
『선교의례집(仙敎儀禮集)』에 기록된 선교(仙敎) 전통의례에 따라 개천절(開天節) 율려의제(律呂懿齊) 참선수행(參禪修行)으로 재계의식(參禪儀式)을 행한 선교 수행대중과 도무사(道務士)가 구절(九節)을 이룬 선모초(仙母草)의 꽃으로 제다(製茶)하여 선교총림 선림원(仙林院) 시정원주(時正原主)님께 청행수반(淸行秀盤) 선모(仙母)의 예(禮)를 갖추어 헌다(獻茶)하였다. 선월지강재는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환기9190년 선기27년 계유년(1993) “선교제일선문 선교총림 선림원”을 교유하시고, 선교상왕자 시정원주님께 “선월지강(仙月地降)”의 선호(仙號)를 내리시어, 선림원사(仙林院史) 신단수(神檀樹) 선맥(仙脈)의 계승을 교유하신것에 연원한다. 선도성모의 영체로써 임하신 선월지강(仙月地降) 시정원주(時正原主)님은 선교 상왕자(仙敎相往者)로써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님과 합일강생하시어 선교개천(仙敎開天) 하시고 신단수 선맥(仙脈)을 계승하여, 선교 교화(仙敎敎化) 한국선도(韓國仙道)의 중심 '선교총림(仙敎叢林) 선림원(仙林院)'을 설립하시어 한민족 고유의 선도(韓民族固有仙道)를 이끌고 계신다. ... (이하생략)
[작성 :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organization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선교仙敎
선교(仙敎) 창교 33주년 음력 9월 9일 “선모제(仙母祭)” 봉행, “사백력(斯白力) 첫새벽달 선월(仙月)”을 기리다.
https://blog.naver.com/seon-gyo-info/223620919304
선교뉴스
민족종교 선교 음력 9월 9일 “선모제(仙母祭) 봉행, 사백력(斯白力) 첫새벽달 선월(仙月)을 기리다.
https://blog.naver.com/seon-gyo-news/223621344496
선교신앙
선교 창교 33주년 음력 9월 9일 “선모제(仙母祭)” 봉행, “사백력(斯白力) 첫새벽달 선월(仙月)”을 기리다.
https://seongyokorea.tistory.com/486
민족종교선교
민족종교 선교, 음력 9월 9일 선모제(仙母祭) 봉행, 사백력(斯白力) 첫새벽달 선월(仙月)을 기리다.
https://seongyokr.tistory.com/333
신단수숲마을
한국의 선교(仙敎), 음력 9월 9일 중양절 “선모제(仙母祭)” 봉행, 사백력(斯白力) 첫새벽달 선월(仙月)의 교화를 기리는 구월산신제
https://seonbliss-korea.tistory.com/333
선교총림선림원
선교(仙敎), 음력 9월 9일 중양절 “선모제(仙母祭)” 봉행, 사백력(斯白力) 첫새벽달 선월(仙月)의 교화를 기리는 구월산신제 _ 선교총림 선림원
https://cafe.naver.com/seongyokorea/356
선교문화원
한국의 선교(仙敎) 환기9221년 9월9일 중양절 선월지강 선모제(仙母祭) 봉행 _ 선교창교33주년 구월산신제
https://blog.naver.com/seon-cultural-center/22362125255
선(仙)문화
한국의 선교(仙敎) 환기9221년 선교창교34년 9월9일 중양절 선월지강재 선모제(仙母祭) 봉행
https://seon-cultural-center.tistory.com/21
《선교창교34년(창교33주년) 2024년 11월 _ 환국개천9221년 음력개천절 개천대제》
선교 창교 33주년, “환기9221년 음력 개천절” 맞아 “개천대제(開天大祭)” 봉행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한민족은 창세기 개천(開天)을 기억하는 유일한 하늘민족, 인류구원의 재세이화 이루어야”
개천(開天)은 한민족의 창세기이며, 한민족은 하늘이 열린 날을 기억하는 유일한 하늘민족이다. 한민족 개천의 역사는 환인(桓因) 하느님께서 홀로 신으로 화하시고 밝은 빛으로 온세상 생무생일체를 창조하신 사백력 광명개천에서 비롯되었다. 환인께서는 세상의 혼란이 극에 달할 때 신인(神人)을 내리시어 새 하늘을 열어주셨으니, 그것이 환국개천 신시개천 소도개천으로 이어지는 한민족 개천(開天)의 역사이다. _ 환기9221년 음력 개천절 개천대제, 선교창교주 취정원사 개천교유(開天敎諭) 中.
[선교중앙종무원] 민족종교 선교 교단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선교총본산 선교총림 선림원(仙林院)은 선교창교 33주년 11월 3일 음력 개천절(開天節)을 맞아 선교환인집부회와 선교종단보존회 후원으로 개천대제(開天大祭)를 봉행했다고 선교중앙종무원을 통해 밝혔다.
선교 개천대제는 추석 추향재에 입재한 율려의제 참선수행의 회향과 함께 진행되었다. 선교(仙敎)는 본래의 개천절인 음력 10월 3일에는 선교의 신앙대상 환인(桓因)의 사백력 광명개천(光明開天)을 기리는 개천대제(開天大祭)를 봉행하고, 국경일인 양력 개천절에는 창교주 취정원사의 한민족 강좌를 통해 개천의 참역사와 의미를 전파하고자 노력해왔다.
선교 교단의 창시자 취정원사는 환인(桓因)의 광명개천을 한민족 창세기로 정의하고, 환인(桓仁)의 환국개천 · 환웅(桓雄)의 신시개천 · 단군(檀君)의 소도개천으로 이어지는 한민족 개천의 역사를 정리하여, 환인 환웅 단군으로 이어지는 한민족 개천의 역사를 선교가 계승함을 천명하였다. 선교종단의 갑진년 음력 개천절 개천대제(開天大祭)는 전국 각지에서 정진하는 선교 수행대중의 선가정 성단(誠亶) ‘내 마음속 하느님 성전(桓因聖殿)’에서 올리는 정화수기도와 함께 일제히 봉행되었다.
선교(仙敎) 창교주 취정원사님 환기9221년 단기4357년 2024년 개천대제 기념사
“개천(開天)은 한민족의 창세기이며, 한민족은 하늘이 열린 날을 기억하는 유일한 하늘민족이다. 한민족 개천의 역사는 환인(桓因) 하느님께서 홀로 신으로 화하시고 밝은 빛으로 온세상 생무생일체를 창조하신 사백력 광명개천에서 비롯되었다. 환인(桓因)께서는 세상의 혼란이 극에 달할 때 신인(神人)을 내리시어 새 하늘을 열어주셨으니, 그것이 환국개천 신시개천 소도개천으로 이어지는 한민족 개천의 역사이다. 선교인 모두는 내 안에 잠재된 신성의 빛을 회복하고 천지인합일 일심정회를 이루어 스스로를 구원하고, 나아가 한민족의 개천(開天) 문명으로 온 세상 인류구원의 사명을 완수해야 한다 ... ”
올해로 선교 창교 34년을 맞이한 선교(仙敎)는 창시자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가 1991년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로 창교한 한국의 민족종교 교단이다. 천지인합일 일심정회를 종지로 신성회복을 교지로 하는 선교 종단은 환인사상연구회, 한민족 시조 환인(桓因) 바르게 알리기 운동, 천부인과 신단수에 담긴 한국의 종맥과 선맥, 한민족 고유선도, 24절기 선도수행, 정화수기도 등 우리의 종교문화를 기반으로 한 선(仙)사상 · 선(仙)문화 보급에 정진하고 있으며 음력 3월 3일 선교 창교일에 신성회복대천제를 봉행하고, 음력 개천절에 개천대제를 올려 제천(祭天)하는 전통이 있다.
[작성 :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organization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인터뷰365
선교(仙敎), 창교 33주년 음력 개천절 맞아 개천대제 봉행 (2024.11.3)
https://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108750
이투뉴스
선교(仙敎), 창교 33주년 음력 개천절 맞아 개천대제 봉행 (2024.11.4)
https://www.e2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14058
선교仙敎
선교(仙敎), 창교 33주년 음력 개천절 개천대제(開天大祭) 봉행
https://blog.naver.com/seon-gyo-info/223649850728
선교뉴스
민족종교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선교 창교 34년 개천대제 교유문
https://blog.naver.com/seon-gyo-news/223658568813
선교신앙
선교 창교 33주년, 환기9221년 음력 개천절 맞아 개천대제 봉행
https://seongyokorea.tistory.com/490
민족종교선교
민족종교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선교 창교 34년 개천대제 교유문 진행
https://seongyokr.tistory.com/336
신단수숲마을 선교 창교 33주년 음력 개천절 개천대제 봉행 / 재단법인 선교
https://seonbliss-korea.tistory.com/337
선교총림선림원
선교 창교 33주년 음력 개천절 개천대제 봉행 / 재단법인 선교
https://cafe.naver.com/seongyokorea/359
선교문화
[선교창교 33주년 음력 개천절,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개천대제 교유문
https://blog.naver.com/seon-gyo-culture/223660661225
한국고유문화원
환기 9221년 시월상달초사흘,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 개천대제 봉행
https://blog.naver.com/seonbliss-k-culture/223660548529
선(仙)문화
선교창교 33주년 음력 개천절,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개천대제 교유문
https://seon-culture-korea.tistory.com/21
한민족고유문화진흥원
[환기 9221년 시월상달초사흘,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 개천대제 봉행
https://seonbliss-koreanculture.tistory.com/38
《선교창교34년(창교33주년) 2024년 12월 _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 [선교창교33주년 대동개천 교화문]》
선교(仙敎), 창교 33주년 교단 창시자 취정원사의 교화문과 2024년 정회력 반포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 우리민족 고유의 선(仙)사상 · 선(仙)문화 보급으로 선교문화중흥시대(仙敎文化中興時代) 열어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 민족종교 선교 교단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선교총본산 선교총림 선림원(仙林院)은 선교창교 34년(33주년) 12월 포성기도(布省祈禱)를 앞두고 2024년 갑진년, 「선기58년 선교정회력(仙紀五十八年甲辰年仙敎正回曆)」을 전국 선교 교구와 교단 수행대중에 반포했다.
선교(仙敎) 교단은 매년 12월 ‘나를 돌아보는 정회(正回)의 시간’이라는 주제로 실시되는 포성기간(布省期間)을 앞두고, 일 년간의 선교종사(仙敎宗史)와 선교력사(仙敎力事)를 기록한 선교종보(仙敎宗譜) 「선교정회력(仙敎正回曆)」을 발표해 왔다. 선교(仙敎) 교단의 올해 환기9221년 단기4357년 선기58년 선교개천37년 선교창교34년 2024년 갑진년 정회력(正回曆)은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의 「선교창교33주년 교화문(敎化文)」과 함께 반포되어 더욱 의미깊은 종보(宗譜)의 편찬이 이루어졌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의 「선교창교33주년 교화문(敎化文)」은 선교환인집부회 의결로 선교종단보존회에 교지를 내려 2024년 11월 30일에 반포되었으며, 창궐하는 유사선교를 계도정화하는 선교정회사명의 벼리가 된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의 「선교창교33주년 교화문」을 참구(參究)하며 진행되는 올해 12월 포성기도는, 사도(邪道)의 무리(似而非宗敎團體)가 창궐하는 혼돈의 시대에 참된 진리(眞理)에 귀의(歸依)하고자 정진하는 선교수행대중과 선교인 정도정회(正道正回)의 이정표가 될 것이다.
선교총림선림원 신단수숲마을 수행공동체는 12월 1일에 ‘나를 돌아보는 정회의 시간’ 포성기도를 입재하여 12월 21일 동지(冬至) 소향재(素嚮齋)로 회향한다. 21일간의 포성(布省) 기도는 선교수행대중이 그해의 수행을 돌아보며 반성하고 새해의 정진을 계획하는 선교 교단 고유의 수행이다.
선교(仙敎)는 올해로 환기9221년 단기4357년 선기58년 선교창교34년(33주년)을 맞았다. 선교 교단은 선기55년 2021년 신축년에 선교 교단의 최고의결기관인 선교환인집부회의(仙敎桓因慹父會) 종헌결의(宗憲決議)를 통해 선교 교단 교조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께서 선교창교종리(仙敎創敎宗理) ‘천지인합일 정회사상(天地人合一正回思想)’을 대각(大覺)한 ‘1991년’을 ‘선교창교 원년’으로 제정하여 2021년은 선교창교 30주년임을 천명하였다.
2024년을 마무리하는 12월, 일년간의 수행과 포덕교화 활동을 되돌아보며 사회정화와 인류구원의 길로 한걸음 더 나아가는 선교(仙敎)는 천지인합일 일심정회(天地人合一 一心正回)를 종지(宗旨)로 신성회복(神性回復)을 교지(敎旨)로 하는 한국의 민족종교 단독교단이다.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韓民族固有宗敎仙敎)는 올해 음력 3월 3일 선교 창교일에 신성회복대천제(神性回復大天祭) 봉행을 기점으로 선교문화중흥시대(仙敎文化中興時代)를 선포하고, 환인사상연구회(桓因思想硏究會) 활동으로 ‘한민족 시조 환인(桓因) 바르게 알리기 운동’과 한민족 고유선도 · 24절기 선도수행 · 정화수기도 등 우리 민족의 종교문화(宗敎文化)를 기반으로 한 ‘선(仙)사상 · 선(仙)문화’ 보급에 정진하고 있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선교창교33주년 대동개천 교화문》
_ 2024.11.30 재단법인 선교(仙敎) 반포
「 환인(桓因) 하느님의 향훈(嚮暈)이 인류와 한민족, 수행대중에 항상(恒常)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올해 환기 9221년 선기 58년 선교창교 33주년의 포덕교화를 되돌아보며 선교종사(仙敎宗史)와 력사(力事)에 정진한 선교수행대중과 선제선도 모든 선교신앙인에 전하는 하늘의 말씀은 선교의 종맥(宗脈) 보전과 선사(仙史) 확립의 교두보가 될 것입니다. ○ 선교(仙敎)는 귀원일체환시시(歸元一體還始時)에 창교(創敎)된 우리 한민족 고유종교입니다. 우주만물 생무생일체가 일심(一心)으로 정회(正回)하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한알로 정회해야하는 인류 절체절명(絶體絶命)의 시대에, 환기9185년 단기4321년 서기1988년 무진년(戊辰年) 환인 하느님(桓因上帝)께서 대광명(大光明) 천부인(天符印)의 훈도(訓道), 선교개천(仙敎開天)의 천명을 내리시니, 1991년 신미년(辛未年)에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을 찾아 선(仙)의 교(敎)를 세우고, 1997년 환인계시록(桓因啓示錄)을 비롯한 선교경전 저술과 결집을 통해 선교 교단을 확립하였습니다. ○ 환인(桓因) 하느님께서 내리신 무진년(戊辰年) 개천입교(開天立敎)의 천명과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일심정회(一心正回)의 진리로 온 인류를 구원하라는 교유를 받들어, 선교 상왕자(仙敎相往者) 취정(聚正)과 시정(時正)은 환기9188년 서기1991년에 선교(仙敎)를 창교하여 한민족고유종교선교(韓民族固有宗敎仙敎)라 교명(敎名)을 선포하였습니다. ○ 이것은 한민족 개천사(開天史)에 새겨진 창세(創世)의 획(劃)이요, 광명(光明)의 성업(聖業)이며, 선교(仙敎) 교단의 종통(宗統)을 보존하는 불변의 진실입니다. ○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는 한민족의 시조이시며 온 세상의 하느님이신 환인(桓因)의 교화로써 광명이세 · 홍익인간 · 재세이화(光明理世弘益人間在世理化)하여 천지인합일의 정회세상(天地人合一正回世上),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가 일심(一心)으로 정회(正回)하여 환인 하느님 빛의 씨앗인 신성(神性)을 회복(回復)하는 대동(大同)의 한울세상을 실현합니다. ○ 「격암유록(格菴遺錄)」은 모든 종교가 선교(仙敎)로 하나 되어 인류를 구원할 것이라 예언하고 있습니다. 격암유록의 예언은 말세에 이르러 모든 종교가 다시 돌아가야 할 정회(正回)의 종교, 동서양의 선각자들이 예언하고 기다려온 인류구원의 종교가 선교(仙敎)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 모든 강물이 바다에서 만나듯 모든 종교는 선교(仙敎)로 하나 될 것입니다. 그 증거로 동서양의 여러 종교와 수행자들이 선교의 교지(敎旨)인 신성회복(神性回復)을 따르며 선교(仙敎)의 맥을 이었다 앞다투어 고백하고 있습니다. ○ 그러나 반면에 진리를 왜곡하는 유사선교도 등장하였습니다.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유사한 이름으로 법인명칭을 바꾸어 자신들이 선교(仙敎)라 주장하며, 더 나아가 선교 창교주를 참칭하기도 합니다. ○ 재물에의 욕망을 부추기고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해 많은 돈을 벌게 해준다는 감언이설로 오히려 재물을 착취합니다. 이러한 사도(邪道)의 무리가 창궐하는 것은 심각한 사회적 문제입니다. ○ 환인(桓因) 하느님께서는 ‘사해문진구(四海門眞口)’ - 사해(四海)가 곧 진리의 문이라 하셨습니다. ○ 진리로 가는 문은 먼곳에 있지 않으니, 정신을 차려 똑바로 바라보는 그곳에 하늘의 진리가 있습니다. ○ 공자(孔子)는 하늘에 죄를 지으면 빌 곳이 없다 하였습니다. 진리를 왜곡하는 일에 동참하는 것은 하늘에 죄를 짓는 일입니다. 이제라도 회두(回頭)하여 정도(正道)를 바라보며 진리(眞理)로 정회(正回)해야 합니다. ○ 나는 진심(盡心)하여 말합니다. 진리에 순응하는 자는 빛과 함께 영원할 것이나, 진리를 거짓으로 물들이는 자는 어둠 속으로 소멸하게 될 것입니다. 선교(仙敎)의 선제선도 수행대중은 정도정회(正道正回)의 사명(使命)과 측은지심(惻隱之心)을 발하여 유사선교를 교화해야 합니다. 길을 찾지 못하여 사도에 빠져있을 뿐 그들 또한 모두 한민족 환인(桓因) 하느님의 자손이기 때문입니다. 선외(宣外)없는 포덕교화로 생무생일체와 인류를 교화하는 것이 선교인의 정회사명인 것입니다. ○ 환기9221년 단기4357년 서기2024년 선기58년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 산하 수행대중의 12월 포성기도와 유사선교 계도정화에 정진하는 선제 선도의 열심어린 정회사명에 의지를 독려하며, 선교 교단의 포덕교화로 내 안의 하늘을 열고 온 인류구원의 재세이화(在世理化)를 실현하는 선교 대동개천(仙敎大同開天) 한울세상의 건설을 안배(安配)합니다. ○2024’ 선교창교 33주년, 한민족의 시조 환인(桓因) 하느님을 섬기는 선리삼천삼백기단(仙里三千三百基) 천지인성단(天地人聖檀)이 완성된 뜻깊은 한해를 돌아보는 오늘, 선교 교단과 수행대중의 노고를 격려하며, 환기9222년 선기59년 선교창교35년 2025’ 을사년의 선교종사(宗史) 선리삼천삼백기단 대동개천(仙里三千三百基亶大同開天)의 서원을 세웁니다. ○ 선제선도 선교수행대중과 함께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대동개천(大同開天) 실현에 정진하며, 환인(桓因) 하느님의 사백력(斯白力) 광명개천(光明開天) 하늘교화(天敎)를 펼쳐,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韓民族固有宗敎仙敎) 만대보전(萬代保傳)의 선사(仙史)를 기원합니다. 」 _ 桓紀9221檀紀4357仙紀58年 聚正元師仙敎創敎33週年敎化文
[작성 :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organization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인터뷰365
선교(仙敎), 창교 33주년 교단 창시자 취정원사의 교화문과 2024년 정회력 반포
https://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108902
선교仙敎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선교 창교 33주년 교화문” 반포 / 재단법인 선교(仙敎)
https://blog.naver.com/seon-gyo-info/223678100547
선교신앙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선교 창교 33주년 교화문” 반포 / 재단법인 선교(仙敎)
https://seongyokorea.tistory.com/493
민족종교선교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선교 창교 33주년 교화문, 온 인류의 하늘을 여는 대동개천” 반포
https://seongyokr.tistory.com/339
선교총림선림원 설립자 시정원주님 교화법문
『2024’선교창교33주년 선교 교단의 사명』
선교총림선림원 www.seongyo.kr/headtemple
“선교(仙敎)”는 2024년 갑진년 올해 창교34년(33주년), 나라와 민족의 번영과 사회 대중의 안녕을 위해 성실히 종교포교업무를 수행하고 성심으로 포덕행을 실천하며 선교 정회사명에 열심을 다하였습니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2024년 갑진년에 교유하신 “재세이화(在世理化), 빛의 교화로 이루는 한울세상” 실현을 위해 수행과 포교에 정진하여 온 선교 교단의 수행대중은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仙敎) 산하 선교총림선림원 · 선교종단보존회 · 선교문화예술보존회 · 환인사상연구회 · 환인선교단 · 선교문화원 · 仙문화원 · 선화원 · 국유현묘지도원 · 신단수문화원 · 선교강원 · 선인교당 · 산천법당 · 정화수기도당 ... 등 선교(仙敎)의 교구와 교당, 그리고 선교인의 선가정 천지인성단에 모셔진 한민족 하느님 성전 환인성전(桓因聖殿)의 “선리(仙里) 삼천삼백기단(三千三百基亶)” 구축을 완수하였습니다.
한민족 하느님 성전 환인성전(桓因聖殿)의 “선리(仙里) 삼천삼백기단(三千三百基亶)”의 구축은, 상천궁극위(上天窮極位)에 계시는 환인(桓因) 하느님의 향훈 아래, 이 땅 삼천리 방방곡곡에 삼천삼백(三千三百)의 기단을 쌓아 하늘에 오르는 승선지계(昇仙之界),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선보탑(仙譜塔)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선리(仙里) 삼천삼백기단(三千三百基亶)”은 취정원사께서 세우신 선교 우주관 삼십삼천(三十三天)과 우주의 생성원리인 천지인삼원(天地人三元)의 근원자리에 계시는 한알이신 환인(桓因) 하느님께 일심(一心)으로 정회(正回)하여 우주천지간(宇宙天地間)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에 내재된 빛의 씨앗 신성(神性)을 회복하고 율려(律呂)의 정음(正音)이 온 세상에 울려퍼지게 하는 선교(仙敎) 하늘교화(天敎)이며, 궁극적으로 천지인합일 정회세상, 즉 한울세상을 이루는 초석이 될것입니다.
선교창교 33주년인 올해 2024년, 이렇듯 뜻깊은 선교종사(仙敎宗史)를 이루게 되어 한량없이 기쁜마음입니다. 내 안에 잠재된 하느님의 성품 신성(神性), 내 안의 하늘을 여는 선교의 율려의제(律呂懿齊) 개천수행(開天修行)과 신성회복대천제(神性回復大天祭), 내 마음속 하느님 성전에 환인(桓因) 하느님을 모시고 섬기어 신앙하는 선교인의 청정수행(淸淨修行)은 나아가 온 세상을 “선리(仙里) 삼천삼백기단(三千三百基亶)”으로 건설하는 재세이화(在世理化)의 완성이 될것임을 믿어의심치 않습니다.
2024’ 선교창교 33주년(仙敎創敎三十三年)의 “선리(仙里) 삼천삼백기단(三千三百基亶)” 구축은 선제와 선도 선교수행대중의 기도정진과 선외없는 포교로 이루어 졌습니다. 이는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교유하신 “한하늘 한아버지 아래 한자손 한민족”이라는 교지(敎志)와 “선외(宣外)없는 포교행(布敎行)” 강령(綱領)에 근간한 것입니다.
선교인(仙敎人)의 선외없는 포덕(布德)과 교화(敎化)는, 한결같이 창조주 환인 하느님과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교유하시는 진리(眞理)에의 귀의이며 일심정진(一心正進)입니다. 하여 유사선교(似以非仙敎)를 바르게 계도하고 정화하는 것은 선교인의 사명입니다.
선교인 모두 알고 있듯이 선교(仙敎)는 우리 한민족 고대로부터의 하늘신앙이요, 종교 이전의 교화였습니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이러한 고대선교의 천부인 종맥(天符印宗脈)을 계승보전하여 1988년 선교개천입교(仙敎開天立敎)하시고 1991년 선교창교(仙敎創敎), 1997년 선교 교단확립을 이루어 종교체계를 갖춘 선교(仙敎)의 융성을 이루었습니다.
근래 들어 ‘선교창교’ ‘선교창교주’를 참칭하는 유사선교가 창궐하고 있습니다. 유사선교의 난립은 근거없이 유행(流行)되는 사회적 병폐현상으로 볼수 있습니다. 유사선교에 현혹되어 하늘에 불경을 행하는 자가 있다면 우리는 선외없는 교화에 힘써야 합니다.
우리는 재단법인 선교와 선교유지재단을 오인혼동하는 대중의 전화와 방문을 통해 유사선교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더 확연히 알게되었고,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과의 구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결론을 다시한번 내리게 되었습니다. 하여, 이와 관련하여 선교 교단(재단법인 선교 산하 선교총림선림원 선교중앙종무원)에서 대중에 공지하는 일련의 내용들은 교인을 보호하고, 대중의 오인혼동을 방지하며, 더이상의 피해발생이 없도록 공익을 위한 조치임을 숙지하기 바랍니다.
환기9222년 단기4358년 선기59년 선교창교34주년 을사년의 선교종사(仙敎宗史)와 력사(力事)의 힘찬 도약과 선교인의 일심정회를 기원하며, 창조주 환인하느님과 창교주 취정원사님, 선교 교단에 귀의합니다. 선제 선도 수행대중에 환인하느님의 향훈이 항상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환기9221년 선기58년 선교창교33주년 선교총림선림원 설립자 시정원주 정향합배
[작성 :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organization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선교 · 공식홈페이지
※선교 · 공식뉴스룸 2024
※ 선교창교 33주년 / 2024년 12월 선교 공지 1.
2024년 올해는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님의 선교창교34년(33주년) 입니다. “선교 창교”는 선교 창교주(창시자) 취정원사님의 고유한 업적입니다. 선교 창교 업적을 도용하거나 선교창교의 연도를 고의로 혼동케하는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과 오인혼동이 없어야 할것입니다. “선교 창교 30주년”은 “2021년”이며 “선교 창교”는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께서 이루신 선교 교단 “재단법인 선교(仙敎)”의 고유한 역사입니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창설한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구.선불교)은 일체무관합니다. 선교(仙敎)에서는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으로 인한 오인혼동 및 피해발생을 방지하고자 다음과 같이 공지합니다.
[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구.선불교) 만월도전’의 선교창교 왜곡사건 관련 ]
1. 구.선불교 만월도전(suntao,선교유지재단,한국민족종교협의회,불광도원,국조전,전국도원,홍익공동체,홍익마을)이 2016년 임의로 선교로 개칭한 후, 1994년 자신이 선교를 창교했다고 홍보하는 바, 대중의 오인혼동이 없어야 할것입니다.
2. “재단법인 선교”는 어느곳에서도 Suntao를 사용하지 않으며, 재단법인 선교는 한국민족종교협의회에 가입하지 않은 “단독교단”입니다. 선교종단“재단법인 선교”와 유사선교“선교유지재단”(만월도전,Suntao,선불교,불광도원,전국도원)은 일체무관합니다.
3. [단월드선불교피해자연대(단피연)] ‘단월드(선교)피해자가족 소송하는사람들전국연합’ 및 [신동아 2010.1.5] ‘의혹으로 얼룩진 이화세계’, [종교와진리 2023.6.28] ‘사이비 종교...단월드와 선교(Suntao, 민족종교협의회 회원)①’ 에 관련된 선교는 선교유지재단(선불교,Suntao,충북영동국조전)입니다. 오인 혼동이 없어야 할것입니다.
4. 근래들어 2024년을 선교 창교 30주년이라고 홍보하며 성공부적을 내세워 홍보하는 글들은, 2016년에 선교로 임의개칭한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구.선불교) 의 홍보글입니다. 선교로 임의 개칭한지 8년 된 유사선교단체 선불교(現선교유지재단, Suntao, 만월도전)가 2024년이 자신들의 선교창교 30주년이라고 호도함으로써 발생되는 대중의 오인 혼동 및 피해발생을 방지하고자, 공익을 위해 공지합니다. 선교인 모두 숙지하기바랍니다.
'선교창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교 창교 30주년 신성회복대법회 - 재단법인 선교 2021년 연혁 (0) | 2025.01.15 |
---|---|
[선교연혁] 선교 창교 30주년 2021년 선교종사 / 재단법인 선교(仙敎), 선교종보 편찬 (유사선교 계도정화 - 공지) (1) | 2024.10.17 |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 선교창교 34년 신성회복대천제(神性回復大天祭) 봉행 (0) | 2024.04.12 |
선교(仙敎) 창교 33년 신성회복대법회, 창교주 취정원사 선교개천입교(仙敎開天立敎) 기념의식 성료 (0) | 2023.04.23 |
청명지절(淸明至節), 선교 교조 취정원사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韓民族固有宗敎仙敎)” 창교 (0) | 2023.0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