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仙敎 · 선도仙道 · 선학仙學 / 선문화仙文化
“한민족 선(仙)문화”는 우주청원지기(宇宙淸元之氣)를 깨달아 실천하는 선교수행문화 즉 선교풍류이시 선가풍 선도(仙道)인 것이다. 엄밀히 말하여 선(仙)은 천지인(天地人)의 합일(合一)이요, 선문화(仙文化)는 선교삼정(仙敎三鼎)인 선교(仙敎) · 선도(仙道) · 선학(仙學)을 말함이다. 교(敎)가 있고나서 이를 따라 수행하는 도(道)가 있음이니, 선교(仙敎)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敎化)요, 선도(仙道)는 그 교화에 따라 수행하는 것이다. 이는 “하늘(天)의 광명(光明)을 환(桓)”이라하고, “땅(地)의 광명(光明)을 단(檀)”이라하며, “사람(人)의 광명(光明)을 선(仙)”이라 하는 선교(仙敎) 광명사상(光明思想)의 실천적 의제(義齊)가 선문화(仙文化)라는 말이다.
_ 선교 교조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 「선(仙)문화 교유」
※ 본 콘텐츠는 선교(仙敎) 교리내용으로 재단법인 선교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선불교 및 타종교, 일반의 무단도용을 금합니다.
“선(仙)문화란 무엇인가”선교 취정원사 선(仙)문화 칼럼 /선기57-0601
“화랑세기 우주청원지기, 한국 고유의 선도” 선교 취정원사 선(仙)문화 칼럼 /선기57-0606
취정원사 선(仙)문화칼럼 /선기57-0606
선교 교조 취정원사님 “선(仙)사상” 한민족강좌 / 선교총림선림원 선교강원(仙敎講院) 주최
“취정원사, 선(仙)문화칼럼” 영상교화 진행 2023.6.6 09:00~11:00
1부. 취정원사님 “한민족 고유의 선문화(仙文化), 화랑세기 우주청원지기 고찰”
2부. 취정원사님 “선(仙)문화를 이루는 선교(仙敎)·선도(仙道)·선학(仙學)은 한민족 고유의 하느님 사상에서 비롯되었다.”
선교(仙敎) 창시자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께서 「한민족 고유의 선문화(仙文化)」에 대해 설법하시기를,
「 『화랑세기(花郞世紀)』 11세(世) 하종(夏宗) 조(條)에 “二花公曰 仙道本出于宇宙淸元之氣”라 하였다. “선도(仙道)는 본래 우주(宇宙) 청원(淸元)의 기(氣)에서 나왔다”는 말이다. ○ 중국 도교의 단학(丹學)은 내단을 쌓는 약을 먹거나 기치료도구를 사용하는 것에 치중하는 반면, “한국 고유의 선도(仙道) · 선학(仙學)은 우주청원(宇宙淸元)의 기(氣)를 수련하여 궁극적 진리를 체득함으로써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을 이루는 것”임을 분명(分明)하게 알아야 한다. ○ “한민족 仙문화”는 우주청원지기(宇宙淸元之氣)를 깨달아 실천하는 선교수행문화 즉 선교풍류이시 선가풍 선도(仙道)이며, 보다 엄밀히 말하여 선(仙)은 천지인(天地人)의 합일(合一)이요, 선문화(仙文化)는 선교삼정(仙敎三鼎)인 선교(仙敎) · 선도(仙道) · 선학(仙學)을 말함이다. ○ 선문화(仙文化)는 선인(仙人)의 문화이며 선교(仙敎) 풍류이시(風流以是) 선가풍(仙家風)의 풍류도(風流道)이며, 선문화(仙文化)는 우리 한민족의 고유한 하느님사상(환인사상桓因思想)에 연원한 빛의 문화요, 찬란한 광명(光明)의 문화이다. ○ 선문화(仙文化)는 한민족의 고유한 종교문화요, 수행문화이며, 하느님의 빛과 율려에 대한 고유한 사상철학의 실제인 것이다. ○ 선문화(仙文化)의 뿌리는 우리 한민족(韓民族)의 본원사상(本源思想)인 하느님사상 다시말하여 환인사상(桓因思想)에 있으므로, 한민족의 선문화(仙文化)는 중국의 타오tao 일본의 선zen과는 엄연히 다른것임을 확연히 구분하여 알아야 한다. ○ 환인상제(桓因上帝)께서 사백력(斯白力)의 하늘에서 우주의 첫새벽을 여시고 광명개천(光明開天) 율려조화(律呂造化)로 생무생일체만물을 창생하여 교화하신 한민족의 창세기 개천(開天)에서 선(仙)의 교(敎)가 시작된 것이니, ○ 선(仙)은 빛의 교화가 내린(丨), 신성한 땅(凵) 산(山)에서, 사람(人)이 제단(祭壇)을 세우고 제천(祭天)하여 하늘을 섬기는것 즉 천지인(天地人)의 합일(合一)이요, 개천(開天)으로 홍익인간 재세이화를 이루는 천부인(天符印)의 진리인 것이다. ○ 선사상(仙思想) · 선문화(仙文化) · 선수행(仙修行)은 한민족의 고유한 하느님 사상이요, 하늘신앙이며, 개천(開天)의 하늘문명을 계승한 제천의식(祭天儀式)이자 수행문화(修行文化)라 하겠다. ○ 이에 “선(仙)”은 상천궁극위 하느님 환인상제(桓因上帝)의 교화인 천지인삼재(天地人三才)의 합일(合一)이요, 천부인(天符印)의 진리(眞理)라 하느니라. ○한민족의 시조이시며 온 세상의 하느님이신 환인상제(桓因上帝)께서 광명개천 율려조화로써 우주천지만물을 창생(創生)하시고 존재(存在)의 의리(義理)를 내려 살게하시니, “한민족의 고유한 선(仙)문화”는 우주청원지기(宇宙淸元之氣)를 깨달아 실천하는 선교수행문화 즉 선교풍류이시 선가풍 선도(仙道) · 선학(仙學)을 일컬음이다. ○하늘의 교화(敎化)를 가르치는 교(敎)가 있고나서 이를 따라 수행하는 도(道)가 있음이고, 교를 따르고 도를 닦는 법(法)을 전함이니, 선교(仙敎)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敎化)요, 선도(仙道)는 그 교화에 따라 수행하는 것이며, 선학(仙學)은 그 법을 심구하는 것을 말함이다. ○ 이에 취정(聚正) 교유(敎諭)하기를, 선(仙)은 천지인(天地人)의 합일(合一)이요, 선문화(仙文化)는 선교삼정(仙敎三鼎)인 선교(仙敎)·선도(仙道)·선학(仙學)이라 한다. ○ 이는 “하늘(天)의 광명(光明)을 환(桓)”이라하고, “땅(地)의 광명(光明)을 단(檀)”이라하며, “사람(人)의 광명(光明)을 선(仙)”이라 하는 선교(仙敎) 광명사상(光明思想)의 실천적 의제(義齊)가 선문화(仙文化)라는 말과 다르지 않다. ○ 생무생일체 온 인류는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의 선(仙)사상·선문화(仙文化)·선수행(仙修行)으로내 안에 잠재된 하나님 환인(桓因)의 광명(光明) “신성의 빛”을 찾아 신성회복(神性回復)을 이루어야 한다. ○ 이것이 선교(仙敎)·선도(仙道)·선학(仙學)으로 집약되는 한민족의 고유한 “선(仙)”의 중흥이며, 하늘문명을 꽃피우는 것이요, 개천(開天)을 창세기로하는 한민족의 제천문화를 부활하여 홍익인간 재세이화하는 길이다. 이러한 선문화 중흥의 길(韓民族仙文化中興之道)을 여는 것이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선교(仙敎)의 정회사명(正回使命)이다. 」 _ 仙敎 敎祖 朴光義聚正元師 仙思想仙文化敎諭
제목 : “화랑세기 우주청원지기, 한국 고유의 선도” 선교 취정원사 선(仙)문화 칼럼 /선기57-0606
작성 : 선교총림선림원 선교강원
[선교 교리내용 고유용어 해제]
※ 우주청원지기 : 宇宙淸元之氣 『花郞世紀』11世 夏宗 條에 나오는 “二花公曰 仙道本出于宇宙淸元之氣”선도(仙道)는 본래 우주(宇宙) 청원(淸元)의 기(氣)에서 나왔다는 내용. 선교 교조 취정원사는중국 도교의 단학(丹學)은 내단을 쌓는 약을 먹거나 기치료도구를 사용하는 것에 치중하는 반면,“한국 고유의 선학(仙學)은 우주청원(宇宙淸元)의 기(氣)를 수련하여 궁극적 진리를 체득함으로써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을 이루는 것”임을 천명하고,한국 선학(韓國仙學)과중국 단학(中國丹學)의확연한 구분과차이점을 설파했다.
※ 환단선, 취정원사 광명사상 : 聚正元師光明思想桓檀仙 선교 교조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의 광명사상(光明思想). 취정원사가 선교강원에서『桓檀古記』 太白逸史 神市本紀 “自天光明謂之桓 自地光明謂之檀 所謂桓卽九皇之謂也 韓亦卽大也”와 『仙敎典』에 실린 “自人光明謂之仙”을 해석하며 설파한 “선(仙)은 하늘과 땅과 사람(天地人)이 빛(光明)으로 하나된(合一) 선인(仙人)의 상(象)이라. 하늘(天)의 광명 천광(天光)을 환(桓)이라하고, 땅(地)의 광명 지광(地光)을 단(檀)이라하며, 自人光明謂之仙 사람(人)의 광명 인광(人光)을 선(仙)이라 한다.”는 내용. “自人光明謂之仙”은 선교경전 『仙敎典』에 실린 문장으로, 그 이전에는 세상에 없었던 내용이다.
※ 한민족 창세기 개천 : 韓民族創世紀開天 선교를 창시한 박광의 취정원사가 주창한 한민족사상 중 개천(開天)에 대한 정의. 취정원사가 1988년~1997년에 걸쳐 저술 결집한 선교경전 『仙敎典』에 실린 "개천(開天)"에 대한 정의로, 그 이전에는 세상에 없었던 내용이다.
※ 선학 : 仙學 “선학(仙學)”은 선교 교조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가 창시한 한민족 고유의 학문으로, 선교 교단 교리체계 내에서는 선학(禪學)을 포함한다. 선교경전 『仙敎典』에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 사상철학, 선학(仙學)” “한민족 본원사상인 하느님사상에 근거한 선(仙)의 교화(敎化)와 선(仙)사상 선(仙)문화의 집대성을 선학(仙學)이라 하느니...” 등에서 살펴볼수 있다.
*참고1. https://seongyokorea.tistory.com/105 https://seongyokorea.tistory.com/107
*참고2.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view
*참고3.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top&where=news
※ 본 콘텐츠는 선교(仙敎) 교리내용으로 재단법인 선교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선불교 및 타종교, 일반의 무단도용을 금합니다.
※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 선사상 · 선문화 참고자료
출처1. [仙敎] 정기간행물 (2007~)
출처2. 선교 대중경전 [天地人合一仙敎] (2012)
출처3. 선교 고유경전 [仙敎典] (1991~1997)
출처4. [ 聚正敎諭集] (1991~1997)
출처5. 선학자 취정 박광의 원사 선사상 공개강연 (2017)
출처6. 선학자 취정 박광의 원사 선사상과 독립항쟁 공개강연 (2017)
출처7. 선교총림선림원 선교문화원 기록물보관실 (1998~)
※ 선교 / 선사상 · 선문화 살펴보기
1. “선(仙)”의 정의, 선교(仙敎) 선사상(仙思想) 선문화(仙文化) _ 취정원사 한민족 선사상에 대하여
2. [한민족 강좌]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한민족 하느님 사상과 선(仙)사상”
3.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한민족 선사상" 특강
4. 취정원사 선사상(仙思想) / 한국의 선교
5. 선(仙)문화
6. 선교(仙敎) / 선(仙)문화원
※ 선교 공지
선교(仙敎) 교단에서는 아래와 같이 공지하여, 유사선교로 인한 오인혼동 및 피해발생을 방지하고자 합니다. 숙지하기 바랍니다.
_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구.선불교) 만월도전’의 선교창교 왜곡사건 관련
/ 구.선불교 만월도전(불광도원,국조전,전국도원,선교유지재단,홍익공동체,홍익마을,suntao)이 2016년 임의로 선교로 개칭한 후, 1994년 자신이 선교를 창교했다고 허위홍보하는 바, 대중의 오인혼동이 없어야 할것입니다.
/ 또한 만월도전은 “선교”라는 숭고한 명칭을 캬바레 나이트클럽 안마시술소 동물인공거세업 등으로 상표출원하여 선교인에게 심각한 모욕감을 준 바, 선교 교단에서는 이러한 유사선교 만월도전을 종교인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 단월드선불교피해자연대 및 신동아 의혹으로 얼룩진 이화세계, sbs 그것이 알고싶다 등에 관련된 단체는 만월도전의 구.선불교(suntao, 2016년 선교유지재단으로 변경한 충북 영동 홍익생활실천종교)입니다.
/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구.선불교, 불광도원)으로 인한 오인혼동과 피해발생이 없도록 공익을 위해 공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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