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 고유종교 선교

하느님 환인(桓因)을 신앙하며 천부인(天符印)의 진리로 온 인류의 신성회복을 실현합니다.

선교의례/향재

선교의례(仙敎儀禮) 단오 단향재(端午丹嚮齋) _우주청원(宇宙淸元)의 기(氣)를 수련하며 제천(祭天)

선교仙敎 2016. 6. 12. 13:21

 


선교의례 단오절 단향재

端午 丹嚮齋 仙敎端午祭天

 

한민족의 민속명절 단오 수릿날 · 선교 제천의식 · 단향재  음력 5월 5일 단오(端午)는 한민족의 민속명절 입니다. 선교(仙敎)에서는 단오날에 단향재(丹嚮齋)를 올리며 제천(祭天)합니다. 단향재(丹嚮齋)는 선교의 5대 향재 중, 계절이 초여름으로 접어든 단오절에 지내는 선교의례입니다. 선교 환인집부회 취정원사님께서 1997년, 선교(仙敎) 교단을 창설하시고, 올해 2016년 선교 교단창설 20년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여러 선제선도와 대한민국 환국(桓國)의 산천(山川)을 순례하며 여러차례 단오절(端午節)의 단향재(丹嚮齋)를 올리고 제천(祭天)하며 선도수행(仙道修行)에 정진했습니다. 모두 신실하고 순정한 기도집회 였습니다. 

율려음의 상생조화로 재세이화 · 수릿날 선교 수행  지역이 다르고 집안의 풍습이 다르고 개인마다의 환경과 직업이 달랐어도 우리 선교의 선제선도님들 기도원력은 하나로 합심하여 스스로에게 포성(布省)하고, 서로에게 포선(布宣)하며, 나아가 모든 이에게 포교(布敎)하는 선교(仙敎) 포덕교화(布德敎化)를 실천하며, 하느님 환인(桓因上帝)께서 내리신 율려음(律呂音)의 상생조화(相生調和)를 펼치는 재세이화(在世理化)의 단향재(丹嚮齋)로 거듭났습니다. 단향재(丹嚮齋)는 선교의 5대 향재 중 하나로 수신입재(修身入齋)하여 제천(祭天)을 위한 수행(修行)을 하며, 대중포덕을 행하고 청행(淸行) · 천제(天祭) · 교화(敎化)를 실천함으로써 회향(回向)합니다. 

선교 고유의례 향재  선교(仙敎) 향재(嚮齋)의 전통은 1990년대 초반 전라남도 나주 선교환인집부회(仙敎桓因慹父會) 시절, 취정원사님께서 청동(靑洞) 마을의 선제님들과 "명산대천 기도순례"를 하시면서 체계화 하시어 "화랑(花郞)"을 재구현 하시는 일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화랑세기 '우주청원지기(宇宙淸元之氣)' · 한국선도의 근원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는 단오절 한민족 고유의 선도는 중국의 것과는 그 근본부터가 달라서, 중국의 도가는 기치료도구나 장생불사약을 중시하는 반면, 우리 한국의 선도는 "우주청원(宇宙淸元)의 기(氣)"를 수련하는 것이며, 단오(端午)에 단향재(丹嚮齋)를 봉행하는 것은 천지양기(天地陽氣)가 충천한 음력 5월 5일에 일심신성(一心神性)으로 정회(正回)하여 내 마음속에 변하지않는 하늘신앙의 발로이며, 가장 붉고 뜨겁게 살아있는 하늘을 향한 단심(丹心)으로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를 따르는 것이 바로 일심정회(一心正回)임을 설파하여 주셨습니다.


 

"나" 를 넘어선 "우리" 를 위한 결의(結意), 선제선도(仙弟仙徒)의 간절한 서원(誓願), 한민족의 신성회복과 선교의 중흥을 위한 선제님들의 순정(純正)한 발원(發願) . . . 선제선도의 기도정성과 선교사랑을 모아 천지간 모든 신령의 보우하심을 청하오며 온 세상의 창조주이신 환인하느님과 선교의 창교주 취정원사님께 귀의합니다.

일심정회합니다...()  

환기9213년 서기2016년  _선교총림선림원주.

 

 

▲ 지리산 도장골 깊은 계곡 _소지공양(燒紙空亮)

지리산 도장골에서 올린 단향재 _순천 월계리 선제님들과 함께 / 밝고 어두운 곳의 분별없이... 많고 적음의 분별없이... 어느 곳에나 빛으로 내리시는 환인하느님의 따뜻한 향훈... 순천 승주 월계리 선제님들의 소원과 선교사랑의 서원을 가슴에 새기며 일심정회합니다...()